카카오톡 상담

네이버 상위노출 판도가 뒤바뀝니다. 최적화 블로그, 카페 없어도 10분 만에, 짧게 써도, 누구나 상위 등록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어그로 아니고요, 일반인들도 이제 네이버 상위노출 10분 안에 바로 가능합니다.

최적화 블로그 없어도 되고 최적화 카페 없어도 됩니다. 최적화 지식인 아이디 없어도 되고 대행사 안 써도 됩니다. 글 길게 안 써도 되고 돈 안 써도 됩니다.

네이버 상위노출 판도가 뒤집혔습니다.

오늘은 이 4가지 중점으로 알려드릴 겁니다.

  1. 지금 바로 상위 노출이 가능한 영역이란?
  2. 이곳에 집중하면 상위 노출 바로 된다.
  3. 네이버는 왜 마음을 바꿨을까?
  4. 10분 안에 ‘이곳’ 상위 노출을 시키기 위한 노하우

이 4가지 순서로 알려드릴 예정이며 이걸 다 보신 분들은 지금 바로 실현해 보시길 바랍니다. 신기하게도 바로 노출이 될 겁니다.

1. 지금 당장 상위 노출이 가능한 영역

우리가 네이버 상위노출을 한다 하면 가장 노출시키고 싶은 영역이 어딜까요? 블로그? 카페? 플레이스? 동영상? 각각의 탭에 노출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노출시키고 싶은 곳은

바로 여기 통합검색 영역일 겁니다. 소비자가 초록색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하자마자 나오는 바로 이 페이지. 이 통합 검색 페이지에 나오기 위해 파워링크에 돈을 쓰는 거고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하고 싶은 거고 블로그 상위노출을 하고 싶은 거죠

그런데 이 통합 검색 페이지에 노출되기 쉽던가요?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런데 지금 네이버가 밀고 있는 이 채널을 이용하면 여러분도 꿈에 그리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보는 이 통합 검색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2.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채널은?

네이버가 미는 이 채널은 어딜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야 노출이 될까요? 우리가 지금 당장 집중해야 하는 채널은 바로바로 네이버 카페입니다.

네이버 마케팅을 오래 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네이버 검색 화면에서 네이버 카페는 늘 후순위였습니다. 통합검색에 잘 안 나오는 것은 물론이고 네이버가 네이버 카페를 밀어주는 듯한 액션조차 하지 않았죠 그런데 지금은 어떨까요?

홍대 맛집을 검색해도 무려 통합 검색에 ‘홍대맛집 정보가 많은 카페’라고 하며 카페 글을 단독 노출시켜주고 있고

중고차를 검색해도 카페 글을 단독 노출시켜주고 있습니다.

아파트 인테리어를 검색해도 나오고

단순 정보성 키워드인 ‘아기 아플때’를 검색해도 ‘아기아플때’라는 키워드 콘텐츠로 블로그와 같이 노출되고 있고

‘아기 목 아플때’라는 키워드 콘텐츠로도 블로그와 같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런 탭들 말고도 블로그와 같이 노출되는 ‘인기글’탭에도 상위 노출되고 있고 이런 변화는 지금 쎈 키워드부터 적용되고 있으며 조금씩 약한 키워드까지 적용되고 있죠.

이 네이버 카페를 선점하는 사람이 결국 네이버 상위노출을 잡는 사람이 될 겁니다.

그렇다면 네이버는 왜 갑자기 네이버 카페에 힘을 실어주는 걸까요?

3. 네이버가 갑자기 카페를 밀어주는 이유

네이버가 마음을 바꾸고 네이버 카페를 미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짧은 글에 대한 니즈

블로그를 운영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블로그 글 짧게 작성하면 상위 노출되던가요? 때려죽여도 안됩니다.

그런데 요즘 대세는 뭐죠? 쇼츠, 릴스와 같은 짧은 영상, 즉 결론을 짧은 시간 내에 빨리 알 수 있는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죠?

네이버도 이걸 알아채고 짧은 글 콘텐츠를 노출시켜주고 있습니다. 그 플랫폼이 바로 네이버 카페.

‘아기 열날 때 목욕’ 검색 시 1위에 노출되어 있는 글, 고작 4줄

‘고혈압 영양제’ 검색 시 1위에 노출되어 있는 글, 고작 11줄

이런 식으로 단답, 짧은 글로 결론이 가능한 키워드들은 네이버 카페 영역에서 대부분 짧은 글들이 상위 노출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짧은 답으로 답변이 가능한 영역은 네이버 카페, 긴 글, 전문성이 필요한 글은 네이버 블로그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 또 다른 검색창의 기능

네이버 카페는 네이버의 또 다른 검색창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네이버가 가장 우려하는 게 뭘까요? 유튜브, 인스타와 같이 타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이탈된다는 겁니다. 그런데 네이버 카페를 키우면 이 이탈 확률을 현저히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는 네이버 카페를 밀어주고 있습니다.

동탄에 사는 주부는 동탄 맛집 검색 시 네이버 검색창을 이용하지 않고 동탄 맘카페에서 검색 후 댓글 후기까지 살펴봅니다.

카니발 튜닝을 하고 싶은 회사원은 카니발 튜닝 검색을 네이버 검색창에 하지 않고 카니발 튜닝 카페에서 검색 후 댓글 후기, 업체 후기까지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이렇게 네이버 카페는 타 플랫폼으로 이탈할 뻔한 사람들을 다시 잡아두는 역할도 하고 있기에 네이버가 밀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네이버가 밀어주는 이 네이버 카페를 이용해서 어떻게 빠르게 상위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4. 아무것도 없이 10분 안에 상위 노출시키는 방법

네이버 카페 상위노출을 위해선 아무것도 필요 없습니다. 내 네이버 카페 아이디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좋고 카페 활동을 많이 한 카페 아이디면 더더욱 좋습니다. 상위노출에 더 유리하거든요.

우선 상위 노출시키기 전 내가 오늘 작성할 키워드를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 후 카페 탭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화면이 뜨겠죠? 이 중 1위 글을 들어가 보는 겁니다.

그리고 체크할 것 카페명, 카테고리, 키워드 개수, 글자수

이 카페에, 이 글이 상위 노출되어 있는 카테고리에, 똑같은 키워드 개수와 글자수로 글을 작성하면 상위노출에 굉장히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허리 삐끗했을때’라는 키워드를 상위노출 시키고 싶다면 이 척추질환 환우모임이라는 카페 중 자유게시판에 글을 작성해야 하고

‘허리 삐끗했을때’라는 키워드는 본문에 6번, 제목 맨 앞에 키워드 삽입, 글자수는 공백 제외 300자 안팎으로 작성하시는 거죠

이미 검증된 카페, 검증된 카테고리, 검증된 상위노출 방법으로 작성하는 것이기에 상위노출에 상당히 유리하며 10분이면 네이버 검색 화면에 반영되기 때문에 10분 안에 내 글이 상위노출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남의 카페를 이용해 카페 상위노출을 한다면 단점이 하나 있는데 그건 바로 카페 매니저나 스텝이 글을 삭제할 수 있다는 겁니다.

글의 홍보성 색이 너무 짙어서 혹은 누가 봐도 업체가 쓴 글 같다면 이 카페 매니저나 스텝이 글을 삭제하기도 하는데 이러면 공들여 쓴 시간이 아깝죠? 이걸 최대한 피하고자 꿀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기타 꿀팁

첫 번째 꿀팁은 홍보성 글을 작성하지 말고 홍보를 해라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글 자체는 질문을 하거나 정보를 주는 형식으로 글을 작성하고 댓글로 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은근히 녹이는 거죠. 카페 바이럴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이렇게 하는 거죠. 붓기 빼는 약 엘라스에이라는 약이 있는데 이 약 이름을 키워드로 잡고 카페 글을 쓰는 겁니다.

‘엘라스에이 진짜 좋은 거 맞나요? 비용이 비싸던데….’

그리곤 댓글로

‘약국마다 비용이 달라요. 저는 엘라스에이, 뉴베인 등을 먹었는데 윤곽미스트 수시로 뿌려주는 게 낫더라고요 네이버에 검색하면 나와요’

‘후기가 괜찮아서 일단 구매했어요. 부지런히 해봐야겠네요~’

이런 식으로 다른 제품이나 상품 유도를 댓글로 해버리는 거죠.

그러면 엘라스에이라는 약을 알아보던 사람들은 이 댓글을 보고 윤곽미스트라는 제품도 알게 되는 거고 검색하며 정보를 습득, 구매까지 일어나는 겁니다. 심지어 운영자에게 삭제까지 안되면서 말이죠.

이런 식으로 글을 작성하고 댓글로 여론을 만들어버리는 걸 카페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이 카페 바이럴 마케팅은 네이버가 카페 상위노출을 밀어주기 전엔 그닥 효과가 별로였지만 지금은 네이버가 카페 영역을 여러 군데 상위 노출시켜주며 다시 각광받게 되었죠.

그런데 이 글도 100% 안전하냐? 그건 또 아닙니다. 카페 운영자들이 만약 홍보성 글로 판단한다면 가차 없이 글이 삭제되며, 글이 삭제되는 순간 카페 바이럴로 효과를 봤던 건 전부 사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 길을 한 번이라도 걸으셨던 분들이 선택하는 게 뭐냐? 내가 상위노출 되는 카페를 만드는 겁니다. 내가 상위노출 되는 카페를 소유하는 겁니다. 그냥 바로 상위 노출되는 카페를 구입해서 아예 글도 내 마음대로 상위노출 시키고 DB도 얻고, 광고비도 받는 거죠. 내 커뮤니티 카페로 키우기도 하고 내 브랜드 카페를 만들기도 하는 겁니다.

아직 여러 여건이 안 되시는 분들은 제가 알려드린 타인의 카페로 상위 노출하는 방법으로 카페 마케팅의 효과, 네이버 상위노출 마케팅의 효과를 몸소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예 신세계를 느끼게 되실 겁니다.


정리하겠습니다.

네이버는 지금 카페의 여러 장점으로 인해 네이버 카페 상위노출을 유리하게 해주고 있다.

지금 이 버스를 탑승해야 마케팅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으며 이 방법은 타인의 카페를 이용하는 방법, 내 카페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타인의 카페를 이용하게 된다면 카페명, 카테고리, 키워드 개수, 글자수를 참고하여 작성하는 게 좋고 운영자가 삭제하지 않게 고도의 심리전으로 작성해야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

이것저것 스트레스받지 않으며 상위노출 시키고 싶다면 내 카페를 구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토대로 성공적인 카페 마케팅하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바뀌었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글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