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글 올렸는데 조회수는 5. 몇 시간 동안 포스팅했는데 매출은 0. 순위는 저~~~ 밑.
도대체 왜 이런 일이 나한테 일어나는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네이버는 미리 항목마다 점수를 매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가 어디에 점수를 매기고 있는지, 어디에 패널티를 주고 있는지를 알게 되면 생각보다 카페 상위 노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 하나로 여러분의 카페 글이 노출될 수 있는 조건, 카페 상위노출 원리를 전부 알려드릴 겁니다. 끝까지 안 보면 손해라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카페 상위 노출이 안 되는 이유를 ‘운이 없었다’, ‘카페 회원수가 적어서다’, ‘카페 등급이 낮아서다’라고 말합니다. 절대 이 이유가 아닌데 말이죠.
웃긴 건 같은 카페에 작성한 다른 사람 글은 상위 노출이 떡하니 잘 되는데 내 글은 저 밑에 있는 상황이 있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네이버는 이미 카페 상위 노출 시 카페, 아이디, 글 등 하나하나에 신뢰도 점수를 매기고 있고 그 점수가 낮으면 글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순위에서 밀리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네이버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전부 충족해야 상위 노출이 되며 충족하지 못하면 패널티를 받아 상위 노출이 불가한 시스템이라는 거죠.
이 패널티를 받지 않기 위해선 네이버가 요구하는 영역 5군데에서 신뢰도를 얻어야 합니다. 최적화가 되어야 합니다. 그게 어떤 곳이냐?
(1) 카페 신뢰도
(2) 아이디 신뢰도
(3) 문서 신뢰도
(4) 카테고리 신뢰도
(5) 댓글 신뢰도
이 중 하나라도 패널티를 받게 되면 패널티를 받지 않은 글보다 순위가 낮게 뜨는 게 카페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블로그는 블로그 신뢰도, 문서 신뢰도만 얻으면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최적화 블로그 및 퀄리티 좋은 글을 작성하면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는 뜻이죠.
하지만 카페는 이 개념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새로 공부해야 됩니다. 제가 지금부터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카페 상위노출 원리만 알아도 내가 뭐가 부족한지 감이 잡힙니다.
카페 상위 노출을 하고 싶다면 5군데에서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 카페 신뢰도
카페 상위 노출을 위해선 우선 카페 신뢰도를 먼저 챙겨야 합니다. 한마디로 최적화 카페인지를 확인해야 되죠. 이 개념은 블로그 최적화와 같은 개념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글을 작성하는 채널이 최적화가 되어야 신뢰를 얻어야,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발행된 글이라고 간주합니다. 상위 노출을 위해선 필수로 가져가야 하는 필수 조건이죠
- 아이디 신뢰도
이게 블로그와 가장 다른 특징 중 하나입니다. 블로그는 우리가 네이버 로그인에서 글을 쓰려고 하면 그냥 블로그에 들어가서 작성하면 되죠? 한마디로 블로그 채널 주인이 블로그 글 작성자인 겁니다. 채널 주인과 글 작성자가 동일하죠. 그래서 채널 최적화와 글 작성자 최적화가 묶여 있습니다.
그런데 카페는요? 카페는 카페라는 채널이 있고 그 카페에 진입해 다양한 사람들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즉, 채널 주인과 글 작성자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겁니다. 중고나라라는 카페에 ‘신사의품격’이라는 회원이 글을 올렸습니다. 만약 이 글이 잘못됐다면 중고나라를 운영하고 있는 운영자의 책임일까요? 이 글을 작성한 신사의품격 회원 잘못일까요? 당연히 글을 작성한 사람의 잘못입니다.

이건 블로그인데요, 만약 이 글이 잘못됐다면 나눔부자라는 블로거 책임일까요? 글 작성자 책임일까요? 나눔부자라는 블로거가 글 작성자죠? 똑같은 사람인 겁니다. 1명의 책임인 겁니다.
이 책임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 카페 영역은 카페 최적화와 아이디 최적화를 별도로 구분해둔 겁니다. 그래서 카페는 카페 최적화만 됐다고 다가 아니라 글을 작성하는 아이디, 글 작성자도 신뢰를 얻어야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카페 운영자의 책임, 글 작성자의 책임이 별개라고 네이버는 보고 있는 거죠.
그래서 카페 상위 노출을 위한 필수 조건은 카페 최적화와 글을 작성하는 아이디 최적화입니다. 이 2개 모두 최적화가 되어야, 한마디로 신뢰도를 얻어야 비로소 카페 영역, 통합검색 영역, 인기글 영역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 문서 신뢰도
문서 신뢰도는 말 그대로 카페에 작성하는 포스팅 글에 대한 신뢰도를 보는 겁니다.
어떤 분들은 문서를 길게 작성하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글을 길게 써라라고 하는데 그건 블로그에나 통하는 얘기고 카페는 조금 다릅니다. 카페는 문서 길이가 문제가 아닙니다.

엄청 경쟁력이 쎈 ‘목디스크 수술’이라는 키워드 검색해서 1위부터 보겠습니다.

1위 글. 단 4줄

2위 글, 길어 보이지만 공백 제외 580자. 플레이스 ‘찾아오시는 길’ 정도의 글자수.

3위 글. 단 6줄
보시다시피 글양이 많다고 해서 상위 노출에 유리한 게 아닙니다. 그럼 이 문서 신뢰도에서 패널티를 안 받고 신뢰도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
키워드와 관련된 연관 키워드와 함께 작성하는 것이 끝입니다.

1위에 노출되었던 글만 살짝 보겠습니다. 목디스크수술과 관련 있는 목디스크수술, 수술, 증상, 손저림, 발저림, 허리디스크, 회복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가 있죠?


2위 글도 보겠습니다. 2위 글 또한 이와 비슷하게 목디스크 수술비용, 목, 어깨, 팔저림, 통증, 치료, 회복, 관리라는 키워드가 삽입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1위와 2위 겹치는 키워드가 꽤 있다는 거 느끼셨나요?
카페 상위 노출에서 문서 신뢰도는 메인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가 얼마나 삽입되어 있는가를 보는 항목입니다. 상위권에 노출되어 있는 글들의 공통된 키워드를 찾아 작성한다면 이 항목은 거의 만점이라 생각하시면 되죠.
- 카테고리 신뢰도
이 카테고리 신뢰도는 카페 최적화 이후 전문화된 키워드를 상위 노출시키고 싶을 때, 즉 씨랭크를 노릴 때 네이버가 신뢰도를 보는 항목입니다. 한 카테고리에서 비슷한 주제가 많이 언급된다면 해당 주제에 전문화된 카테고리로 인정, 그 카테고리에 작성된 글을 우선 노출시켜주겠다는 평가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다낭 여행 후기’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한 카페가 도배를 하고 있는데요, 이 글 1위 글부터 분석해 보겠습니다.

1위 글의 카테고리? ‘다낭 여행 후기’

2위 글의 카테고리? ‘다낭 여행 후기’

3위 글의 카테고리? ‘다낭 여행 후기’
모두 한 카테고리에서 작성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한 분야에 대한 전문화된 정보를 한 카테고리에서 주기적으로 발행한다면 그 분야에 전문화된 카테고리로 간주, 우선 노출시켜주겠다는 거죠.
만약 다른 키워드들, 약한 키워드들은 잘 뜨는데 전문화된 키워드만 노출이 안된다?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가 노출이 안된다? 그러면 이 카테고리 최적화가 안 되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카테고리 신뢰도를 얻어야 쎈 키워드들도 노출되기 시작할 겁니다.
- 댓글 신뢰도
정확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로그는 댓글과 상위 노출 연관? 전혀. 아예 없습니다. 그런데 카페는 매우 큰 연관이 있습니다. 어떤 댓글을 다느냐에 따라 상위 노출 순위가 달라집니다.
이것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상위 노출된 글의 댓글수, 댓글에 삽입된 키워드

목디스크 수술 검색 후 1위에 나온 카페를 보면 댓글수는 22개, 삽입된 주요 키워드는 수술, 입원기간, 의사, 진료며 이 키워드가 삽입된 댓글이 우선 노출되네요. 이 정도만 파악하시면 댓글 신뢰도에서는 만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선 여기까지 정리하자면 카페 상위 노출을 위해선 5개 영역에서 패널티를 받지 말고 신뢰도를 얻어야 한다.
(1) 카페 신뢰도 – 글을 작성하는 공간인 카페가 먼저 최적화되어야 한다.
(2) 아이디 신뢰도 – 글을 작성하는 사람의 아이디가 최적화되어야 한다.
(3) 문서 신뢰도 – 글 자체가 최적화되어야 한다. 상위권 글들의 공통 키워드를 분석하자.
(4) 카테고리 신뢰도 –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 전문성이 있는 키워드는 카테고리 신뢰도까지 얻어야 노출된다. 다른 키워드는 노출되는데 쎈 키워드만 노출되지 않는다면 이 카테고리 신뢰도를 의심해 보자.
(5) 댓글 신뢰도 -글을 작성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그 글을 읽은 사람들의 반응도까지 본다. 그리고 그 글의 참여도를 보면서 키워드와 연관된 사람들이 참여하는지를 분석한다. 메인 키워드와 관련된 연관 키워드를 댓글에 삽입하자.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을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건 엄청난 차이를 불러일으킵니다. 왜냐? 자가 진단이 가능해지거든요.
셀프로 최적화 카페, 최적화 카페 아이디 테스트하는 방법은 제가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려드릴 겁니다. 그런데 지금 이 개념만 알아도 현재 상황에서 내가 뭐가 부족한 건지 스스로 짐작할 수 있거든요?
제가 실제 사례를 들려드릴 테니 이 사람은 뭐가 부족해서 상위 노출이 안 됐었는지 유추해 보세요. 여러분과 똑같은 사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례 1.
한 보험설계사분이 있었습니다. GA에 소속된 분이었는데 이 팀은 팀이 가지고 있는 카페로 카페 마케팅을 주로 하고 있었죠. 그런데 이 설계사님이 작성하는 글마다 쭉쭉 상위 노출되더랍니다. 그래서 계약도 많이 되고 재미도 쏠쏠하게 보셨었죠.
그러다 본인이 GA를 차려 독립을 하셨는데 웬걸? 쓰는 족족 노출조차 안되는 겁니다. 그렇게 골머리를 썩다 이 카페 상위노출 개념원리를 알고 자가 진단을 해봤는데 뭐가 문제였을까요?
자, 다른 사람 카페에서는 똑같은 아이디로 작성했었는데 상위 노출됐다? 한마디로 글 작성 방법도 알고 있고 아이디도 최적화다. 그런데 내 카페에서는 상위 노출이 안된다? 아예 노출조차 안된다?
카페 문제였던 거죠. 바로 저한테 씨랭크 카페 구입 후 거의 모든 보험 키워드 노출시키며 재미를 쏠쏠하게 보고 계십니다.
사례 2.
변호사분이 계셨어요. 경쟁사 카페와 노출을 비교해 봤더니 검색량이 적거나 약한 키워드,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는 키워드는 경쟁사 1위, 본인 2위 이런 식으로 뜨는데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쎈 키워드로 싸우면 그 업체는 2~3위, 본인은 20위 권 안에도 없다는 겁니다. 뭐가 문젤까요?
어느 정도 검색량이 있는 키워드는 노출된다? 최적화 카페, 최적화 카페 아이디로 작성되고 있으며 글 작성 방법도 알고 있다. 그런데 쎈 키워드로 싸우면 내가 뒤로 밀린다? 그럼 뭐가 문젤까요?
카테고리 신뢰도 문제다. 카테고리를 최적화 시켜야 한다.
이 문제 해결 후 이 변호사님은 그 업체와 1,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쎈 키워드도요.
이런 식으로 이 개념만 알고 있고 내 상황만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면 내가 뭐가 문젠지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내 카페 지수 파악하는 방법, 내 카페 아이디 지수 파악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 다음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오늘은 이 카페 상위노출 원리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아~ 카페 상위 노출이 안 되는 건 추적할 수 있구나’,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었구나’라고 깨달음만 얻으셨으면 됩니다. 그 이후는 제가 다 알려드리고 성공시켜드리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이라도 인생이 바뀌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로 건너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