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네이버가 올린 이 공지 하나 때문에 상위 노출되어 있던 수많은 플레이스들이 순위가 곧 떨어질 겁니다. 아니, 이미 떨어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여러분 네이버가 최근 공지 하나를 올렸습니다.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이 공지를 플레이스 공지나 유튜브 영상을 통해 보셨을 텐데요, 대부분 그냥 이렇게 하고 넘어가셨을 겁니다.
‘아, 이제 플레이스 수정 5번만 하면 되겠구나’
만약 이렇게 생각했다면 여러분의 플레이스 순위는 절대 안전하지 않습니다. 이 공지 하나에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를 결정짓는 알고리즘 핵심 원리 3가지가 전부 담겨있거든요. 그리고 놀랍게도 이 공지는 여러분이 순위 올리려고 돈을 썼던 ‘어뷰징 업체’들을 완벽하게 저격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면 왜 어뷰징에 돈을 쓰는 게 여러분 플레이스를 망하게 하는 지름길인지, 그리고 단 한 번의 세팅으로 상위권을 유지하는 업체들은 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게 될 겁니다.
이 네이버가 쏘아 올린 신호탄이 어떤 의미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어떻게 내 플레이스에 적용할지 꼭 한번 깊게 생각해 주세요. 플레이스 순위 대격변의 시대가 올 겁니다.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플레이스 순위가 떨어지면 뭘 할까요?
(1) 불안해서 매일같이 수정합니다. 대표 키워드도 바꿔보고 상세 설명, 오시는 길도 바꿔봅니다. ‘홍대 맛집’ 넣었다가 내일은 ‘홍대 데이트’ 넣었다가 또 다음 날에는 ‘홍대 파스타’를 추가합니다.
(2) 뭔가 부족한 것 같아서 옆 가게는 뭘 썼나~ 훔쳐보고 비슷하게 따라 합니다.
(3) 그래도 안되면 ‘플레이스 순위 보장’이라는 불법 트래픽 업체에 돈을 씁니다.
뜨끔하시죠? 괜찮습니다. 이게 여러분의 잘못이 아닙니다. 그렇게 하도록 시장이 만들어져 있고 불안하니까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하셨을 테니까요.
그런데 그거 아세요? 여러분이 순위를 올리기 위해 했던 그 행동이, 사실은 네이버 봇에게 ‘내 플레이스는 정체성이 불안정한 스팸 업체입니다’라고 스스로 자백하고 있던 겁니다. 왜냐고요? 이번 네이버 공지에 그 답이 그대로 나와있습니다. 같이 한번 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공지를 올렸습니다. 이 공지를 전부 꼼꼼하게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 공지 중 중요한 내용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이 3가지 문장에 담긴 네이버의 진짜 의중을 지금부터 해부해 드리겠습니다.
(1) 일부 업체 등에서 이를 악용하는 여러 케이스의 어뷰징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사업주님들께도 피해가 발생하여 -> 어뷰징 본격적으로 잡겠다
(2)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및 원활한 검수 운영을 위해 부득이하게 업체 ‘기본정보’ 수정 제한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주 5회 수정 제한) -> 기본 정보 수정 제한 두겠다

(3)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정사항이 자주 발생하지 않는 기본정보에 대해서만 수정 횟수 제한이 적용되며 부가정보 및 가격정보, 영업시간 정보는 상시로 제한 없이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 수정 자주 할 필요 없는 기본 정보, 적당히 수정해
이 문장들이 가장 중요하고 이 문장들과 함께

기본 정보 영역이 어디 영역인지 사진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3가지 문장에서 우리는 3가지 핵심 원리를 깨달았어야 합니다. 혹시 눈치채셨나요? 아마 99%는 놓쳤을 겁니다. 괜찮습니다. 그걸 알려드리는 게 제 역할이니까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기본 정보’는 신성불가침의 영역이다.
자, 첫 번째 깨달음입니다. 이것만 이해해도 여러분이 매일같이 플레이스를 들여다보며 불안에 떠는 시간을 90%는 줄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공지를 다시 한번 보자고요. 다른 영역도 아니고 왜 하필 ‘기본 정보’ 영역에 수정을 제한 걸었을까요?
업체명, 대표 키워드, 오시는 길, 상세설명, 업종…이 영역이 뭘까요? 바로 여러분 플레이스의 ‘신분증’입니다.
사람도 처음 만나면 이름, 직업, 사는 곳 같은 기본 정보로 그 사람을 파악합니다. 네이버 봇도 똑같습니다. 여러분의 플레이스를 파악할 때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바로 ‘기본 정보’ 영역입니다. 여기에 담긴 텍스트를 긁어가서 ‘아, 이 가게는 홍대에 있는 파스타 전문점이구나’라고 인덱싱, 즉 머릿속에 저장하는 겁니다.
제가 늘 말씀드렸죠? ‘네이버 봇이 정보를 긁어가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잦은 수정은 금물이다’ 그런데 이 가장 중요한 신분증을 매일 뜯어고친다? 어제는 홍대 맛집, 오늘은 연남동 파스타, 내일은 홍대 데이트 코스… 네이버 봇 입장에서는 어떨까요? ‘얘는 정체가 뭐야? 어제는 배우라더니 오늘은 의사래. 사기꾼인가?’라고 생각하며 신뢰도를 바닥으로 떨어뜨리는 겁니다.
네이버가 ‘기본 정보’ 수정을 주 5회로 제한한 건, ‘제발 너의 정체성을 명확히 해라. 한 번 정했으면 웬만해서는 바꾸지 마라. 이 영역은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곳이다’라는 강력한 메시지인 겁니다.
2. ‘수정’은 독이다. 특히 ‘키워드 수정’은 맹독이다.
이번 공지는 네이버가 ‘블로그 알고리즘’을 플레이스에 본격적으로 이식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블로그 좀 해보신 분들은 한 번쯤 이런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블로그 글, 한 번 발행하면 절대 수정하지 마라’
왜 이 말이 나왔을까요? 바로 ‘수정 알고리즘’ 때문입니다. 제가 쇼츠에서 간단히 말씀드렸었는데 오타나 문맥 수정 등은 괜찮지만 블로그 수정 시 제목이나 본문의 핵심 키워드를 수정하는 건 절대 안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왜? 네이버는 이걸 어뷰징 시도, 비정상적인 행위로 간주하고 순위를 떨어뜨리기 때문이죠.
네이버는 왜 이런 알고리즘을 만들었을까요?
제가 이 영상에서 자세히 설명드렸지만 다시 한번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용자가 처음 검색했던 내용에 만족해서 상위 노출을 시켜줬더니 블로그 주인이 그걸 다른 키워드로 바꿔서 유입을 더 받으려고 하던 사례가 많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건 사용자에 대한 ‘기만’ 행위니까요. 그래서 핵심 키워드를 수정하는 행위는 블로그 지수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도 존재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이 검증된 수정 알고리즘을 이제 플레이스 시장에 그대로 가져오는 겁니다. ‘기본 정보’ 영역, 특히 우리가 텍스트 데이터를 삽입할 수 있는 업체명, 대표 키워드, 상세설명, 오시는 길 등을 자주 수정하는 행위는 이제 플레이스에서 가장 치명적인 ‘독’이 될 겁니다.
플레이스의 핵심 키워드를 계속 바꾼다? 그럼 네이버는 딱지를 붙여버립니다. ‘어뷰징 의심, 노출 제한 대상’이라고요. 왜? 신뢰할 수 없는 플레이스니까.
‘주 5회나 수정 가능한데요?’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이건 네이버가 준 ‘최소한의 방어선’일 뿐입니다. 5번까지 괜찮다는 뜻이 절대 아닙니다. 1주일에 한 번만 바꾸더라도 여러분의 플레이스는 ‘불안정한 플레이스’로 낙인 찍힐 수 있습니다.
3. ‘가짜’는 반드시 죽는다. 숙청 작업 이제 시작이다.
이제 가장 중요한 얘기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단 한 번이라도 순위 상승 업체에 돈을 써봤거나 쓸까 고민했다면 이 부분을 반드시 들으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돈과 시간을 모두 지켜줄 내용입니다.
이 공지는 불법 트래픽, 리워드 업체를 콕 찝어 저격하고 있습니다. 즉, 어뷰징을 저격하고 있는 거죠. 이 공지가 어떻게 어뷰징 업체를 저격하는 공지인 걸까요?
이건 어설픈 전문가들은 절대 말해주지 못하는 내용입니다. 어뷰징 생태계의 작동 원리까지 알아야 비로소 보이는 거니까요. 그러니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전부 다 잘 아니까요.
어뷰징 업체는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수’ 업체와 ‘고수’ 업체.
하수 업체는 무식하게 그냥 트래픽만 쏩니다. 홍대에 있는 쭈꾸미 집이라면 ‘홍대 맛집’, 홍대 쭈꾸미’ 키워드로 트래픽을 막 쏘는 거죠. 그러다 안 올라가면 키워드를 바꾸겠죠? 이때 키워드는 ‘홍대맛집 최준호쭈꾸미 짱짱맨’이라는 독점적인 키워드로 트래픽을 막 쏩니다.
그러면 홍대 맛집, 홍대 쭈꾸미라는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키워드로 유입이 되기 때문에 네이버 봇은 초반에 홍대 맛집, 홍대 쭈꾸미 키워드에 대한 가점을 주게 되고 이 키워드 모두 잠깐이나마 순위가 상승하죠.
그런데 며칠, 몇 주 지나지 않아 아예 플레이스가 나락을 가버립니다. 왜? 네이버 플레이스 봇이 볼 때 생각해 보니 ‘홍대맛집 최준호쭈꾸미 짱짱맨’ 이 키워드로 소비자들이 검색해서 플레이스로 진입할 리는 절대 없거든요. 이 키워드와 플레이스 연관성이 전혀 없거든요. 어뷰징이라 확신한 거죠. 이게 하수 어뷰징 업체의 작업 방식입니다.
그런데 고수 어뷰징 업체는 조금 다릅니다. 이들은 좀 더 교묘합니다. 고수 업체는 트래픽 넣기 전에 사장님한테 이렇게 말합니다.
‘사장님 저희가 ‘홍대맛집 최준호쭈꾸미 짱짱맨’이라는 키워드로 작업할 거니까 플레이스 상세설명이나 대표 키워드에 이 키워드를 한 번만 넣어주세요’
왜 이런 요구를 할까요? 그건 바로 ‘연관성’ 때문입니다. 플레이스에 존재하지도 않는 키워드로 트래픽이 들어오면 당연히 어뷰징으로 걸립니다. 그런데 기본 정보 영역에 ‘홍대맛집 최준호쭈꾸미 짱짱맨’이라는 키워드, 문구가 삽입되어 있으면 네이버 봇은 ‘아 이 플레이스는 이 키워드와 연관성이 있구나’라고 착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뷰징 패널티를 피해 갈 확률이 조금이나마 높아지는 거죠.
그러다 이 키워드 약빨이 다 떨어지면 어떻게 할까요? 업체는 또 사장님한테 연락합니다. ‘사장님, 이제 ‘홍대 최준호꾸쭈미 개존맛’으로 바꿀 거니까 기본 정보 수정해 주세요’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키워드를 바꾸며 가짜 트래픽을 억지로 욱여넣는 겁니다.
이제 감이 오시나요? 네이버가 ‘기본 정보’ 수정 횟수를 제한한 것은 ‘이제 하수들은 금방 잡겠어. 고수 업체들 이제 니네 차례야’라고 하며 고수 업체들의 ‘연관성 조작’ 수법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겁니다. 이제 마음대로 키워드를 바꾸면서 트래픽 넣는 행위 자체가 불가능해졌습니다.
좀 어렵게 들리시나요? 아주 쉽게 비유해 드릴게요.
어떤 경찰이 어떤 사람을 심문하는데 그 사람이 ‘나는 어제 홍대 술집에 있었다’라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그 사람 주머니에서 ‘홍대 술집’ 영수증이 나와요. 그럼 경찰은 ‘어 진짠가?’하고 일단 믿겠죠? 고수 업체가 플레이스에 키워드를 심는 게 바로 이 ‘가짜 영수증’을 주머니에 넣어주는 것과 똑같은 짓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이제 그 영수증을 매일 위조하지 못하도록 감시 카메라를 달아버린 겁니다. 이제 이해가 좀 되시죠?
만약 이걸 보고 있는 회원님이 어뷰징 업체에 돈을 쓰고 있다면 업체들은 이제 여러분의 플레이스를 수정도 못하고, 의미 없는 트래픽만 쏘다가 여러분의 플레이스를 저품질 나락으로 빠뜨릴 겁니다. 이제 업체에서 ‘플레이스 아이디 주세요, 저희가 관리해 드릴게요~’라고 하며 이런 조잡한 키워드를 넣었다 뺏다 하는 행위도 의미 없어졌죠.
이 3가지 내용이 이번 공지의 핵심이며 이 공지를 통해 우리는 이렇게 변화해야 합니다.
(1) 기본 정보 영역은 단 한 번에 완벽하게 세팅하자.
기본 정보 영역은 단 한 번에 완벽하게 세팅해야 합니다. 내 가게의 ‘본질’을 담아서요. 여러분의 가게가 손님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어떤 키워드로 검색되길 원하는지 등 모든 것을 응축해서 단 한 번에 끝내야 합니다. 그리고 최소 1달, 아니 3개월은 바꾸지 않을 각오로 세팅해야 합니다.
(2) 업체에 플레이스 아이디, 비번 주지 말자.
업체가 플레이스 아이디, 비번을 받는 이유가 뭘까요? 이 이유를 단 한 번이라도 생각해 보셨나요? 블로그처럼 매일 포스팅하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제가 방금 알려드린 ‘허위 키워드’를 트래픽 작업 전 플레이스에 삽입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제 이 방법 먹힌다 안 먹힌다? 안 먹힌다. 이제 업체에 내 귀중한 개인정보 주지 마시고 직접 관리하세요.
여러분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넘겨주는 행위는 사기꾼에게 우리 집 현관문 비밀번호를 알려주며 ‘마음대로 들어와서 인테리어를 바꿔주세요’라고 말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들이 여러분의 플레이스를 진심으로 사랑할까요? 아니요. 그들은 오직 돈만 사랑합니다. 이제 이 ‘연관성 조작’이 막혔으니 아이디를 넘겨줄 이유는 더더욱 사라졌습니다.
(3) 이미 순위가 나락 갔다면 지금 당장 심폐소생술을 시작해라.
이미 이 포스팅 보기 전에 4월 중순부터 순위가 빠진 분들이 계실 겁니다. 어뷰징으로 찍힌 분들도 계실 거고, 심한 경우 플레이스가 삭제된 경우도 있을 겁니다. 여러분이 지금 어떤 상황이든 지금이 플레이스 문제를 해결하기 가장 빠른 시간입니다. 최대한 빨리 해결해야 내 플레이스 순위도 올라가고 매출도 올라갑니다. 플레이스에 문제가 발생됐다면 최대한 빨리 그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해 주세요. 그게 살 길입니다.
이제 선택은 회원님의 몫입니다. 계속해서 눈앞의 순위에 급급하여 플레이스 순위 뜯어고치고, 어뷰징을 쓰며 반짝 효과를 보는 아마추어의 길을 가실 건가요? 아니면 네이버의 의도를 파악하고 내 사업의 본질을 단단하게 세워 알고리즘이 스스로 나를 찾아오게 만드는 전략가의 길을 가실 건가요?
꼼수는 본질을 이길 수 없습니다. 네이버는 더 똑똑해질 것이고 가짜는 더 철저하게 걸러내 질 겁니다. 이 본질을 제대로 배우고 알고리즘 바뀔 때마다 좌절로 쓰러지는 사람이 아닌, 알고리즘 바뀔 때마다 환호에 차는 우리 회원님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이라도 인생이 바뀌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로 건너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