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플레이스 유입 늘리고 싶으시죠? 막 내 네이버 플레이스 방문자가 하늘을 치솟으면 좋겠죠? 그래서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하고 싶으신 거죠?
그런데 이건 틀렸습니다. 지금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빨리 하고 싶다면 상위 노출을 통해 유입량을 늘리는 게 아니라 상위 노출 전에 유입량을 먼저 만들어 놓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그리고 어떻게 상위 노출도 안됐는데 유입량을 늘릴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제가 유입량을 늘려야 하는 이유와 폭발적으로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을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만 제대로 배운다면 상위 노출 원리는 물론 상위 노출이 되기도 전에 매출 상승이 일어나는 기적을 경험하실 겁니다.
일단 유입량을 늘려야 하는 이유부터 알려드려야겠죠? 네이버 플레이스 지수는 크게 4가지 요소로 분석되어 적용됩니다.
(1) 적합도
(2) 신뢰도
(3) 체류시간
(4) 인기도
이 4가지 요소의 개념을 알아야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쉬워집니다.
(1) 적합도
적합도는 검색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그 키워드와 내 플레이스가 얼마나 적합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대표 키워드, 상세 설명, 오시는 길, 메뉴 등에 내 플레이스와 관련 있는 키워드를 삽입해야 하는 이유죠.
이게 가장 기본이기 때문에 제 플레이스 포스팅들에서 이 적합도 점수를 딸 수 있는 방법을 많이 알려드렸습니다. 거의 유튜브, 블로그 최초였고 센세이션을 일으켰었죠.
그래서 예전에는 이 키워드만 잘 세팅하더라도 상위노출이 가능했습니다. 왜? 그때는 저만 이 적합도라는 개념을 알았고 유튜브, 블로그에서 저만 이 키워드 세팅 방법을 알려드렸었거든요.
그런데 이 적합도 부분이 지금은 상향 평준화됐습니다. 세밀한 분석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키워드 세팅을 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 비슷한 키워드를 노출시키고 싶어 하기 때문에 상향 평준화가 된 거죠.
맛집이라면 맛집, 데이트 장소, 국밥, 삼겹살 같은 키워드를 노출시키고 싶고 미용실이면 미용실, 헤어샵, 여자머리, 남자머리 등과 같은 키워드를 상위 노출시키고 싶어 하죠. 그리고 키워드 세팅하는 방법을 거의 다 제 영상, 포스팅을 보고 배우셨기 때문에 상향 평준화가 되어 일반인들의 지식만으로는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어려워졌습니다.
그럼 뭘 노려야 하느냐? 나머지 신뢰도, 체류시간, 인기도를 늘려야 상위노출이 더 빨리 됩니다.
(2) 신뢰도
네이버가 보는 신뢰도라는 항목은 스마트콜을 잘 받는지, 최신 문서를 계속 발행하는지, 리뷰는 일정 수준으로 계속 달리는지, 평점이 높은지 등과 같은 항목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이 꾸준히 찾고 방문하는 업체인지를 분석하는 항목입니다.
(3) 체류시간
체류시간은 내 플레이스에 방문한 소비자들이 플레이스에 적힌 여러 내용을 보며 머문 시간을 체크하는 항목입니다. 리뷰, 상세 설명, 메뉴, 사진 등을 보는 모든 행위를 하게 하면 하게 할수록 이 체류시간 항목 점수가 오르겠죠.
(4) 인기도
마지막 인기도는 클릭 횟수, 전화 횟수, 리뷰 개수, 유입량 등 수치화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항목이며 우리가 적합도 이후 가장 빠르게 점수를 따낼 수 있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항목 점수를 먼저 노려야 합니다.
제가 초반에 말씀드렸죠? 상위 노출을 하는 이유? 이 인기도 항목을 높이기 위해서 즉, 전화나 예약률을 높이기 위해서 상위 노출을 하는 게 맞지만 지금은 역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통해 유입량을 늘리는 게 아니라 유입량을 먼저 늘리고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덤으로 가져가는 형식으로 가야 매출과 상위노출을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다른 곳에서 미리 내 플레이스에 만족할 만한 소비자들을 데려오는 겁니다. 그리고 네이버한테 이렇게 말하는 거죠. ‘봐라. 다른 곳에서 데려온 이 소비자들도 내 플레이스에 만족해한다. 그러니 플레이스 노출도 상위권에 머물게 해달라’ 이런 식으로 방향을 바꿔야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쉬워집니다.
그래서 요즘 유튜브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게 뭐죠? 리워드, 어뷰징이죠? 리워드 하세요, 어뷰징 하세요라는 말 많이 나오고 있는데 저는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시면 안 됩니다. 100% 나중에 후회하십니다.
제가 이 전 포스팅에서도 말했듯 후속 피드백이 없으면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지금 리워드 방식이 어떤 거죠? 어떤 곳에서 사람들을 모읍니다. A어플이라고 해볼게요. A어플에서 사람을 모으고 ‘이 플레이스를 누르고 45초 이상 머물러주세요. 그러면 ㅇㅇ원을 드립니다’ 등과 같이 미션을 주는 형식이죠?
같은 사람들이,
여러 플레이스를 돌며,
전화/예약과 같은 후속 피드백 없이,
조회수는 느는데 예약/전화/리뷰는 전혀 늘어나지 않는
이 어뷰징 방식이 진짜 영원히 효과가 있을 거라 생각하시나요?
물론 지금은 효과가 있어 보일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바보가 아니거든요? 이 어뷰징 행위도 틀림없이 잡힐 거고 잡히는 순간 플레이스는 영원히 나락을 가게 됩니다.
네이버는 어뷰징을 미리 잡는 형식이 아닙니다. 어떤 알고리즘을 만들어놓고 그 알고리즘에 대해 어뷰징이 생기면 그 어뷰징을 잡는 알고리즘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소리 소문 없이 한탕치고 사라진 어뷰징들 뭐가 있죠? 한두 달 전만 해도 플레이스 저장하기 늘리세요. 지금 그게 정답입니다. 개당 50원, 35원에 해드릴게요 했잖아요? 그분들 다 어디 갔어요?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에게 맡겼던 플레이스 전부 어디 갔나요? 순위 나락 갔잖아요.
‘플레이스 리뷰 개수 늘리셔야 합니다. 보세요. 지금 상위 노출되어 있는 업체들 전부 리뷰 개수 많잖아요. 저희에게 맡기세요’ 했던 분들 어디 갔나요? 귀신같이 사라졌잖아요. 그분들에게 어뷰징 대행을 맡겼던 분들과 같이 손잡고 감쪽같이 사라졌습니다.
지켜봐 보세요. 틀림없이 조만간 ‘리워드 하지 마세요’라는 콘텐츠가 도배 될 겁니다. 그리고 플레이스 순위가 하락 됐다는 글이 카페, 커뮤니티에 도배될 거고 그분들의 공통점은 리워드를 진행했다는 공통점이 있을 겁니다.
지금 당장 상위 노출시키려다 영영 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는 게 네이버입니다. 지금 상황만 보는 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상위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정상적으로 유입을 늘릴 수 있는 이 방법이 무엇이냐? 제가 지금 알려드리겠습니다. 원리를 알려드릴 테니 내 업장에 맞게 변형만 시켜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전부 무료인 방법입니다.
저는 3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유입량 증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아무리 플레이스 로직이 바뀌더라도 네이버가 좋은 트래픽이라 보는 유입
- 최종 목적은 유입량을 늘리는 거지만 유입량을 늘림과 동시에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 한마디로 플레이스 유입도 늘리고 플레이스 순위가 지금은 밑에 있더라도 매출이 오르는 신기한 유입 방법
- 한 번만 구축해놓으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유입량 늘리는 방법
이 3가지를 충족하는 전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제 사례까지 알려드릴 테니 들어보시고 여러분에 맞춰 수정하여 적용해 보세요.
3가지 전략을 취할 겁니다.
(1) HUB 작전
(2) 2030 데려오기
(3) 니즈가 강한 사람만 데려오기
첫 번째, HUB 작전
이 허브 작전은 플레이스 마케팅 외 다른 마케팅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굉장히 유리한 작전입니다. HUB가 무엇이냐? 택배가 모아지는 곳을 허브라고 하는데요, 택배 시스템이 대부분 이렇습니다.
택배 발송 -> 허브 도착 -> 택배 기사에게 인계 -> 택배 수령
즉, 택배를 보낼 상품들이 한곳에 모아지는 물류센터를 말하는데 이걸 이용해 우리 플레이스 유입/트래픽을 모으는 거죠. 우리는 이렇게 하는 겁니다.
마케팅 집행 -> 플레이스로만 유입 -> 플레이스 버튼들로 타채널 홍보 -> 원하는 채널에 도착
플레이스를 홍보하는 분들은 대부분 지역 기반 마케팅이 중요한 분들, 내 매장, 사무실에 오는 게 중요한 분들이 플레이스 상위 노출에 니즈가 강하겠죠? 그럼 애초에 모든 마케팅 채널에 첫 허브를 플레이스로만 하는 겁니다.
서초에 한 변호사님이 있었습니다. 이 변호사님이 하고 있던 마케팅 채널은 블로그, 인스타, 페이스북 등 다양한 채널이 있었는데 이 마케팅 채널들에 연결되어 있는 채널이 전부 달랐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은 블로그로 연결되게, 블로그 상위 노출은 홈페이지로 연결되게, 카페는 직접 전화로 연결되게 분산하여 마케팅을 하고 계셨던 겁니다.
그런데 이분이 원하시는 건 지금 당장 서초에서 변호사를 찾는 사람들, 법률 상담을 받길 원하는 사람들을 신규로 받길 원하셨고 그만큼 플레이스가 상당히 중요했죠.
그래서 플레이스 컨설팅 때 ‘지금 하고 있는 마케팅 채널의 도착지를 전부 플레이스로 바꿔라. 플레이스를 허브로 만들고 여기서 블로그나 홈페이지 등으로 소비자 스스로 이동하게 세팅해야 한다’라고 컨설팅 해드렸더니 각 채널마다 강점이 달라 플레이스로만 유입하면 소비자가 분산될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오히려 매출이 떨어질 거라고요.
그래서 제가 ‘소비자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내용을 위해선 클릭 몇 번 더 하는 거 어려워하지 않는다. 애초에 여기서 이탈할 고객이면 비용 지불도 더 하지 않을 고객이었다’라며 설득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플레이스에 안내 문구를 상세히 적어놓는 방식으로 플레이스를 수정했죠.

이런 버튼들을 이용해 긴급 전화 상담은 스마트콜, 후기는 카페, 칼럼은 블로그, 온라인 상담 예약은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게끔 가이드라인을 적었고 플레이스 링크만 모든 마케팅 채널에 심으라고 말씀드렸죠.
결과는요?
기존 플레이스 순위 16위 -> 3위로 상승,
홈페이지 예약률 400% 상승,
카페 일일 방문자 100명에서 400명대로 상승,
블로그 일일 방문자 150명 대에서 500명대로 상승했습니다.
그런데 전화 상담은 줄었습니다. 일일 평균 10건 안팎에서 5건으로 다운됐더라고요. 이건 이따 변호사님이 직접 하신 말로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렇게 플레이스를 허브 삼아 플레이스만 마케팅했는데 모든 채널의 조회수, 상담수, 매출이 오르는 걸 경험하셨습니다. 변호사님이 말씀하시길
‘카페에 전화번호 적어놨던 거 없애버리고 플레이스만 넣었더니 전화하기 위해 플레이스를 결국 방문하더라고요’
‘실제 후기를 보고 싶은 사람들은 카페를 방문하라 했더니 블로그 보고 플레이스 본 사람들이 카페까지 유입되더라고요. 글 1개로 3개 채널 유입량이 늘었습니다’
‘전화 상담이 줄긴 했는데 오히려 매출은 늘었습니다. 이 전에는 떠보는 전화, 단순 문의 전화가 많아 매출로 연결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제 채널들을 전부 보고 오니 계약할 분들만 전화가 오더라고요. 그래서 오히려 잡일은 줄고 본업 일은 늘었습니다’
‘그러면서 플레이스 유입도 늘어나고 순위까지 상승하더라고요. 마술입니다’
이렇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플레이스를 HUB 채널로 잡고 다른 채널들로 이동할 때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로 갈 수 있게 가이드만 잘 해준다면 플레이스 순위도 오를 수 있고 매출도 오를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를 허브로 삼자. 이것만 기억하고 내 업체에 맞게 세팅해 주세요.
두 번째, 2030 데려오기
플레이스 상위 노출을 통해 유입량을 늘리는 게 아니라 다른 채널에서 데려와 유입량을 늘리고 싶다면 2030 세대를 노리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이 세대는 검색 조건을 굉장히 까다롭게 하거든요. 한 곳에서만 검색하는 게 아니거든요. 플레이스 상위 노출된 업체만 보는 게 아니거든요.

홍대 맛집을 검색해 플레이스 필터를 통해 본인들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려고 합니다. 많이찾는, 요즘뜨는, 리뷰많은 등과 같은 필터를 쓰기도 하고 지금 영업 중인지, 쿠폰이 제공되는 업체인지 전부 필터링해 꼼꼼하게 업체를 선정하죠.

이뿐인가요? 애초에 ‘네이버 지도’ 어플을 켜서 ‘내 주변 맛집’을 검색해 위치적으로 가까운 업체를 찾기도 하고

아예 지도를 축소해 동선에 따라 매장을 고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러 번 검색할 바에 이런 식으로 한 번에, 효율적으로 검색하려고 하는 2030세대가 늘어나고 있고 이들은 상위 노출된 업체가 아니라 본인이 가장 만족할 것 같은 업체를 필터링을 통해 찾고 있죠. 그것도 아주 자세한 필터링으로요.
이 말은 무엇이냐? 이들을 잡기 위해선 꼼꼼한 정보 입력, 다양한 곳에서 노출될 수 있는 플레이스 세팅이 중요하다는 뜻이며 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 지도, 스마트 필터링 등에 노출될 수 있게 세팅하는 게 매출에도 도움이 되고 플레이스 상위 노출에도 도움이 된다는 뜻입니다.
꼼꼼한 2030세대를 잡으면 체류시간, 매출, 무료 트래픽을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내 매장을 어느 채널에서 많이 찾는지, 어떤 필터링을 하는지를 먼저 분석해 보세요.
세 번째, 니즈가 강한 사람만 데려오기
플레이스에 진성 트래픽을 넣고 싶다면 니즈가 강한 사람만 데려와야 합니다. 어중이떠중이를 데려오면 오히려 도움이 전혀 안 됩니다.
니즈가 강하다는 건 뭘까요? 본인이 원하는 상품, 서비스가 명확하다는 겁니다.
내가 국밥집을 운영하고 있다면 홍대 맛집을 검색하는 사람보다는 홍대 국밥을 검색하는 사람이 훨씬 니즈가 강합니다. 내 플레이스에 관심을 가질 확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이들부터 노려야 합니다.
강남 오마카세를 검색하는 사람보다는 강남 한우 오마카세를 검색하는 사람이 훨씬 니즈가 강합니다. 스시 오마카세를 원하는 사람들이 자동 필터링 되는 거니까요.
부산 숙소를 검색하는 사람보다는 부산 해운대 숙소를 검색하는 사람이 훨씬 니즈가 강합니다. 다른 지역을 원하는 사람들은 자동 필터링 되는 거니까요.
니즈가 강한 사람이 내 플레이스에 관심을 가져야만 매출이 오르고 체류시간이 늘어납니다. 블로그 체험단을 하더라도, 인스타 광고를 하더라도, 구글 검색광고를 하더라도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위해서라면 니즈가 강한 사람만 노리세요. 타겟팅을 좁혔는데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는 신세계를 경험하시게 될 겁니다.
자, 이번 포스팅 정리하겠습니다.
원래 우리는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하는 이유가 뭐다? 내 플레이스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서다.
그런데 지금은 어느 정도 플레이스 상향 평준화가 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유입량을 늘려야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따라오고 있다.
그렇다고 어뷰징, 불법적인 트래픽을 모으면 안 된다. 지금 당장 효과가 있어 보일 순 있겠지만 과거처럼 어뷰징으로 분류되는 순간 내 플레이스 순위는 하락될 것이다.
그럼 어떤 방법으로 유입을 늘려야 하냐?
- 내 플레이스를 HUB로 만들자.
애초에 모든 사람이 플레이스에 진입하게 만들자. 그리고 거기서 본인들이 필요한 채널로 빠져나가게 하자.
- 2030 데려오자
2030은 다양한 필터링으로 효율적인 검색을 추구하는 세대다. 이들이 나를 찾는 검색 창구를 찾고 그곳에서 나를 선택하게 만들자.
- 니즈가 강한 사람만 데려오자.
니즈가 강한 사람을 데려와야 내 플레이스에 도움이 된다. 타겟을 좁히고 더 좁히자. 오히려 매출이 상승되는 희한한 상황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많은 분들이 나락 가지 않고 매출과 플레이스 순위가 동시에 오르는 걸 경험하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이라도 인생이 바뀌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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