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상담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강의 X같이 하는 ‘이 강사’를 공개 저격합니다.

진짜 돌아버리겠습니다. 한 인간이 플레이스 컨설팅을 이상하게 하고 다닙니다. 그리고 제게 플레이스 컨설팅 받는 분들 중 피해를 봤다 하는 분들 100%가 그분께 1차적으로 코칭을 받았고 피해를 봤다고 합니다.

그래서 진심으로 공개 저격합니다. 그렇게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없이 상위노출 하는 거, 그렇게 하는 거 아닙니다.

이 분이 말하는 건 한 개인의 경험입니다. 이 개인의 경험을 다수의 경험처럼 코칭하고 계시고 100명 중 1명이 우연찮게 상위노출이 되면 그게 사례라며 또 영상을 올리고 계시더라고요.

다 필요 없고, 공개 저격하겠습니다. 여러분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없이 상위노출하는 거?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


제가 며칠 전 진짜 빡이 돌더라고요.

한 분이 네이버 플레이스 코칭을 유튜버에게 받았는데 노출이 되긴커녕 아예 플레이스에서 사라졌고 전환율도 떨어져서 죽겠다고요. 지금 너무 힘든데 돈을 쥐어짜고 짜서 제게 마지막으로 컨설팅 받는 거라고요.

당연히 저는 돈 한 푼 안 들게 해드리면서 당당히 상위노출 시켜드렸습니다.

이 분이 법적 고소를 준비한다 하며 진짜 우시길래 ‘대체 어떻게 코칭을 받으셨냐?’라고 물어봤습니다. 기가 막히더라고요. 이걸 듣고 열받아서 이 글을 쓰고 있는 기준 어제 유튜브, 인스타에 설문조사를 남겼습니다.

혹시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관련 이상한 소문, 의심 가는 소문 들으신 거 있을까요?

예를 들어

  1. 기호를 많이 쓰면 안 된다. 방지턱 같은 역할을 한다.
  2. 플레이스 상호명에 지역 키워드를 넣어야 한다 등등

이런 소문 들은 거 있으시다면 댓글 한번 남겨주세요! 제가 전부 박살 내보겠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그랬더니 댓글에 그분 채널명 나오면서 별의별 소문을 다 써주시더라고요. 댓글이 무려 80개가 달렸었습니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삭제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가 그분을 직접 언급하면 법적으로 굉장히 피곤할 일이 생깁니다. 그래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그분이 가장 많이 하는 소리와 함께 포스팅 중간중간 그리고 후반부에 누군지 감이 잡힐 수 있게 살짝살짝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니 단 한순간도 놓치지 말고 끝까지 읽어주세요. 소중한 여러분의 시간, 돈을 지킬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헛소리, 상위노출되면 내가 잘 가르친 거, 못하면 너가 못한 거

저는 이게 가장 웃긴 소리 베스트로 뽑았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피해를 본 멘트고요.

이 분은 코칭을 하고 우연찮게 빠르게 상위노출이 되면 ‘본인이 잘 가르쳤다. 당신이 잘 따라와 줘서다.’라고 말하고 만약 시간이 지나도 상위노출이 안된다면

‘카카오 뷰를 해봐라, 유튜브를 해봐라, 블로그를 해봐라,’ 등등 오히려 업무를 더 준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그 업무까지 다 했는데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없이 상위노출이 안된다?

그럼 결국 페이스북, 구글 검색광고, 인스타 광고 등과 같이 추가적인 돈을 때려 부어야 한다고 코칭 하더라고요.

아니 염병할 솔직히 말해서 돈 쓰고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못하면 그게 바보 아닌가요? 그걸 코칭이라고 알려주고 있는 이 분이 너무 웃깁니다.

여기서 제 자랑 한번 할게요. 제 플레이스 컨설팅은 2가지가 있는데

  1. 네이버 플레이스 컨설팅 상품
  2. 플레이스 순위권 보장 상품

이 두 가지 모두 컨설팅 외에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비용을 포함한 땡전 한 푼 추가 비용 없으며

  1. 네이버 플레이스 컨설팅 상품 같은 경우 제 컨설팅 대로만 하면 성공률 90% 이상
  2. 플레이스 순위권 보장 상품은 100% 1페이지 이내에 꽂아드리고 있습니다.

돈을 안 쓰게 해드리고 상위노출을 시켜야 진짜 코칭이지 추가적으로 돈을 쓰라고 하는 건 코칭이 아니라 사기꾼입니다.

두 번째 헛소리, 상호에 지역 키워드를 넣어야 한다.

이 소문에서 저는 깨달았습니다. ‘아, 이분은 네이버 마케팅을 한지 정말 안된 분이구나’

이 ‘상호에 지역 키워드를 넣어야 한다.’라는 건 이런 겁니다. 제가 홍대에서 가게를 하고 있다면 ‘마케팅웨이 홍대점’ ‘마케팅웨이 홍대입구점’ 이런 식으로 상호에 지역 키워드를 넣어야만 상위노출이 잘 된다는 거죠.

자, 제가 그냥 보여드릴게요. 저는 대행사도 하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키워드 경쟁도라던가 단가도 제일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TOP5안에 들어가는 경쟁이 쎈 키워드 2개, ‘홍대 맛집’ ‘신촌 맛집’ 기준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업체 중 홍대라는 글씨 혹은 홍대 입구라는 글씨 보이시는 분?

이 업체들 중 신촌이라는 글씨가 들어간 업체는 몇 개나 있죠? 딱 하나 있죠?

업체명에 지역명을 넣는다고 해서 상위노출이 잘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걸 잘 생각하셔야 해요. 업체명에 지역명을 넣는다는 것은 네이버 봇이 정보를 맨 처음 긁어가는 ‘메타태그’로 인식 시키겠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 지역 키워드가 상호에 들어가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게 바로 ‘대표 키워드’에 삽입입니다. 대표 키워드가 네이버 봇이 가장 제일 먼저 긁어가는 메타태그이며 이 대표 키워드만 네이버 알고리즘에 맞게 설정하신다면 굳이 상호에 지역 키워드를 넣지 않아도 당연히 상위노출 됩니다.

‘어? 어떤 곳은 지역명을 넣은 상호가 대부분 노출되어 있던데요?’

그 지역은 장담컨대 대표 키워드 설정을 제대로 하지 않은 업체들, 그리고 메타태그 외에 다른 중요한 사안들을 전부 안한 업체들이 진입한 시장입니다.

만약 이런 시장에 여러분이 진입해있다? 땡잡은 겁니다. 바로 상위노출이 가능하신 시장이거든요. 지금 당장 제 무료 플레이스 칼럼들만 보셔도 손쉽게 상위 노출되실 겁니다.

세 번째 헛소리, 저품질 블로그 된 아이디로 플레이스 운영하면 그 플레이스도 저품질 된다.

이걸 듣고 저는 포기했습니다. ‘아, 이 분은 네이버에 대해 진짜 아예 모르는 분이구나’ 이건 길게 말하지 않겠습니다. 제게 블로그 컨설팅, 카페 컨설팅 받은 분들이 댓글로 답해주세요.

저품질 블로그 된다고 같은 아이디 지식인이 저품질 되던가요?

저품질 블로그 된다고 같은 카페 아이디가 저품질 되던가요?

저품질 블로그 된다고 같은 명의, 다른 아이디인 아이디가 저품질 되던가요?

여러분, 네이버는 생각보다 야박하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아이디별로 최적화, 저품질 지수를 주는 것이 아니라 채널별로 최적화 지수, 저품질 지수를 주고 있습니다. 블로그 저품질 된 아이디로 네이버 플레이스 운영해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괜히 이런 소문 듣고 관리자 위임하고 막 플레이스 새로 개설하고 이런 짓 하지 마세요.

네 번째 헛소리, 블로그에 썼던 사진을 플레이스에 쓰면 안 된다.

전혀 상관없습니다.

물론 유사사진이라는 개념은 있습니다. 유사사진이란 같은 사진을 반복적으로 계속 사용한다는 뜻인데 이 행위를 네이버는 굉장히 싫어합니다.

하지만 이 유사사진이라는 개념은 문서 발행 채널에만 있는 개념입니다. 문서 발행 채널이란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과 같이 한 개인이 포스팅을 꾸준히 발행하는 채널들을 말하죠.

플레이스 같은 경우에는 문서 발행 채널이 아니기 때문에 유사사진이라는 개념이 전혀 없습니다. 블로그에 썼던 사진, 아무 처리 안 하시고 플레이스 사진에 쓰셔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다섯 번째 헛소리, 사진은 고용량 사진이 좋다.

아니 무슨 2013년도 블로그 강의에서나 나올 법한 내용을 말해주고 있죠? 이 이유는 과정과 결과를 구분하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자, 고용량 사진을 써서 상위노출이 잘 되는 게 아닙니다. 고용량 사진을 씀으로써 다른 부가적인 점수를 획득했기 때문에 상위노출 영향이 있는 겁니다.

예를 들어 고용량 사진을 썼기 때문에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이 길어졌을 수도 있고, 고용량 사진을 썼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아졌을 수도 있겠죠.

즉, 고용량 사진 덕분에 상위 노출된 것이 아니라 고용량 사진을 씀으로써 다른 점수를 획득한 겁니다.

이 말은 무엇이냐? 굳이 사진 기사님 불러가지고 고용량 사진을 찍지 않아도 핸드폰으로 사용자들의 반응도를 이끌 수 있는 사진 기획을 한다면 스마트폰 사진으로도 충분히 최적화 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 내용이 어려우세요? 그럼

이 영상을 한번 봐보세요. 사진에서 중요한 건 용량이 아니라 왜 ‘기획’인지 한 번에 아실 수 있을 테니까요.

여섯 번째 헛소리, 영수증 리뷰에 답글 달아라.

답글을 달 때 키워드를 넣으면 더 상위노출이 잘 된다. 이건 어디서부터 설명을 해야 할지 모를 정도로 그냥 복합적으로 엉망인 문장입니다.

우선 상위노출 관련부터 말씀드릴게요. 네이버의 상위 노출은 ‘텍스트’ 기반으로 상위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 등등 포스팅할 때 키워드를 몇 번 넣어야 한다고 교육하죠.

하지만 플레이스는 다릅니다. 딱 말씀드릴게요. 네이버 플레이스 봇이 긁어가는 텍스트 정보는 대표 키워드, 찾아오는 길, 상세 설명, 메뉴 4가지뿐입니다. 나머지는 키워드 삽입? 아~~무 상관없습니다. 물론 추후에 변동 될 수는 있겠죠.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왜 리뷰에 답글을 달면 상위노출이 잘 되는 것처럼 느껴지는 걸까요? 그건 바로 사용자들 반응 때문에 그렇습니다.

여러분, 유튜브나 배달의민족 볼 때 콘텐츠나 메뉴를 보기도 하지만 댓글이나 리뷰를 보면서 그 콘텐츠나 가게에 더 머물게 되죠? 그 역할을 리뷰의 답글이 해주는 겁니다.

플레이스 사용자들은 단편적으로 상세 설명이나 찾아오는 길을 보기도 하지만 이 업체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자들의 리뷰를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리뷰를 보면서 사장님의 반응을 보고 친절함의 척도를 가늠하기도 하죠.

그래서 리뷰가 많으면 많을수록 체류시간과 같은 사용자들 반응도가 높아지는 거고 이게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는 겁니다. ‘영수증 리뷰에 답글 달아라. 답글을 달 때 키워드를 넣으면 더 상위노출이 잘 된다.’ 이 문장이 얼마나 개판인 문장인 지 아셨죠? 여기서 이어지는

일곱 번째 헛소리, 영수증 리뷰, 블로그 리뷰가 많으면 상위노출이 잘 된다.

방금 말씀드렸다시피 영수증 리뷰나 블로그 리뷰가 많으면 사람들이 그 플레이스 채널에 더 머물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왜 리뷰 1,500개인 곳보다 50개인 곳이 더 높은 순위에 있는 곳도 있는 걸까요??

이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1. 사람들이 검증하는 시간은 무제한이 아니다.
  2. 리뷰 내용에 따라 반응도가 다르다.

사람들이 검증하는 시간은 무제한이 아닙니다. 이 포스팅을 보는 회원님들, 플레이스 업체를 볼 때 리뷰가 1만 개 있으면 1만 개 전부 보시나요? 아니죠? 맛집이라면 5개 ~ 9개, 법무법인과 같은 고관여 서비스라면 20개 정도를 평균적으로 보실 겁니다.

즉, 리뷰가 많이 쌓여있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닙니다. 그 리뷰 중 소비자들이 얼마나 보느냐, 몇 개를 계속해서 보느냐가 중요합니다. 리뷰 개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소비자가 그 리뷰 중 몇 개의 리뷰 콘텐츠를 소비하냐가 중요한 거죠.

그래서 두 번째, 리뷰 내용에 따라 반응도가 다르다. 가 있는 겁니다. 만약 리뷰 첫 문장이 ‘이 가게 쓰레기에요. 불친절하고 엄청 짜요’라면 그다음 리뷰를 소비자들이 소비할까요? 안 할 겁니다. 그럼 그 업체는 1만 개 리뷰가 있던 30개 리뷰가 있던 소비자들이 소비한 리뷰는 1개이기 때문에 반응도 점수를 좋게 받을 수 없죠.

그런데 만약 이 리뷰에 정말 스토리텔링과 함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사과와 서비스를 준다는 답글을 단다면? ‘어? 뭐지 이 업체 이 분한테만 실수한 건가? 원래 친절한 곳인가?’하며 다른 리뷰들을 소비하게 되겠죠?

그래서 리뷰 내용과 답글 내용이 중요한 겁니다. 리뷰 때문에 상위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리뷰 때문에 다른 사용자 반응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되는 거죠.

여덟 번째 헛소리, .(점), ,(쉼표) ?(물음표), !(느낌표)와 같은 기호 쓰지 말아라.
방지턱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위노출 안 된다.

저 이거 듣고 진짜 몇 번을 다시 물어봤고 유튜브 커뮤니티 댓글로도 쓰여있길래 장난치시지 말라고 몇 번을 다시 물어봤습니다. 심지어 그분과는 카톡으로 검증까지 받았네요.

네… 이게 요즘 플레이스 컨설팅 시장 상황입니다. 개판이죠. 이것도 어찌 보면 어떠한 원인 때문에 쓰지 말라고 하는 건데 그 이유를 설명 안 해주고 있는 겁니다.

기호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왜?를 설명해 주셔야 하죠. 이 왜?를 모르니 이유를 설명 못하시는 거고 일반인들이 헷갈려서 아예 쓰질 못하는 겁니다.

기호를 쓸 때 딱 2가지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1. 키워드 사이사이에 넣지 말 것
  2. 과도하게 넣지 말 것

아까 네이버 봇이 글자를 긁어가는 곳은 4가지가 있다고 말씀드렸죠? 대표 키워드, 찾아오는 길, 상세 설명, 메뉴

이 영역에 글을 작성하실 때 키워드 사이에 기호를 넣으시면 네이버 봇이 제대로 된 정보를 읽어가지 못합니다. 강.남.맛.집 이런 식으로 강조 형식으로 쓴다던가 강남.맛집 이런 식으로 띄어쓰기 대신 점으로 하시는 분들 계시죠? 이러면 네이버 봇이 제대로 된 정보를 긁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키워드 사이에는 기호를 안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 외에 마침표 형식으로 점을 넣는 다던가 작은따옴표로 문장을 정리하는 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너무 과하게 쓰시면 안 됩니다. 왜냐? 아시겠지만 대표 키워드, 찾아오는 길, 상세 설명, 메뉴 영역은 상위노출이 잘 되는 글자 수가 있습니다.

이 글자 수를 채우기 위해 일부러 ‘…..’ 이렇게 넣는다던가 ‘!!!!!!’ 이렇게 넣으면 오히려 어뷰징 행위로 인식하여 상위노출을 안 시켜주고 있습니다.

그러니 기호는 자연스럽게 문법에 맞게만 작성해 주시고 키워드 사이사이에 넣지 않게만 주의해 주시면 됩니다. 기호 자체가 잘못된 게 절대 아닙니다. 이상한 소문 믿지 마세요.

정말 이거 말고도 헛소문이 많은데 네이버 마케팅을 1년 이상만 해본 분들이라면 그나마 의심이나 구별할 수 있는 내용이라 제가 따로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혹시나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없이 상단노출 된다와 관련된 이상한 소문, 의심 가는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제가 숏츠로 전부 답변드리겠습니다.

다른 글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