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씀드릴게요. 그렇게 예약받고, 리뷰 받고 해도 절대 상위노출 안 됩니다. 왜냐? 방법이 틀렸거든요.
지금부터 한번 세팅해놓으면 거의 영구적으로 건드리지 않아도 되는, 상위노출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버튼 5가지와 제대로 된 활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 버튼들 사용 시 주의사항 및 그 누구도 오픈하지 않았던 대행사들만 알고 있던 비법까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예약받기 많을수록 좋습니다. 저희 업체에 맡겨주세요’, ‘저장하기 많을수록 좋습니다. 저희 업체에 맡겨주세요’ 등과 같이 업체를 찾는 분들이라면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이번 포스팅은 스스로 상위노출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포스팅입니다.
제가 이 전 플레이스 포스팅들에서 말씀드렸죠? 네이버 봇이 정보를 긁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도 쉽게, 명확한 정보를 긁어가게 해야 한다. 이게 상위노출에 70% 영향이 있다. 이렇게 꾸준히 말씀드렸고 그 내용 위주로 플레이스 상위노출 방법을 알려드렸을 겁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놓치시는 게 이 70% 영역에 신경 쓰느라 나머지 30% 영역을 아예 포기하신다는 겁니다. 굳이 이 30% 영역을 포기할 필요가 있을까요?
같은 조건이라면 이 30%가 우세한 업체를 상위 노출시켜 줄 텐데 말이죠. 그리고 이 30% 영역을 한 번만 잘 세팅해놓는다면 거의 평생 영구적으로 건들지 않아도 되는데 말이죠.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의 핵심은 경쟁 업체보다 플레이스 상위노출 로직을 하나라도 더 알아내고 누가 먼저 실행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그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립니다
자, 우선 네이버 플레이스 5개 버튼을 알기 전에 우리는 내부 최적화, 외부 최적화라는 개념부터 알아야 합니다.
내부 최적화란 말 그대로 내 플레이스 안에서 발생되는 것들을 통해 최적화가 된다는 것이고
외부 최적화란 플레이스 자체에서 세팅, 발행되는 트래픽 외에 외부에서 들어오는 트래픽에 의해 최적화가 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중 오늘 제가 알려드릴 내용은 내부 최적화이며 외부 최적화는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내부 최적화란 빨간색 박스 표시해놓은 모든 버튼들이 내부 최적화를 시키는 버튼들이라 보시면 됩니다
사진을 보는 것, 그리고 다른 사진을 보며 체류시간이 늘어나는 것. 알림 받기, 저장, 거리뷰, 공유, 예약, 문의, 홈, 소식, 리뷰, 사진, 정보 그리고 공지까지 모든 것이 내부 최적화를 위한 버튼들이며 이 버튼들은 네이버가 모두 트래킹 하여 내 플레이스가 얼마나 활성화되었는지 파악합니다.
그리고 얼마나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고 있으며 얼마나 검색 사용자들이 찾아가면서 흥미를 가지는 곳인지 파악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이 버튼들을 전부 활성화시키는 것이 좋으나 우리 회원님들 바쁘시잖아요? 그리고 이거 전부 신경 쓰면 일 못하시잖아요.
모든 사람들이 제한된 시간과 비용이 있기 때문에 가중치가 높은 버튼부터 우선 세팅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우선순위가 있다는 뜻입니다. 그 우선순위 버튼들 5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 네이버 예약
뻔한 소리라고 하시려고 했죠? 아닙니다. 저는 절대 뻔한 소리 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예약이 많으면 당연히 좋은 거 아니냐고 하지만 예약 그 개수 자체보다 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지금 이 예약은 네이버가 밀고 있는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네이버가 밀고 있는 시스템을 활용하면 상위노출에 상당히 유리해집니다.
네이버는 항상 언제나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할 때 어디서 테스트를 하고 도입하거든요?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 씨랭크 알고리즘을 만들 땐 카페에 먼저 테스트를 했었고 인플루언서라는 걸 도입하기 전에는 엑스퍼트, 공식 블로그, 대표 카페 등을 먼저 도입해 알고리즘을 만들곤 했습니다.
지금 이 상황이 또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예약이 중요한 이유는 예약 버튼을 활용하면 지금 플레이스 상위노출에 도움이 되는 것이 맞기도 하지만 여러분이 맛집이든 법률사무소든 조만간 다가올 미래에 매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이 예약 시스템으로 네이버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지금 네이버에 ‘서울 호텔’을 검색하면 플레이스도 있긴 하지만 이렇게 ‘호텔 실시간 예약’이라는 탭과

‘요즘 예약 많은 호텔’이라는 탭이 있습니다.
호텔 실시간 예약, 요즘 예약 많은 호텔 모두 네이버 예약을 포함한 외부 예약을 종합하여 점수를 멕이고 거기에 맞게 노출시켜주는 건데요, 이게 왜 중요하냐? 네이버 예약의 점수 비중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이게 뜻하는 바는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해 네이버 예약을 어뷰징, 불법 행위 없이 받는다면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은 물론 신설되는 새로운 탭에서도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뜻이죠.
‘어? 호텔만 그런 거 아닌가요?’
아닙니다. 제가 말씀드렸죠? 네이버는 항상 어떠한 시스템을 도입할 때 테스트를 하고 도입한다고요. 원래 시작은 숙박이었으나

지금은 미용에서도 보이고 있습니다. 홍대 미용실을 검색하면 인기 스타일리스트라고 하며 예약, 결제를 분석하여 노출되고 있죠
이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변호사라면 ‘인기 변호사’라고 하며 노출될 것이고 맛집이라면 ‘지금 뜨는 맛집’이라면서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중고차 매장이라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딜러’라는 형식으로 노출될 확률이 높고 병원이라면 ‘이번 달 예약이 가장 많았던 병원’이라며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모두 검색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에 맞춰 ‘너가 검색한 내용과 가장 비슷한 매장, 사람이 여기 있어. 심지어 예약도 많았다?’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치 1:1 맞춤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어 네이버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밖에 없죠.
즉, 네이버 예약은
(1) 현재 네이버에서 가장 밀고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어뷰징을 하지 않고 예약을 늘린다면 플레이스 상위노출에 도움이 된다. 네이버가 밀고 있는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상위노출에 가산점을 준다.
(2) 이 예약은 현재 네이버가 밀고 있기 때문에 중요하기도 하지만 미래에도 중요하기 때문에 준비해 놔야 한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네이버 예약을 어뷰징 쓰지 않고 어떻게 자연스레 늘릴 수 있을까요? 제가 플레이스 컨설팅을 할 때 알려드리는 팁 중 1가지를 오픈하겠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값을 멕여 무료로 제공한다’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팔아도 그만, 안 팔아도 그만인 상품에 값어치를 멕이는 겁니다. 그리고 이걸 네이버 예약 시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시는 거죠.
예를 들어 미용실 같은 경우에는 원가가 낮은 두피 케어라는 상품을 5만 원에 메뉴판에 올려두는 겁니다. 그리고 이걸 네이버 예약 시 모든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는 거죠. 그럼 고객들은 5만 원 벌었다고 생각합니다.
돼지 고기집 같은 경우에는 원가가 낮은 돼지 껍데기를 8,000원으로 메뉴판에 적어두는 겁니다. 그리고 이걸 네이버 예약 시 모든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는 거죠. 그럼 고객들은 8,000원 벌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식으로 팔아도 그만, 안 팔아도 그만인 상품에 가격을 달고 그 상품을 무료로 제공한다면 네이버 예약률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매출이 오르는 건 덤이고요.
그리고 네이버 예약 취소가 상위노출에 도움이 안 된다고 하는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퍼트리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네이버 예약 취소는 상위 노출에도, 순위 하락에도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두 번째 – 리뷰
리뷰 상당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순 리뷰 개수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게 있는데 리뷰 개수가 많으면 상위 노출이 더 잘 된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전혀 아닙니다.
이 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리뷰 개수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뭐가 중요하냐? 2가지만 기억하세요
(1) 키워드 삽입
리뷰 키워드가 상위노출에 영향을 줍니다.

자 예를 들어 지금 ‘홍대 레스토랑’을 검색하면 아래 리뷰가 뜨는데 혹시 이 리뷰 중 검은색 강조된 글씨 보이실까요? 위에는 ‘피자, 스파게티, 스테이크’고 아래는 ‘까르보나라, 리조또’가 있네요.

그런데 반면에 ‘강남 술집’을 검색하면 메뉴보다는 ‘술집’이라는 굵은 글씨, 아래에도 ‘술집’이라는 굵은 글씨가 강조되어 있는 거 보이시죠?


한마디로 ‘홍대 레스토랑’이라는 키워드에 노출시키고 싶다면 리뷰 작성 시 홍대, 레스토랑, 맛집 등과 같은 키워드보다는 메뉴를 작성하는 게 유리하고 ‘강남 술집’이라는 키워드를 노출하고 싶다면 리뷰 요청 시 메뉴보다는 ‘술집’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가게 요청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2) 답글
답글 그 자체로는 상위노출에 도움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 답글로 인해 소비자가 리뷰와 답글을 읽으면서 체류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상위노출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복사 붙여넣기 답글보다는 리뷰에 맞는 답글을 하나씩 작성하는 게 체류시간과 신뢰도 상승에 좋고, 만약 리뷰를 남겨준 손님의 인상이 기억에 남는다면 그 인상 특징까지 적어주세요. 세심한 가게라는 인식까지 주게 됩니다.
배민 답글을 생각해 보세요. 대충 쓴 답글, 복사 붙여넣기한 업체보다 리뷰 하나하나 정성 들여 쓴 업체에 우리가 더 주문하지 않던가요? 그리고 다른 리뷰는 어떤지, 그 리뷰에 답글은 어떻게 달았는지 다 보지 않던가요?
네이버 플레이스도 똑같습니다. 그래야 체류시간도 늘고 매출 전환율도 높아집니다.
세 번째 – 대표 사진
대표 사진 세팅 잘해주셔야 합니다. 왜냐? 클릭되지 않는 플레이스는 죽은 플레이스거든요.
네이버는 오프라인에서 여러분의 매장이 얼마나 잘 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하나하나 돌아볼 수 없으니까요. 네이버가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네이버 내에서의 잘됨입니다.
그리고 이 잘 되는 것의 핵심은 이 업체를 사람들이 많이 ‘찾느냐’인데 이 찾아감의 핵심이 네이버에서는 바로 ‘클릭’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단 하나의 화면만 보고 노출되고 있다 아니다를 판단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플레이스 화면만 본다던가 ‘ㅇㅇ맛집’을 검색해서 이 키워드 상위노출만 본다던가 등으로 말이죠.
하지만 소비자들은 아닙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소비자들도 있지만 네이버 지도라는 어플로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가는 소비자들도 있고, 내 근처 맛집 탭을 눌러 들어가는 소비자들도 있고, 실시간 예약 탭을 눌러 들어가는 소비자들도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루트로 여러분의 매장을 찾고 있다는 겁니다. 어찌 됐든 어딘가에는 노출되고 있다는 거죠.
여기서의 핵심은 어디선가라도 노출되는 순간 소비자들에게 클릭이 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클릭이 되어야만 체류시간이 늘어나든, 전화를 하든, 예약을 하든 할 것이기에 무조건 클릭부터 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클릭이 일어나는 핵심이 무엇이냐? 그게 바로 ‘대표 사진’입니다. 검색 사용자들의 70% 이상은 이 대표 사진만 보고 플레이스를 클릭합니다.
그렇다면 이 대표 사진을 어떻게 해야 잘 클릭이 되느냐? 이 또한 제 플레이스 컨설팅 내용 중 하나를 오픈하자면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기보다는 타겟을 명확히 하는 것이 훨씬 클릭률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제주도 카페’ 검색 시 2위에 노출되는 노을리라는 카페의 타겟은 뭘까요? 카페명과 대표 사진만 보더라도 노을을 즐기고 싶은 사람, 노을을 보고 싶은 사람이죠?

‘제주도 맛집’을 검색하면 나오는 이춘옥원조고등어쌈밥이라는 곳의 타겟은 어떤 걸까요? 바다를 보며 음식을 먹고 싶은 사람, 오션뷰 식당을 찾는 사람이죠?
이런 식으로 대표 사진은 오히려 타겟을 명확하게 하면 명확하게 할수록 클릭률이 높아지고 전환율도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타겟을 명확하게 하세요 그리고 그 타겟이 만족해할만한 사진을 대표 사진으로 설정해 주세요.
네 번째 – 메뉴
플레이스에서 메뉴를 단순히 메뉴 소개하는 영역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틀렸습니다. 메뉴 영역은 소비자들을 더 머물게 할 수도 있고 상위노출에 유리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3가지를 유의해서 메뉴를 세팅해 주세요.
(1) 친절하게 설명하자
메뉴는 친절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내가 아는 거에 반도 소비자들은 모른다 생각하고 메뉴를 적어주세요.
한우 소고기 A세트 보다는 (당일 도축한) 한우 소고기 A세트
비빔밥보다는 (100% 국내산 야채) 비빔밥
이런 식으로 내가 어필할 수 있는 부분까지 전부 넣어줘야 체류시간 및 전환율이 높아집니다. 그럼 당연히 상위 노출에도 도움 되고요
(2) 이모티콘을 활용하자
이건 사진으로 바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왼쪽에 있는 메뉴보다는 오른쪽에 있는 메뉴가 훨씬 눈에 띄죠? 내 메뉴와 맞는 이모티콘을 적극 활용해 주세요.
(3) 메뉴와 관련된 키워드를 삽입하자
메뉴에 나와 관련된 키워드를 삽입하는 것이 상위노출에 유리합니다. 다만, 여기에는 지역 키워드를 넣으시면 안 됩니다.
‘눈꽃살 A세트’ 안 좋습니다. ‘한우 눈꽃살 A세트’ 이런 식으로 소비자들이 검색할 만한 ‘한우’라는 키워드를 삽입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강남 한우 눈꽃살 A세트’는 안 좋습니다. 지역 키워드 넣어봤자 플레이스 상위노출에 도움도 안 될뿐더러 소비자들이 선택할 확률도 낮아집니다.
다섯 번째 – 공유하기
많은 분들이 놓치는 버튼입니다. 바로 ‘공유하기’
특히 관광지, 회식 손님이 많은 업체는 이 공유하기가 많아져야 상위노출에 유리합니다.
이 공유하기 버튼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두 부류의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1) 정보 탐색자 – 정보를 탐색하는 사람
(2) 결정권자 – 탐색한 정보를 토대로 결정하는 사람
예를 들어 여친이 좋아하는 파스타집을 찾기 위해 열심히 네이버를 검색하는 남친 – 정보 탐색자
그런 남친이 고르고 고른 리스트들을 카톡으로 공유 받으며 최종 어디로 갈지 결정하는 여친 – 결정권자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두 부류의 사람들을 동시에 만족시켜야만 공유가 일어나고 공유가 일어남과 동시에 클릭이 되어 내부 최적화 점수가 더 오르게 됩니다. 어떻게 두 부류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을까요? 그들의 특징을 알면 됩니다.
정보 탐색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선 타겟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정보 탐색자들은 결정권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한 가지의 특징을 잡고 검색합니다.
파스타집, 애견동반 가능한 곳, 삼겹살, 와인, 콜키지 등 한 가지 특징을 잡고 검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특징을 파악하여 사진과 상세 설명에 어필하면 됩니다.
반면 결정권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선 후기 (리뷰), 사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솔직히 이 결정권자들은 생각보다 할 게 없습니다. 이미 본인 니즈를 반영한 정보를 정보 탐색자가 고려하여 공유해줬기 때문에 그 공유한 곳 중에 더 나은 곳, 더 가치가 높아 보이는 곳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들을 만족 시키기 위해선 시각적인 만족을 주면 되며 시각적인 만족을 줄 수 있는 대표 사진 및 기타 사진, 리뷰, 후기 등을 잘 세팅해 놓으시면 됩니다. 그럼 체류 시간도 늘어나며 내 매장에 방문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정리하자면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잘하기 위해선 내부 최적화를 해야 한다. 내부 최적화는 다양한 버튼들로 할 수 있는데 우선순위가 있다. 우선 5개 버튼만 기억하자.
첫 번째, 네이버 예약
네이버 예약은 현재 네이버에서 가장 밀고 있는 시스템이다. 네이버가 밀고 있는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네이버가 더 밀어주는 경향이 있다. 이 예약은 지금 네이버가 밀고 있기 때문에 중요하기도 하지만 미래에도 중요한 버튼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준비해 놓는 것이 좋다.
두 번째, 리뷰
리뷰 영역도 상당히 중요하다. 하지만 리뷰 개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리뷰에서 중요한 것은 키워드, 답글이며 키워드는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 보고 굵은 글씨로 강조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쓰게 하자.
답글은 답글 그 자체가 상위노출에 유리한 것이 아니라 그 답글을 보며 일어나는 체류시간 등이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에 도움이 된다.
세 번째, 대표 사진
클릭되지 않는 플레이스는 죽은 플레이스다. 클릭되지 않으면 그 어떠한 활동도 일어날 수 없다. 타겟을 명확히 하고 그 타겟들이 클릭할 만한 사진을 대표 사진으로 설정하자
네 번째, 메뉴
메뉴 영역은 단순히 메뉴와 가격을 나열하는 영역이 아니다. 여기에 키워드, 이모티콘, 친절한 설명이 곁들여진다면 상위노출은 물론 전환율도 높아진다.
다섯 번째, 공유하기
내 플레이스가 다양한 곳에 공유되어야 한다. 공유하기가 많이 일어나기 위해선 정보 탐색자와 결정권자를 동시에 만족시켜야 한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 이해가 안 가셨다면 2번, 3번 보면서 마스터하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만 이해하고 적용하더라도 순위가 급격히 변화할 거라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여러분은 하실 수 있습니다.
내 플레이스에 문제가 터졌다면 빠르게 해결하면 빠르게 해결할수록 순위도 빠르게 올라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바뀌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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