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상담

네이버 플레이스 대표 키워드 이 포스팅으로 끝냅니다. 세팅만 잘해도 트래픽 전혀 필요 없습니다. 상위노출 바로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표 키워드만 제대로 세팅하더라도 이 분처럼 1분 만에 상위 노출 가능합니다. 대표 키워드만 잘 세팅하더라도 웬만한 업체들은 플레이스 상위 노출 바로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 키워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키워드 전략을 알려드릴 예정이며 이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대표 키워드가 상위노출에 중요한 이유
  2. 이 소문은 믿지도, 듣지도 말아라
  3. 대표 키워드에 이 4개 키워드 꼭 넣어라
  4. 내 업체에 맞는 키워드 추출법

1. 대표 키워드가 상위 노출에 중요한 이유

대표 키워드의 역할, 효과 등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이상한 소문, 내용에 휘둘리지 않습니다. 그냥 이렇게 이렇게 하세요. 강압적인 강의가 아닌 이렇기 때문에 이렇게 하셔야 합니다라고 논리적으로 설명드리기 위해 대표 키워드가 상위노출에 중요한 이유를 정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2. 이 소문은 믿지도, 듣지도 말아라

대표 키워드에 대한 이상한 소문들이 많습니다. 우선 이 이상한 소문들을 한번 훑어보고 이 소문들이 왜 틀렸는지,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3. 대표 키워드에 이 4개 키워드 꼭 넣어라

대표 키워드에 꼭 들어가야 하는 4개의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 4개의 키워드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상위노출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4개 키워드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 예정이고

4. 내 업체에 맞는 키워드 추출법

이 4개 키워드를 어떻게 추출하는지, 내 업종에 맞는 추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 끝까지 보시면 틀림없이 플레이스 순위 상승이 되고 사기당할 확률이 현저히 떨어질 테니 꼭 끝까지 시청 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시길 바랍니다.


1. 대표 키워드가 상위노출에 중요한 이유

대부분 플레이스 강의나 컨설팅을 들은 분들의 불만이 뭐냐면 왜?에 대한 답을 안 준다는 겁니다. 그냥 이렇게 이렇게만 하세요만 알려줄 뿐 ‘왜’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겁니다.

그분들이 잘 모르시는 건지 설명을 못하시는 건지 모르겠지만 저는 이번 포스팅에서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표 키워드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바로 ‘메타태그’의 역할입니다.

메타태그가 무엇이냐? 이 메타태그라는 것을 알기 위해선 먼저 태그라는 것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태그, 태그값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태그라는 것은 우리가 네이버 플레이스를 수정하거나 등록하게 되면 네이버 봇이 방문해서 정보를 수집해가겠죠? 이 수집한 정보의 데이터값들을 태그, 태그값이라 부릅니다.

예를 들어 한화생명을 검색하면 홈페이지가 나오고 이 홈페이지에 어떤 정보가 있는지 나오게 됩니다.

지점찾기, 공시실, 회사소개 등의 카테고리가 뜨기도 하고 포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등 연동된 SNS 채널들이 나오기도 하죠. 이게 바로 이 홈페이지의 태그, 태그값,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메타태그란 무엇이냐? 메타태그란 정보를 긁어가는 플레이스 봇이 내 플레이스에 방문해서 가장 먼저 긁어가는 정보들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 정보를 토대로 어떤 플레이스인지를 판단하는 거죠.

예를 들어 지금 이 한화 생명 홈페이지의 메타태그 영역은 지점 찾기 등과 같은 ‘카테고리 영역’, 보험, 대출, 펀드, 신탁, 퇴직연금 ~~이라고 써있는 문장 보이시죠? 이 부분 등이 메타 태그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메타태그 정보를 홈페이지에서 긁어가는 봇은 보험회사 홈페이지구나라고 인식을 하는 거고 SEO 최적화를 시켜주는 겁니다. 그럼 보험 관련 키워드 상위노출이 용이해지겠죠.

플레이스도 똑같습니다. 플레이스 또한 메타태그 영역이 있으며 이 메타태그를 어떻게 세팅하느냐에 따라 네이버 플레이스 봇이 어떤 플레이스인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플레이스에서의 메타태그 영역은 3군데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굉장히 매우 많이 중요한 대표 키워드 영역입니다. 이 대표 키워드 세팅에 따라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확연히 달라집니다.

그런데 이 굉장히 중요한 대표 키워드 영역을 가지고 이상한 소문을 퍼트리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어떤 소문들이 있을까요?

2. 이 소문은 믿지도, 듣지도 말아라

자,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소문들 그냥 무시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소문, 지역 키워드? 넣지 마라 어차피 GPS 기반, 행정 주소 기반이다.

헛소리입니다. 지역 키워드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넣느냐에 따라 뜰 수 있는 지역에는 높게 뜨고 심지어 뜰 수 없는 지역에도 뜰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를 비롯한 모든 지도는 행정구역, 거리순, GPS 기반이 아니라 소비자 친화적인 업체, 정보가 정확한 업체 순으로 노출됩니다.

자 이건 T맵에서 검색 시 나오는 맛집 리스트입니다. 대표적으로 GPS로 움직이는 티맵이 지금 거리 순으로 나오고 있나요? 아니죠?

이 순위는 네이버에 내 근처 맛집을 검색했을 때 상위 노출된 업체들입니다. 메이드림이 첫 번째이며 이곳부터 순서대로 인천 을왕동, 인천 부평, 인천 연수, 인천 운서동, 인천 차이나타운, 인천 구읍뱃터입니다.

GPS 기반으로 노출되고 있는 걸까요? 절대 아닙니다. 봇이 어떤 정보를 긁어가느냐가 상위노출의 핵심입니다.

두 번째 소문, 대표 키워드는 상위 노출과 상관없다.

굉장히 밀접한 상관이 있습니다. 대표 키워드를 어떻게 세팅하느냐에 따라

이 분처럼 1분 만에 상위 노출됩니다. 그 방법을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거고요.

세 번째 소문, 연관 검색어, 자동완성어로 추출해라

연관검색어, 자동완성어? 좋죠 하지만 이 키워드들을 최우선으로 대표 키워드를 짜면 안 됩니다. 더 중요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그 키워드들 바로 다음 챕터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네 번째 소문, 나와 관련 있는 키워드를 넣어라.

나와 관련 있는 키워드를 넣어라, 특히 타겟을 명확히 하는 키워드를 넣으라고 하는 소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과 가기 좋은 식당’, ‘발렌타인 디저트’, ‘어린이 놀이방이 있는 레스토랑’ 이런 쓰잘떼기 없는 키워드를 넣어야 타겟이 명확히 되고 상위노출이 잘 된다고 하는데 헛소리입니다.

대표 키워드를 세팅할 때 중요한 건 우선 소비자가 검색을 하느냐입니다. 검색량이 있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다섯 번째 소문,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키워드를 넣어라.

이건 네 번째 소문하고 비슷하긴 한데 내 업종에 대해 구체적이게 키워드를 넣으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부산 횟집이라면 ‘부산 횟집’은 지금 당장 진입하기 힘드니 ‘부산 해운대 활어회 전문점’으로 해야 된다는 소문입니다. 헛소문입니다.

이 또한 검색하는 소비자? 없습니다. 무조건 세팅하는 키워드의 기본은 내가 하고 싶은 키워드가 아니라 소비자가 검색하고 있는 키워드 중에 나에게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대표 키워드는 정확히 어떤 키워드를 세팅해야 상위 노출에도 유리하고 매출 상승에도 도움이 될까요?

3. 대표 키워드에 이 4개 키워드 꼭 넣어라

대표 키워드에 들어가야 하는 키워드 이 4개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직접 키워드

두 번째, 간접 키워드

세 번째, 숏테일 키워드 (이벤트 키워드)

네 번째, 롱테일 키워드

이 4개 키워드를 넣어주시면 되고 직접 키워드 1~2개, 간접 키워드 1개~2개, 롱테일 키워드 1개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나머지 숏테일 키워드 1개는 시즌별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자, 우선 이 키워드가 뭔지부터 설명드려야겠죠?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직접 키워드

나를 직접적으로 알리면서도 내 업종과만 싸우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니즈가 상당히 강하며 나와 관련된 업종과만 싸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내가 만약 설렁탕 집이라면 설렁탕, 국밥, 꼬리곰탕, 갈비탕 등이 바로 직접 키워드입니다.

이런 키워드들은 싸우더라도 나와 같은 업종과만 싸우게 되죠? 이런 키워드에서 상위를 우선 잡아야 매출도 보장되고 다른 키워드도 상위 노출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간접 키워드

내 업종 이외의 다른 업종과도 싸우는 키워드지만 나와 관련 있기에 선택받을 수도 있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설렁탕집이라면 점심식사, 회식장소, 맛집 등이 내 업과 관련된 간접 키워드입니다.

이 키워드들은 국밥집들도 뛰어들 수 있지만 부대찌개집, 레스토랑, 양식집 등도 뛰어들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이런 키워드들을 간접 키워드라 합니다.

세 번째, 숏테일 키워드 (이벤트 키워드)

숏테일 키워드란 짧지만 굵은 키워드 즉, 시즌별로 있는 키워드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미용실이라면 가을에 염색 손님이 급증하죠? 그럼 가을의 시즌 키워드가 ‘염색’인 겁니다.

‘안면도 튤립축제’는 특별한 시즌에만 열리죠? 이런 것도 짧게 유행하는 키워드, 숏테일 키워드이며 특정 시기에 활용하면 트래픽을 무수히 많이 모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란 시즌, 유행을 타지 않고 언제나 잘 팔리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점심식사’ 이런 키워드는 시즌 별로 유행하는 키워드가 아니라 언제나 누구든지 검색할 수 있는 키워드죠?

미용실이라는 키워드 또한 시즌 별로 유행하는 키워드가 아니라 언제나 누구든지 검색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그래서 롱테일 키워드는 직, 간접 키워드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나 예외적인 경우도 있으니 꼭 한번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이 4개 키워드를 대표 키워드에 넣어주시면 되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직접 키워드 1~2개, 간접 키워드 1개~2개, 롱테일 키워드 1개는 대표 키워드에 고정 삽입, 나머지 숏테일 키워드 1개는 시즌별로 변경해 주시는 게 대표키워드 세팅의 핵심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키워드 개념만 안다고 해서 일반인 분들이 키워드를 잘 추출할 수 있느냐? 절대 그럴 수 없습니다. 키워드 추출하는 노하우, 그것도 빠르고 정확하게 추출하는 방법을 아셔야 합니다.

4. 내 업체에 맞는 키워드 추출법

내 업체에 맞는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이 4가지 중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추출하시면 완벽한 대표 키워드 세팅이 가능합니다.

(1) 네이버 트렌드

네이버에 네이버 트렌드를 검색해 주세요 그리고 이 사이트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뜰 텐데 여기 주제어 1에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해 주시면 됩니다.

‘안면도 튤립축제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니 3월 10일 후로 검색량이 조금씩 생기다가 5월 4일에 정점을 찍고 5월 말부터 검색량이 현저히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키워드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죠? 이 데이터는 어디에 사용할 수 있을까요? 맞습니다. 숏테일 키워드, 이벤트 키워드 추출 시 사용하는 데이터입니다.

이런 데이터가 있다면 3월부터는 안면도 튤립축제 맛집이라는 대표 키워드를 설정해놓고 5월 말부터 다른 시즌 키워드를 찾아 변경해 주는 겁니다.

예를 들어 ‘안면도 팜카밀레’라는 키워드를 네이버 트렌드에 검색해 보면 5월 말부터 검색량이 시작되면서 10월 말까지 유지되는 걸 볼 수 있죠?

그럼 안면도 튤립축제 맛집이라는 키워드는 5월 말까지 홍보를 하고 그 이후 이 안면도 팜카밀레라는 키워드로 변경, 마케팅. 10월 말까지 유지하면 되는 겁니다.

이 네이버 트렌드만 잘 이용하더라도 숏테일 키워드로 마케팅 효과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블로그, 카페

대표 키워드를 어떻게 세팅해야 될지 모른다면 내 머리에서 키워드를 쥐어짜내지 말고 제발 이미 검증된 키워드를 이용해 대표키워드 세팅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이미 검증된 키워드가 대표적으로 뭐가 있느냐? 대부분 블로그, 카페에 전부 있습니다.

자 네이버에 안면도 맛집을 검색한 후 블로그 탭에 들어온 검색 결과입니다. 여기에 전부 키워드가 나와있죠?

태안, 안면도, 맛집, 게국지, 만리포해수욕장, 애견동반, 간장게장, 추천, 횟집, 식당, 가볼만한곳

블로그, 카페탭에 상위 노출된 글들은 어떻게 해서든 조회수를 더 내기 위해, 마케팅 효과를 더 내기 위해 관련된 키워드를 제목에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키워드들이 마케팅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제목에 넣은 것이고 검증이 됐다는 뜻이기에 대표키워드 추출하실 때는 꼭 블로그, 카페 영역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3) 네이버 광고주 시스템

네이버에 ‘네이버 검색광고’를 검색 그리고 이 빨간색 박스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이 화면이 나올 텐데 로그인 후 ‘키워드 도구’를 클릭

여기서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안면도 맛집’을 검색했더니 이런 식으로 갈만한곳, 게국지, 가볼만한곳, 튤립축제, 횟집 등의 키워드가 쭈르륵 나와있는 거 보이시죠?

이 키워드들 중 나와 관련 있는 거, 검색량, 메인 키워드, 서브 키워드, 내 플레이스 지수에서 띄울 수 있는 키워드인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 내 플레이스 대표 키워드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4)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

아 나는 트렌드 분석할 시간도 없고 블로그, 카페 제목도 보기 귀찮으며 네이버 광고주 시스템 들어갈 시간도 없다? 그럼 간단합니다.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란 블로그, 카페 등에서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추출하는 걸 말합니다. 가장 많이 쓰인 키워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 등을 보여주죠.

예를 들어 ‘안면도 맛집’이라는 데이터를 텍스트 마이닝 한다면 이런 데이터가 나오는데 이 데이터를 보면 네이버 트렌드, 블로그, 카페, 네이버 광고주 시스템에 있던 키워드가 다 추출되는 것은 물론 우리가 찾지 못했던 데이터까지 추출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리포해수욕장, 꽃게탕, 아일랜드리솜맛집, 애견동반, 현지인 맛집 등이 있네요. 아예 우리가 찾지 못했거나 놓친 키워드를 한 번에 추출해 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저도 플레이스 컨설팅을 할 때 시간 절약을 위해, 효율적인 대표키워드 세팅을 위해 이 텍스트 마이닝을 100%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 추출은 대행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신청하고 싶은 분들은 ‘마케팅 대행’에서 신청하실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마케팅 대행’ 영역을 참고해 주세요.


이번 포스팅 정리하겠습니다.

대표 키워드? 상위노출에 상당히 중요하다. 왜냐? 대표 키워드는 메타태그 영역, 네이버 봇이 가장 먼저 정보를 긁어가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이 영역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들이 지역 키워드 넣지 마라, 상위 노출과 상관없다, 연관검색어, 자동완성어로 추출해라, 나와 관련 있는 키워드를 넣어라,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키워드를 넣어라라고 하지만 이는 잘못된 정보들이다.

이런 뜬구름 잡는 소리를 믿기보다는 제가 알려드린 키워드 4개를 넣어야 한다.

  1. 나를 직접적으로 알리는 키워드, 직접 키워드
  2. 간접적으로 알리는 키워드, 간접 키워드
  3. 짧지만 굵은 키워드/시즌성이 강한 키워드, 숏테일 키워드 (이벤트 키워드)
  4. 유행을 타지 않고 언제나 잘 팔리는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

이 4개 키워드를 꼭 넣어야 한다.

직접 키워드 1~2개, 간접 키워드 1개~2개, 롱테일 키워드 1개 이 키워드들은 대표 키워드에 고정, 나머지 숏테일 키워드 1개는 시즌별로 변경하자.

이 4개 키워드는 어떻게 추출하느냐?

(1) 네이버 트렌드

(2) 블로그, 카페 제목

(3) 네이버 광고주 시스템

(4) 이 모든 것이 통합된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

이 4가지를 이용해 추출, 적용해 주면 된다.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는 대행으로 가능하며 마케팅 대행 영역을 참고해 주시면 된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꼭 기억하셔야 되는 거! 마케팅, 특히 네이버 플레이스 대표 키워드는 내가 작성하고 싶은 키워드가 아니라 이미 시장에서 검증이 끝난 키워드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야 상위 노출도 용이해지고 마케팅 효과도 커집니다. 꼭! 시장에서 이미 검증된 키워드로만 대표 키워드를 세팅해 주세요.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이라도 인생이 바뀌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