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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플레이스 대표 키워드 설정 꿀팁! 10가지 노하우를 하나에 담았습니다

제가 이 전 포스팅에서 대표 키워드 왜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죠? 메타태그기 때문에 중요하다. 진짜 이것만 잘 세팅하더라도 웬만한 업체들은 대부분 그냥 상위노출이 될 수 있다고 강력히 말씀드렸습니다.

어떤 키워드를 넣어야 한다고 말씀드렸죠? 직접, 간접, 숏테일, 롱테일 키워드를 넣어야 노출에 유리하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내용이 기억이 안 나시는 분들은 이전 포스팅부터 복습하고 오셔야 이번 포스팅 이해가 되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은 저번 포스팅 관련 보충 내용이거든요.

아무튼 이 전 포스팅이 올라가고 많은 분들이 ‘진짜 상위 노출됐다’, ‘진짜 1분 만에 노출됐다. 신기하다’라는 반응이 대부분인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제가 넣지 않았더라고요. 제 딴에는 별로 중요한 내용 같지 않아서 넣지 않은 건데 워낙 떠도는 소문들이 많으니 한번 다뤄달라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커뮤니티와 인스타 DM으로 온 질문들 중 가장 많이 온 대표 키워드 관련 질문 10가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10가지만 제대로 아셔도 더 이상 대표 키워드에 대해 스트레스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1. 대표 키워드에 지역 키워드 넣을까? 말까?

제일 말이 많은 것 중 하나죠? 대표 키워드 설정 시 지역 키워드를 넣느냐? 마느냐?

무조건 넣으셔야 합니다. 네이버 지도 어플로 맛집 등을 검색할 때는 GPS 기반, 위치 기반으로 검색 결과가 나오기도 하지만 우리는 네이버에 그렇게 검색 안 하죠? 홍대 맛집, 서울역 맛집, 대구 맛집 등과 같이 대부분 명확한 지역명과 같이 검색을 하게 됩니다.

이때 네이버 플레이스 봇은 위치 기반이 아니라 소비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가장 유사한 업체를 상위 노출시켜주지, 소비자와 가까운 업체를 노출시켜주는 것이 아닙니다.

봇이 긁어가는 정보 곳곳에 지역, 위치 키워드를 삽입해놔야 하며 그중 가장 먼저 넣어야 하는 곳이 대표 키워드입니다. 대표 키워드에는 무조건 지역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그 정보를 가지고 네이버 봇이 소비자가 찾는 가장 유사한 업체라 ‘인식’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2. 키워드 중복은 가장 쓰잘떼기 없는 짓이다.

자, 지금 당장 우리 대표 키워드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이렇게 되어있지는 않으신가요?

‘홍대맛집, 홍대레스토랑, 홍대입구역맛집, 홍대데이트장소, 홍대데이트’

이렇게 하면 여러분 엄청 손해입니다. 지금 보시면 홍대라는 키워드도 반복, 맛집이라는 키워드도 반복, 데이트라는 키워드도 반복이죠?

일부 다른 플레이스 강의를 보면 내가 꼭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는 2번, 3번씩 반복하라고 하는데 완벽하게 틀린 정보입니다. 1번만 작성하면 되고 오히려 중복해서 작성하지 않는 게 여러 키워드를 노출시킬 수 있어 더 효율적입니다.

플레이스는 블로그가 아닙니다. 키워드를 여러 번 반복한다 해서 그 키워드가 상위노출이 되는 게 절대 아닙니다. 블로그 지식을 플레이스에 끌어오는 말도 안 되는 정보 그만 퍼트려주세요.

3. 경쟁 업체 키워드 참고해라

이게 저는 가장 멍청한 소리라고 생각되는데요, 아마 이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경쟁사 대표 키워드를 참고해서 내 플레이스 대표 키워드를 세팅하세요. 그러면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그 경쟁사가 상위 노출을 위해 얼마나 대표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수정했는지 모르고 하는 소리죠. 이게 무슨 소리냐면 2년 동안 잠 4시간씩 자며 일한 사람이 이제서야 여유가 생겨 하루 8시간씩 자며 일을 하는데, 제3자가 그걸 보며 ‘저분처럼 되려면 하루 8시간씩 자면서 일해야 합니다. 보세요. 저분도 그래서 성공했잖아요’ 이 소리를 하는 겁니다.

실제 제 플레이스 컨설팅 회원님이 계시는데 이분은 3개월 동안 대표 키워드를 제 컨설팅에 맞춰 수정하며 1위에 올라왔습니다.

그런데 한 플레이스 컨설턴트가 경쟁사를 컨설팅 해주며 제 플레이스 컨설팅 회원님 대표 키워드를 따라 하라고 했다 하더라고요.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당연히 상위노출 안됐죠. 될 수가 없죠. 원리를 모르고 그냥 결과만 따라 하라고 알려준 거니까요.

지금 1위 업체, 2위 업체 혹은 내가 상위 노출하고 싶은 업체의 대표 키워드 그대로 따라 하셔도 절대 그 업체처럼 될 수 없습니다.

제 다른 플레이스 포스팅을 보며 내 플레이스 지수에 맞는 키워드를 세팅하고 조금씩 큰 파이의 키워드를 먹는 게 훨~씬 빠르게 상위 노출됩니다.

4. 검색 결과가 똑같다면 하나만 설정해라

우리가 노출시키고 싶은 채널은 무슨 채널이죠? 네이버 플레이스입니다. 이걸 명확히 아셔야 돼요 이게 무슨 말이냐면

‘홍대 술집’ 검색 후 블로그탭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그냥 간단히 블로그명으로 봐볼게요

1위 하니엘

2위 여행의맛, 일상의 쉼

3위 데일리웅코

그리고 ‘홍대 술집 추천’을 검색해서 블로그탭을 보면

1위 몽몽

2위 여행의 맛, 일상의 쉼

3위 HIBAR

보시면 검색 결과가 다르죠? 그럼 블로그탭은 2개 키워드 동시에 마케팅이 집행되어야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홍대 술집’ 검색 후 플레이스 영역을 보면

1위 붉은낙타

2위 7번방 홍대점

3위 서교주담 합정

4위 벽돌포차 홍대점

5위 해버티88 홍대

6위 심야식당밤

‘홍대 술집 추천’ 검색 후 플레이스 영역을 보면

1위 붉은낙타

2위 7번방 홍대점

3위 서교주담 합정

4위 벽돌포차 홍대점

5위 해버티88 홍대

6위 심야식당밤

2개 모두 완벽히 순위가 일치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인즉슨 플레이스 영역에 노출시키고 싶다면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전부 검색해 본 다음 검색 결과가 똑같은 키워드가 있는지 꼭 확인해 봐야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검색 결과가 똑같다면 2개 모두 대표 키워드에 삽입할 필요 없이 1개 키워드만 삽입하더라도 2개 키워드 모두 노출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괜히 아까운 SEO 최적화 글자 수 낭비하실 필요 없다는 겁니다.

그런데 만약 같은 키워드 같은데 검색 결과가 다르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예를 들어 이런 겁니다.

‘홍대 한식’

‘홍대 한식집’

결국 홍대에 있는 한식 식당을 찾는 거고 단 한 글자 차이죠? 그런데 검색 결과는

‘홍대 한식’ 검색 시

1위 육지

2위 꽃살집 홍대점

3위 홍스쭈꾸미 홍대본점

4위 바다회사랑 2호점

5위 청기와타운 홍대점

6위 일편등심 홍대본점

‘홍대 한식집’ 검색 시

1위 – 옹달샘 본점

2위 – 들풀한상

3위 – 양화주택

4위 – 제비집 상수본점

5위 – 이양권반상 본점

6위 – 둥지닭볶음탕 홍대점

둘의 검색 결과가 완전히 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땐 2개 키워드가 각각 들어가야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플레이스 상위 노출도 유리합니다.

검색 결과가 같다면 키워드 1개만, 키워드가 아무리 비슷해도 검색 결과가 다르면 각각 넣어주세요.

5. 대표 키워드에 과도한 키워드 넣지 마라.

그렇다고 해서 대표 키워드 영역에 키워드를 무작정 많이 넣는 것이 좋으냐? 그건 또 아닙니다. 대표 키워드 영역에 키워드를 과도하게 넣는다면 초반에는 반영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봇이 정보를 본격적으로 긁어가고 검수가 시작되면 거절 날 수 있습니다.

거절이 나면 대표 키워드를 다시 세팅해야 하는 것은 물론 재세팅시 반영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 키워드는 총 5개 넣을 수 있죠? 이 각각 1개씩마다 전략적으로 1개의 키워드만 넣는 것이 무조건 유리하며 전략적으로 넣는다면 최소 25개 대표 키워드를 세팅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 개에 여러 개 키워드를 넣지 말고 5개 키워드 삽입 시 여러 키워드가 엮일 수 있게 세팅해 주세요

6. 대형 키워드 처음부터 노리지 마라.

음식점이라면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미용실이라면 ‘미용실’이라는 키워드를, 병원이라면 ‘정형외과’, ‘피부과’라는 키워드를 상위 노출시키고 싶은 건 당연한 겁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이런 키워드로 대표키워드를 세팅하게 되면 상위노출이 될 수가 없습니다.

옛날 네이버 로직은 대형 키워드, 즉 지금 여러분이 가장 띄우고 싶어 하는 검색량이 가장 많은 키워드를 하나 노출시키면 그 외의 중, 소형 키워드가 따라오는 로직이었습니다. 대형 키워드 1개만 노려도 다른 키워드들이 전부 노출되는 시스템이었죠.

그런데 지금은요? 지금은 중소형 키워드에서 신뢰를 얻은 플레이스를 대형 키워드에 노출시켜주고 있습니다. 지금 플레이스 마케팅 효과가 전혀 없다면, 상위 노출을 전혀 시키지 못하고 있다면 무리하게 대형 키워드부터 노리고 있을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욕심은 잠시 버려두고 차근차근 올라간다 생각해 주세요. 기초 공사가 튼튼해야 무너지지 않습니다. 대부분 무너지는 플레이스는 꼼수를 부리거나 무리를 해서 상위 노출시키려고 했던 업체들이 한순간에 무너집니다.

7. 시장을 넓히는 키워드, 무작정 좋은 게 아니다.

시장을 넓히는 키워드가 무엇이냐? 내 업종과 관련된 또 다른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헬스장이라면 헬스장, PT라는 키워드도 있긴 하지만 대표적으로 다이어트라는 키워드도 헬스장과 연관되어 있죠? 그럼 부산 헬스장, 부산 PT뿐만 아니라 부산 다이어트라는 키워드로 시장을 넓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게 무작정 좋을까요?

부산 다이어트 검색 시 나오는 상위 노출된 업체들입니다. 이 업체들의 특징이 뭘까요? 모두 샐러드 가게, 다이어트와 관련된 음식점이라는 겁니다. 이 시장에서 헬스장이 노출될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시장을 넓히는 것은 좋지만 특히 플레이스 같은 경우 내가 노출시킬 수 있는 영역인지, 내가 노출시킬 수 있는 키워드인지를 꼭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 부분을 확인하지 못하면 상위 노출이 안 되는 것은 물론 플레이스 마케팅 효과도 전혀 보지 못합니다.

8. 대표 키워드 주기적으로 변경해라

‘대표 키워드 영구적으로 유지해야 한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절대 아닙니다. 정확히 말하면 대표 키워드는 반영구적이며 꾸준히 변경, 관리를 해줘야 플레이스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제가 이 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대표 키워드 5개 중 1개는 숏테일 키워드, 이벤트 키워드로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네이버 트렌드를 통해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게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네이버는 꾸준히 관리하지 않는 채널은 관리하지 않는 채널이라 간주하여 지수를 하락시키고 있습니다. 블로그, 카페는 물론이고 지식인, 플레이스 또한 관리하지 않으면 지수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꾸준한 포스팅이 중요하다는 거고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는 겁니다.

플레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플레이스는 꾸준한 포스팅을 하지 못하지만 내 업체와 관련된 키워드를 주기적으로 변경, 업데이트해줘야만 트래픽이 유지되고 꾸준히 관리되고 있는 플레이스로 네이버 플레이스 봇이 인식합니다.

지역, 업종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2~3개월마다 대표 키워드를 변경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야 상위 노출도 잘 되고 순위 유지도 가능해집니다.

9.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로만 세팅하지 마라.

유튜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죠? 네이버 대표 키워드를 세팅할 때 연관 검색어, 자동완성 키워드 위주로 세팅해라

절대 아닙니다. 연관 검색어, 자동완성도 좋긴 하지만 이게 최우선이 되면 절대 안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연관, 자동완성은 참고사항일 뿐 대표 키워드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키워드가 아닙니다.

이 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연관, 자동완성어 보다는 네이버 트렌드, 블로그/카페 제목, 네이버 광고주 시스템,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에 나오는 키워드 위주로 세팅하는 게 플레이스 상위 노출에 훨씬 큰 도움이 됩니다.

10. 대표 키워드에 들어간 키워드는 1번씩은 반복해라.

플레이스가 상위 노출되기 위해선 최우선적으로 네이버 플레이스 봇이 정보를 긁어가야 합니다. 한마디로 수집해가야 한다는 거죠.

이 정보를 수집해 갈 때 당연히 메타태그 영역을 가장 먼저 긁어가긴 하지만 그 외의 태그 영역도 정보를 긁어가면서 진짜 이 키워드와 관련 있는 업체인지 검토를 합니다.

그러니 대표 키워드에 세팅한 키워드들은 각각의 영역의 역할에 맞게 1번 이상씩 반복해서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상세 설명, 오시는 길, 메뉴 등에 1번씩은 꼭 반복해서 작성해 주세요. 그래야 플레이스 봇이 조금 더 정확하게 정보를 습득하고 소비자에게 노출시켜줍니다.


정리하겠습니다. 대표 키워드 세팅 시 10가지 주의해야 합니다.

  1. 대표 키워드에 지역 키워드 넣으세요
  2. 키워드 중복되게 안 쓰셔도 됩니다.
  3. 경쟁 업체 참고하는 건 멍청한 짓입니다.
  4. 플레이스 검색 결과가 똑같다면 1개 키워드만 세팅하세요.
  5. 대표 키워드에 과도한 키워드 넣지 마세요.
  6. 대형 키워드 처음부터 넣으면 나락 갑니다.
  7. 시장 넓히는 키워드, 무작정하면 안 됩니다.
  8. 대표 키워드는 주기적으로 변경해 주세요
  9. 네이버에서 볼 수 있는 키워드로만 세팅하면 안 됩니다.
  10. 대표 키워드에 넣은 키워드는 오시는 길, 상세 설명 등에 최소 1번씩은 반복해 주세요.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10가지 주의사항 꼭 지키면서 대표 키워드 세팅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이라도 인생이 바뀌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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