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상담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 5가지 원칙을 알아야 상위 노출됩니다. 개수, 답글 길이 전혀 중요하지 않아요 (영수증 리뷰, 블로그 리뷰)

리뷰 개수가 많아야 상위 노출된다? 제가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자 여기 1번 매장과 2번 매장이 있습니다.

1번 매장은 방문자 리뷰 575개, 블로그 리뷰 91개.

2번 매장은 방문자 리뷰 1,491개, 블로그 리뷰 62개

단순히 이 화면만 보고 결정한다면 어느 매장에 방문하고 싶으세요? 당연히 2번 매장에 조금 더 신뢰도가 갈 겁니다. 아무래도 리뷰가 더 많으니까요.

그런데 네이버 플레이스는 1번 매장이 1위, 2번 매장이 2위입니다.

리뷰 개수? 아예 안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 개수에 따라 소비자가 이 가게를 갈지, 저 가게를 갈지 고민하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니까요.

그런데 리뷰 개수가 상위 노출과 상관이 있느냐? 그건 아닙니다. 리뷰 총개수는 상위 노출과 큰 상관이 없습니다. 잘못된 상식이죠.

이번 포스팅은 이런 식으로 리뷰와 관련된 헛소문을 바로 잡는과 동시에 어떻게 리뷰를 활용하면 상위 노출에 더 유리한지 5가지 방법을 알려드릴 겁니다. 어차피 리뷰 받아야 하는 거 상위 노출에 더 도움 되는 방향으로 리뷰 받아보자고요.

그럼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총 개수 신경 쓰지 말고 최근 개수 신경 써라.

정확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리뷰 총 개수? 상위 노출과 전혀 관련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 개수? 이건 상당히 중요합니다. 관리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리뷰는 그 플레이스에서 총 리뷰가 얼마나 달려있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최근 개수가 얼마나 달렸는지를 보고 있습니다. 즉, 지금도 소비자 방문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이 가게를 최근에 이용했는지를 보는 거죠.

예전에는 이 총 개수가 중요할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절대적으로 리뷰가 많은 업체가 맨 위에 상위 노출됐었죠. 그런데 이렇게 되니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요?

신규 업체, 신생 업체들이 플레이스에 상위 노출될 기회가 아예 사라져버렸고 승자 독점 시장이 되어 리뷰가 많은 업체만 상위 노출돼 버린 거죠. 불과 1년도 안 된 얘기입니다.

그래서 바꾼 것이 무엇이냐? 바로 ‘최신성’입니다. 지역, 업종에 따라 일정 기간에 몇 개 이상이 된다면 이 리뷰 영역에서는 만점을 주는 겁니다. 예를 들어 이런 거죠.

네이버 봇이 분석해 보니 인천 맛집이라는 키워드에 상위 노출되는 업체들은 1주일 단위로 평균 20개 리뷰가 작성되는 걸로 판단된 겁니다. 그러면 이 키워드에서 리뷰 영역 만점 가이드라인을 이렇게 정하는 거죠.

‘1주일 이내 리뷰 20개 이상은 리뷰 항목 점수 100점’

그리고 이 조건을 충족하는 업체들은 전부 만점을 주는 형식인 겁니다.

‘1주일 이내 리뷰 20개야? 오케이 리뷰 영역 만점. 백 점’

‘1주일 이내 리뷰 30개야? 오케이 우리가 정한건 20개니까 30개도 백 점. 만점’

‘1주일 이내 리뷰 15개야? 20개는 안되니까 90점’

이렇게 리밋을 걸어놓고 그 이상 개수는 전부 만점으로 처리를 하는 겁니다. 그런데 갑자기 평균 이상 상회하는 말도 안 되는 업체가 나타났습니다. 막 하루에 30개, 50개씩 쓰여져요. 그럼 봇이 판단할 때는 이게 뭘까요?

바로 어뷰징, 대행사 작업이라 보고 그 플레이스를 지켜보다가 순위를 쭉 하락시키는 겁니다. 이게 어뷰징이 걸렸다고 표현하는 거고 많은 분들이 ‘리뷰 더 쌓이면 순위가 더 올라가겠지?’라는 욕심을 부리다 순위가 더 떨어지는 상황이죠.

리뷰는 총 개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최근 리뷰가 얼마나 쓰여지느냐, 그리고 네이버가 정한 한계가 몇 개인지 아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럼 이걸 어떻게 알 수 있느냐?

우선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해 주세요. 그럼 이렇게 쭉 상위 노출된 업체들이 나올 텐데 1위부터 들어가 보는 겁니다.

여기서 리뷰 버튼 클릭

그리고 최신순 클릭. 그러면 최신순으로 뜨면서 아래쪽에 날짜가 나오죠? 이 날짜를 세 가며 일정 기간 동안의 리뷰 개수를 파악하시면 됩니다.

지역, 업종마다 상이하긴 하지만 대부분 1주일, 2주일, 한 달 간격으로 네이버 봇은 분석하고 있으니 이 기간을 정확하게 정하고 보시면 좋습니다. 이건 지역, 업체마다 너무 달라서 여기서 며칠씩 봐라!라고 말씀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모두 개수를 분석해 보는 겁니다. 만약 1달 기간이라 정했고

1위는 11개

2위는 10개

3위는 5개

4위는 21개

5위는 10개

6위는 23개로 나왔다면 이중 가장 낮은 개수에 맞춰 리뷰 개수를 정하시면 됩니다.

3위가 5개였죠? 그러면 나는 1달 안에 5개 리뷰를 받으면 리뷰 항목 만점을 받겠구나, 어뷰징에 걸리지 않으면서도 만점을 받을 수 있는 개수구나~라고 생각하고 그 개수에 맞춰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된 업체들은 한 가지만 잘해서 상위 노출이 된 게 아닙니다. 모든 항목에서 고루 점수를 받았기 때문에, 각 항목마다 최소 점수를 충족했기 때문에 지금 상위 노출이 되고 있는 겁니다.

이 말인즉슨, 이 업체들이 각각 항목마다 최소 점수를 어떻게 충족시켰는지 알게 되고 우리가 그 점수를 달성할 수 있다면 그 항목에서만큼은 이 상위 노출된 업체와 동점을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심지어 가장 적은 개수 업체의 리뷰 개수와 똑같기 때문에 어뷰징에 걸릴 확률도 현저히 적어지죠. 그래서 1위 ~ 6위 분석 후 가장 개수가 적은 업체에 맞춰 리뷰 개수를 정하는 겁니다.

2. 리뷰 키워드 신경 써라.

같은 리뷰를 달더라도 어떤 리뷰는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고 어떤 리뷰는 상위 노출에 도움이 일절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냐? 리뷰 작성 시 손님이 키워드를 삽입했느냐, 안 했느냐의 차이입니다.

네이버는 소비자에게 최대한 정확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그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미리 알 수 있는 건 바로 키워드죠.

예를 들어 네이버에 ‘홍대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있다 쳐보겠습니다.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소비자의 마음은 뭘까요? 대부분은 메뉴, 분위기 등이 궁금한 소비자들일 겁니다.

그래서인지 ‘홍대 맛집’ 검색 후 리뷰 영역을 보면 전부 메뉴, 업종에 대한 키워드가 삽입된 리뷰가 노출되어 있네요.

고깃집, 페퍼로니 피자, 소고기, 파스타 메뉴들, 곱창 메뉴들, 철판요리 일식집이라는 키워드가 전부 볼드 처리되어 검색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반면 ‘홍대 회식장소’를 검색하면 메뉴가 강조된 리뷰가 있기도 하지만 다른 키워드 및 문장이 눈에 띄죠?

술과 관련된 생맥주, 넓은 룸 술집, 조용하게, 룸술집 이런 키워드가 강조된 리뷰가 노출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즉, 키워드마다 네이버가 중요시 여기는 리뷰 키워드가 있으며 이 키워드에 따라 리뷰가 작성되어야 훨씬 더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는 겁니다.

홍대 맛집을 노출시키고 싶다면 메뉴, 업종과 관련된 키워드를 넣어서 리뷰 요청을 하셔야 하고 홍대 회식장소로 노출시키고 싶다면 술, 메뉴, 술집, 룸술집 등과 같은 키워드가 삽입되어 리뷰가 작성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꼭 내가 지금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 내가 노출해야 하는 키워드를 검색 후 이 키워드에 리뷰 키워드는 어떤 류가 들어가야 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그 키워드를 포함해 같은 리뷰 요청을 하더라도 상위 노출되는 리뷰로 만들어주시길 바랍니다.

3. 리뷰에 답글 진짜 열심히 달자.

리뷰 답글 열심히 달아주셔야 합니다. 상위 노출에 도움 됩니다.

그런데 제대로 알고 계셔야 합니다. 플레이스 리뷰에 답변을 다는 행위가 순위 상승을 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소비자들이 그 리뷰를 읽고 답글을 읽으면서 체류시간이 늘어나겠죠? 이 효과로 상위 노출에 도움 되는 겁니다.

답글 행위가 네이버 봇에 좋은 점수를 받는다, 모든 리뷰에 답글 달면 네이버가 좋게 봐준다. 이거 다 헛소리입니다. 답글 그 자체는 상위 노출에 도움이 안 되며 답글을 소비자가 읽게 됨으로써 체류시간이 늘어납니다. 이게 상위 노출에 도움 되는 겁니다.

한마디로 소비자가 끝까지 읽게끔 답글을 달아주셔야 한다는 거죠.

그런데 우리 회원님들이 힘들어하시는 게 답글을 어떻게 매일 다르게 하냐, 내 머리로는 힘들다 이런 말씀 많이 하시거든요?

다음 포스팅에서 챗 GPT를 이용해 무료로 답글을 생성하는 방법, 심지어 상위 노출에 도움 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프롬프트까지 공유할 예정이니 이 답글을 쉽게, 소비자들이 읽게끔 하고 싶은 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실제 리뷰 답글 챗 GPT로 하는 방법을 그냥 풀어드리겠습니다.

4. 리뷰 성별 관리하자.

리뷰 성별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게 플레이스 컨설팅 받는 분들이 가끔씩 거짓말하시거든요?

‘저 리뷰 작업 안 했어요’, ‘저 진짜 순수 리뷰 달아주신 거예요’라고 하시는데 이 성별 통계에서 반 이상 자수하십니다.

제가 플레이스 컨설팅을 할 때 성별 처음에 보지도 않고 말씀드립니다. ‘회원님 지역, 업종에 적정 통계는 몇 대 몇입니다’라고 말하고 같이 그 자리에서 통계를 보는데 남녀 성비가 이 비율에 맞지 않게 나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남자 5, 여자 5가 정상입니다’라고 했는데 갑자기 남자 8, 여자 2 비율로 나오는 거죠. 그리곤 제가 여쭤봅니다. ‘이 달에 리뷰 작업하셨죠?’ 그때 다들 ‘네…사실 했습니다..’라고 자수를 하십니다. 대행사를 쓰면 이 비율이 확실히 확 달라지거든요.

저 같은 일개 사람도 컨설팅 오시기 전에 하루만 분석하면 정상적인 리뷰 성별 통계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봇은요? 더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기 때문에 저보다 더 정확하게 어뷰징을 골라낼 수 있습니다.

확실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성비로 리뷰 어뷰징 골라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이걸 이용하면 상위 노출에 도움 되게 세팅할 수도 있죠. 내 적정 성비 비율을 알고 거기에 맞춰 리뷰를 세팅해 주세요.

5. 가라 영수증 이제 안 먹힌다.

가라 영수증 이제 안 먹힙니다. 오히려 갈수록 순위 떨어질 겁니다. 네이버 공식 자료가 있는데 같이 한번 보겠습니다.

승인 번호가 없는 현금 영수증, 결제 정보가 없는 영수증, 금액이 비정상적으로 낮은 영수증 등과 같이 실제 소비자가 이용한 것 같지 않다면 과감히 리뷰 영역에 노출시키지 않겠다고 합니다.

이거 어디서 많이 본 양식 아닌가요? 어뷰징 대행사들이 리뷰 작업해 준다고 할 때 이렇게 하면 된다고 한 내용들이죠?

‘100원짜리 끊어주세요. 저희가 작업해 드릴게요’, ‘현금 결제로 처리 후 영수증 보내주세요. 저희가 작업해 드릴게요’

이거 이제 안 먹히고 오히려 플레이스에 제재를 준다는 내용입니다.

심지어 이 내용도 있습니다.

‘위 예시 외에도 10여 종의 자동 탐지 시스템으로 영수증과 리뷰를 분석하여 신뢰도를 판단하고 있다. 비정상적인 패턴으로 리뷰를 작성하는 사용자는 그 정도에 따라 리뷰 전체가 미노출되거나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는다’

이 말은 비정상적으로 영수증 리뷰를 한다면 플레이스 사업자는 물론 그 작업을 한 대행사 아이디에도 제재를 가한다는 겁니다.

만약 대행사 아이디가 작업 아이디로 걸리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그 아이디로 작업 들어간 모든 플레이스가 줄줄이 고구마처럼 제재를 당할 수 있다는 겁니다.

가라 영수증 즉, 가짜 영수증, 어뷰징 작업 이제 점점 더 안 먹힙니다. 꼼수 부리지 말고 정석대로 상위 노출시켜야 오래 살아남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 총 개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다음 5가지가 중요하다.

  1. 최근 개수

총개수 신경 쓰지 말고 최근 개수를 신경 쓰자. 대부분 1주일, 2주일, 1달 단위로 네이버 봇이 분석함으로 내 플레이스에 맞는 주기를 파악하고 최저 개수만 충족시키자. 그러면 어뷰징에도 안 걸리고 리뷰 만점도 받을 수 있다.

  1. 리뷰 키워드 신경 쓰자.

리뷰에 어떤 키워드를 삽입하느냐에 따라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는 리뷰, 아닌 리뷰가 결정된다.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 후 어떤 키워드들이 볼드 처리되는지 꼭 한번 살펴보자.

  1. 리뷰에 답글 열심히 달자.

답글에 따라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답글 다는 그 행위, 그 자체가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는 게 아니라 그걸 소비자들이 봄으로써 체류시간이 늘게 되고 이게 상위 노출에 도움 된다.

즉, 소비자들이 끝까지 읽게 할 답글을 다는 게 중요하다. 그런데 이 답글 다는 거 어렵다. 그래서 무료로 무한 생성되는 방법을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겠다.

  1. 리뷰 성별 관리하자.

확실히 지역, 업종마다 평균 성별이 있다. 이 평균 성별 벗어나면 안 되며 역으로 이걸 이용해서 상위 노출시킬 수도 있다. 그러니 내 플레이스에 맞는 성별 비율을 파악 후 적용하자.

  1. 영수증 작업 이제 안 먹힌다.

플레이스 상위 노출시키고 싶다고 이제 대행사 써봤자 안 먹힌다. 안 먹히는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플레이스가 나락 갈 수도 있다. 그러니 정석대로 하자. 결국 정석이 모든 걸 이긴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리뷰에 대한 정확한 개념 잡히셨나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리뷰 꼭 다시 점검하시고 앞으로 달리는 리뷰는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게끔 세팅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이라도 인생이 바뀌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