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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이거’ 안 한 사람이 있네? 옆 가게 사장님은 몰래 하던데…5초만 투자해서 플레이스 1위 탈환하세요! (gif 설정법)

아니, 저 깜짝 놀랐잖아요. 지금 딱 5초만 투자하면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가 미친 듯이 오를 수 있는데 이걸 대부분 안 하고 계시더라고요. ‘이거’ 안 하고 있는 사장님들, 지금 매일매일 돈과 손님을 그냥 길바닥에 버리고 계신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못 믿으시겠다고요? 좋습니다. 증거부터 바로 보여드릴게요

자, 9월 23일에 저한테 플레이스 컨설팅을 받으신 한 중식당 사장님이십니다. 이 포스팅 100% 보고 계실 거예요. 제가 거짓말이면 댓글 꼭 달아주세요.

이건 이 회원님과 제가 그날 컨설팅 끝나고 바로 같이 확인한 순위표입니다. 자, 보시면 여러 키워드가 보이죠? 이분, 컨설팅 다음 날도 아니고 일주일 뒤도 아닙니다. 바로 그날! 당일! 보시는 것처럼 대부분의 키워드가 순식간에 상위 노출됐습니다.

잠깐 일시정지하고 봐보세요. 왼쪽부터 키워드, 컨설팅 전 순위, 그리고 컨설팅 직후 순위입니다. X라고 표시된 건 컨설팅 전에 아예 노출이 안됐었다는 뜻입니다.

근데 더 재밌는 게 뭔지 아세요? 컨설팅 받고 일주일도 안 된 29일에 연락이 오셨습니다.

“우와~ 순위가 쑥 올라갔어요”라고요. 저랑 확인했던 순위보다 훨씬 더 많이 올라갔다는 거죠. 제가 오늘 이 급상승 비법을 여러분께 알려드릴 겁니다.

사실 이 사장님은 여러 문제가 있었지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하나였습니다. 대부분 키워드 순위가 저 뒤편에 있어서 고객들 눈에 띌 기회조차 없었다는 거죠.

고객들 눈에 띌 기회조차 없다는 건, 클릭될 확률이 아예 없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게 가장 치명적인 문제죠. 왜냐면 네이버가 플레이스 순위를 올려주기 위해 보는 모든 데이터, 예를 들면 스마트콜은 얼마나 왔는지, 얼마나 저장하기/예약하기를 했는지, 리뷰는 어떻게 달리는지 등과 같은 점수를 쌓을 기회 자체가 원천적으로 차단된다는 뜻이거든요.

내 플레이스가 클릭이라도 되어야 내 가게를 1명이라도 방문하게 할 거고, 손님이 와야 뭐라도 보여주고 맛을 증명할 텐데, 애초에 클릭되지 않으니 이 기회조차 생기지 않는 겁니다. 아마 지금 뜨끔하시는 사장님들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딱 2가지 솔루션을 드렸습니다.

첫째, SEO 최적화로 최대한 여러 키워드에 우리 가게를 노출시킨다.

둘째, 그렇게 노출되었을 때 다른 가게 다 제치고 우리 가게를 누를 수밖에 없게 만든다. 즉, 클릭률을 폭발시킨다.

첫 번째, SEO 최적화는 제가 다른 포스팅에서 정말 많이 설명드렸죠? 이건 제 다른 칼럼, 영상들을 통해 배우시면 되고요,

오늘은 두 번째, 다른 가게와 똑같은 순위에 있어도 클릭률은 10배 이상 높여버리는 정말 강력한 세팅 방법 한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 네이버가 아주 획기적인 기능을 하나 추가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모르시거나 알아도 제대로 활용을 못 하시더라고요. 이게 뭐냐?

이 화면 하나로 모든 설명이 끝났습니다. 지금 여러 가게가 보이는데 본능적으로 어디에 가장 먼저 시선이 가시나요?

네 맞습니다. 바로 여기, 혼자서 움직이는 대표 사진이 있는 곳이죠. 이렇게 움직이는 사진, 즉 GIF로 대표 사진을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똑같은 순위에서 클릭률이 10배 이상 뛰어오른 제 회원님도 계십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안 하고 계시고 하고 있더라도 어떻게 하고 계시죠? 고깃집이면 고기 들어 올리는 GIF, 냉면집이면 면발 들어 올리는 GIF, 횟집이면 회 두세 점 집는 GIF, 메뉴 사진 번갈아 보여주는 GIF… 이런 걸로 하고 계십니다.

물론 좋습니다. 안 하는 것보다는 백 번 낫죠. 근데 이왕 한 번 만들 거, 그냥 움직이기만 하는 사진 말고 내 가게의 매출을 끌어올리는 ‘전략’을 담아서, 거의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게 만드는 게 훨씬 좋지 않을까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표 사진 GIF를 만드는 전략은 총 7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이 중에서 당장 써먹을 수 있고 효과가 가장 확실한 3가지를 공개하겠습니다. 이것만 제대로 하셔도 여러분 플레이스는 클릭으로 넘쳐나고 순위는 저절로 따라 올라올 겁니다.

아 참고로 ‘GIF 만드는 법’ 같은 단순 정보로 시간 길게 끌지 않겠습니다. 이런 건 유튜브나 네이버에 검색하면 3분 만에 배울 수 있으니 꼭 따로 찾아보세요.

전략 1 : 내 가게에 와야만 하는 이유

자, 첫 번째 전략은 ‘내 가게에 와야만 하는 이유’를 GIF로 설명하고 표현하는 겁니다.

제가 플레이스 컨설팅 할 때 사장님들께 ‘사장님 매장만의 셀링 포인트가 뭔가요?’하고 여쭤보면 음식점 사장님들은 “저희 진짜 맛있어요”, 미용실 원장님들은 “저희 정말 머리 잘해요”라고 100이면 90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여러분 이건 셀링 포인트가 아닙니다. 이건 그냥 읍소예요. 소비자는 이런 말에 지갑을 열지 않습니다. 셀링 포인트, 즉 ‘내 가게에 와야만 하는 이유’란 바로 옆에 똑같은 가게가 있을 때 고객이 굳이 다른 가게가 아닌 우리 가게를 선택해야만 하는 명확한 이유입니다.

이건 마치 중요한 발표, PPT를 한다고 생각하셔야 해요. 예를 들어 김치찌개 가게 두 곳이 고객에게 PPT를 합니다. 한 곳은 파워포인트에 ‘저희 김치찌개 진~~~짜 맛있습니다’라고만 써왔어요.

그런데 다른 한 곳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저희는 장독에서 2년 이상 숙성시킨 김치만 사용합니다. 이 김치가 배송 중에 변질될까 전용 냉장 트럭으로만 운송하고, 가게에 도착하면 전용 대형 김치냉장고에 보관합니다. 그리고 보관한 지 3일이 지난 김치요? 아무리 아까워도 손님상에 절대 나가지 않고 전량 폐기합니다”

어느 김치찌개 집 가시겠어요? 말할 필요도 없죠. 이게 바로 셀링 포인트입니다.

이렇게 거창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우리 가게가 가진 압도적인 뷰, 특별한 생산과정, 시술 전후의 확실한 비교, 수백 개의 승소 서류 같은 것들이면 충분합니다. 내 고객이 내 업종을 검색할 때 진짜 원하는 게 뭘까? 그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GIF를 만드시면 됩니다.

아까 보여드린 중식당 사장님 기억하시죠? 그분이 있던 지역의 특성을 분석해 보니 대기업 접대나 외국인 손님을 모시는 경우가 많은 시장이더라고요. 그리고 관광지고요.

이런 분들이 중식당을 찾을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게 뭘까요? 단순히 ‘음식 맛’일까요? 아닙니다. 바로 ‘분위기’와 ‘격식’, 그리고 ‘와 이런 곳을 어떻게 알았어?’하는 감탄을 자아낼 ‘압도적인 경험’입니다. 그래서 이 사장님께 제가 뭘 제안했을까요?

전 좌석에서 바다가 보이는 통창 오션뷰를 짧은 GIF로 만들어 대표 사진으로 거시라고 했습니다.

결과는요? 그 지역에서 ‘접대’나 ‘특별한 식사’를 원했던 사람들의 니즈를 정확히 저격했고 클릭률이 폭발하면서 일주일도 안 돼 순위가 급상승했습니다.

첫 번째 전략 정리되셨죠? 내 가게만의 대체 불가능한 이유, 내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결과를 GIF로 만들어 보여주는 겁니다. 이것만 해도 고기 들고, 면발 드는 사진보다 클릭률 훨씬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전략 2 : 퍼포먼스화

두 번째 전략은 ‘내 가게의 특징을 퍼포먼스로 보여주는 GIF’입니다. 이건 조금 더 직관적이고 강력한 방법이죠.

제게 컨설팅을 받으셨던 두 분의 사장님이 계셨습니다. 한 분은 ‘마늘로 숙성한 고기’가, 다른 한 분은 ‘전용 훈제방에서 직접 훈연한 오리고기’가 셀링 포인트였죠.

이분들께 제가 여쭤봤습니다. ‘이걸 어떻게 GIF로 표현하시겠어요?’라고 여쭤봤더니 이런 식으로 만들어오셨더라고요.

한 분은 이런 식으로 마늘이 올라간 고기가 빙빙 돌아가는 GIF를,

오리고깃집 사장님은 이런 식으로 훈제방에 오리가 진열된 모습을 보여주는 GIF를 만드셨죠.

나쁘지 않아요. 하지만 소비자의 뇌리에 강렬하게 박히기엔 2% 부족합니다. 두 번째 전략의 핵심은 내 가게의 핵심 키워드를 ‘시각적인 퍼포먼스’로 만드는 겁니다.

그냥 마늘이 올라간 고기 사진만 봐서는 마늘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감이 안 오죠.

그런데 이런 식으로 고기 위에 마늘을 폭포수처럼 쏟아붓는 퍼포먼스를 GIF로 만들면 어떨까요? 보자마자 ‘와 이 집은 마늘에 진심이구나’하는 임팩트를 주게 됩니다.

오리고기도 마찬가지예요. 그냥 훈제방을 보여주는 것보다

훈제 과정에서 불길이 확 치솟아 오르며 연기가 피어오르는 순간을 포착해서 GIF로 만든다면요? 고객 뇌리에 단 1초 만에 박히게 됩니다.

이게 바로 두 번째 방법입니다. 내 핵심 가치를 ‘시각’으로 만드는 것.

참고로 이 퍼포먼스 GIF를 적용한 두 사장님 모두 지금 각 지역 키워드에서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전략 : 3 이벤트 전면화

자, 이제 마지막 세 번째 전략입니다. 어쩌면 가장 쉽고, 가장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일지도 모릅니다. 바로 ‘진행 중인 이벤트 내용’을 GIF로 만들어 대표 사진에 거는 겁니다.

아주 경쟁이 치열한 서울 한 지역에서 양꼬치 가게를 운영하는 회원님이 계셨습니다. 이분이 어떤 이벤트를 하고 계셨는지 아세요?

첫 주문 양꼬치 3인분 이상 시키면 칭따오 1병이 공짜. 네이버 예약하면 미니 꿔바로우 공짜. 리뷰를 작성하면 칭따오를 또 한 병 공짜로 주는 정말 파격적인 이벤트를 하고 계셨어요.

그런데 이상하게 이렇게 퍼주는데도 플레이스 순위는 ‘ㅇㅇ 양꼬치’ 검색 시 34위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왜일까요? 이 엄청난 이벤트 내용이 클릭하지 않으면 볼 수도 없는 상세 설명에 딱 한 줄로 적혀있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여러분의 가게는 설명서가 아니라 예고편이 필요합니다. 가장 재밌고 가장 자극적인 장면을 맨 앞에 보여줘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이 사장님께 가게 사진, 양꼬치 굽는 사진 다 필요 없다고 말씀드렸어요. 오직 이 파격적인 이벤트 내용을 깔끔한 이미지로 만들어서, 그게 반복 재생되는 GIF를 대표 사진 1번으로 걸어두라고 했죠.

결과가 어떻게 됐을까요? 단 2주 만에 ‘ㅇㅇ 양꼬치’ 1위, ‘ㅇㅇ 맛집’ 6위까지 무섭게 치고 올라왔습니다. 이렇게 클릭률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내 가게를 눌러야 내 가치를 알릴 기회라도 생기는 겁니다.


오늘은 이번 네이버 플레이스 업데이트를 통해 정지된 사진 한 장으로 전달하기 어려운 우리 가게의 핵심 가치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GIF 설정법, 기획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첫째, 다른 가게 말고 ‘내 가게에 와야만 하는 이유’를 GIF로 증명하라.

둘째, 가게의 핵심 특징을 눈에 보이는 ‘퍼포먼스’로 시각화하라.

셋째, 숨겨두지 말고 가장 강력한 ‘이벤트’를 대표 사진으로 전면에 내세워라.

이 GIF 설정은 단순한 꼼수가 아닙니다. 네이버가 허용한 기능을 활용해서 고객과 가장 먼저, 가장 강렬하게 소통하는 전략입니다.

혹시 ‘나는 디자인 감각이 없는데’, ‘바빠서 할 시간이 없는데’라고 생각하시나요? 이 GIF 하나 만드는 데 정말 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건 화려함이 아닙니다. 우리 가게의 메세지가 담겨 고객의 클릭을 유도하는, 잘 ‘작동’하는 GIF가 중요한 겁니다.

오늘 배운 3가지 전략을 활용해서 지금 당장 여러분 가게에 가장 잘 맞는 GIF를 만들어보세요. 분명 어제와는 다른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할 겁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이라도 인생이 바뀌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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