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상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노출, 2주 안에 지도 1위! 가능합니다!

이 사진 중 ‘1위’라고 쓰여있는 사업장이 제 사업장입니다. 그리고 ’60만 유튜버 가게’라고 적혀있는 사업장은 말 그대로 60만 유튜버의 사업장입니다.

저는 이 분의 사업장보다 블로그 리뷰 수도 적고, 방문자 리뷰 수도 적고, 당연히 구독자 수도 적습니다.

심지어 제 아래에 있는 업체들보다도 블로그 리뷰, 방문자 리뷰 등등 그냥 전부 다 적습니다. 그런데도 저는 이렇게 당당히 1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 사업장말고도 18개 사업장 전부 1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더 중요한 건 이렇게 만드는데 2주일 조차 안 걸렸고, 돈은 1원 한 푼 안 썼다는 겁니다. 이 방법을 이번 포스팅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런 포스팅 어디에서도 보실 수 없다고 확신합니다. 심지어 상위 0.1% 실력을 가진 마케터가 알려주는 이런 고급 포스팅? 이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겁니다.


저는 이 18번째 사업을 시작할 때 플레이스 순위, 끝에서 2번째로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당연히 이 지역 통틀어서 1위에 노출되고 있죠.

심지어 수백 군데가 등록되어 있는 ‘인천’ 전 지역에서도 광고 제외 4위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서울로 따지면 ‘강남 애견카페’는 물론, ‘서울 애견카페’ 검색 시에도 상위권에 노출되어 있는 거죠.

비단 제 얘기만은 아닙니다. 이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노출 비법을 컨설팅 받으신 분들도 쉽게 하셨습니다.

압구정에서 산부인과를 하고 있는 분도 3위에 노출시키셨고

의정부에서 치과를 하고 있는 분도 2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업종, 경쟁력, 전문성 상관없이 제대로만 이해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정석 공략집이라는 거죠.

이렇게만 되더라도 일 평균 매출 10만 원대 하던 가게가

일 평균 매출 약 170만 원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이 플레이스 상위노출 비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불법 프로그램, 어뷰징 작업을 찾고 계시는 분들은 다른 사람의 글을 봐주세요. 저는 그런 저퀄리티 마케팅 방법이 아닌 ‘정석 공략집’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5개의 문장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네이버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적었는가?
  2. 네이버 권장 시스템을 전부 활용했는가?
  3. 다양한 곳에서 이 장소를 언급했는가?
  4. 사람들이 클릭할 만한 요소를 넣었는가?
  5. 사진을 제대로 넣었는가?

뻔한 얘기 아니냐고요? 절대 아닙니다. 제 강의를 들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냥 툭 내뱉고 ‘이렇게 하세요~’라고 하는 무책임한 사람이 아닙니다. 데이터 제시와 이 문장들에 대한 해결 방법까지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보세요.

1. 네이버가 원하는 정보를 적었는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는 정말 많은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주소, 오시는 길, 영업시간 등등 네이버가 ‘이거 작성해 주세요~’라고 요청하는 것들이 많죠. 이 정보들을 정확히 적어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그냥 적으시면 안 됩니다. ‘텍스트 마이닝’ 기준으로 이 정보들을 적어주셔야 합니다. 텍스트 마이닝을 쉽게 설명드리자면 ‘어떤 정보에서 특정 주제와 관련한 부분을 뽑아 의미를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홍대 맛집’이라는 키워드와 관련된 텍스트 마이닝을 한 결과입니다. 연남동, 먹고, 홍대에서, 홍대데이트, 추천, 수제버거, 분위기, 홍대 술집 등등의 키워드들 보이시죠? 이런 키워드들이 ‘홍대 맛집’이라는 키워드와 관련이 있는 텍스트라는 뜻입니다.

이게 텍스트 마이닝이라는 거죠. 빅데이터를 전공하지 않은, 한낱 일반인인 저도 이렇게 많은 정보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네이버는 어떨까요? 이런 플레이스 정보들도 네이버는 텍스트 마이닝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 정보들을 텍스트 마이닝 기반으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시는 길’에는 어떤 키워드가 들어가면 좋을까요? ‘몇 분 거리’ ‘주변 관광지 이름’ ‘대중교통’이라는 키워드, ‘내비게이션’이라는 키워드, ‘방문’이라는 키워드 등 내 업종과 지역 특생에 맞춰 오시는 길에 적어주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오시는 길’과 관련된 키워드를 뽑아서 자연스럽게 넣어줘야 하는 거죠.

오시는 길 외에도 가격표, 영업시간, 태그, 정보란 등 전부 텍스트 마이닝 기반으로 작성해 주셔야 하며, 이게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중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니 깊게 고민하시고 신중히 작성해 주세요.

2. 네이버 권장 시스템을 잘 활용했는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는 다양한 네이버 시스템이 있습니다. 전화 걸기, 예약하기, 내비게이션, 주소 복사하기 등 그 업체와 컨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죠. 여러분은 이 시스템을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이용하게 만드셔야 합니다.

네이버는 검색 사용자들에게 좋은 콘텐츠를 추천해 줘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블로그나 카페 등은 체류시간, 공감, 댓글 등 다양한 시스템으로 그 콘텐츠가 좋은지 안 좋은지 구별할 수 있죠.

그런데 플레이스는요? 소비자들이 이 장소에 방문했다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방문했다는 걸 네이버가 분석을 해야 다른 사용자들한테도 추천을 해줄 텐데 말이죠. 바로 네이버 톡톡, 내비게이션 찍는 행위, 주소 복사하는 행위, 저장하기, 공유하기 등으로 파악하는 겁니다.

이런 행위를 했다는 건 소비자가 어느 정도 만족을 했기 때문에, 아니 최소한 호기심을 유발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네이버에서는 좋은 점수를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애견카페 사업장 같은 경우에는 초반에 네이버 외에 그 어디에도 주소를 노출하지 않았습니다. 다음, 구글, 네이트, 인스타, T맵 등등 그 어떠한 곳에서도 주소를 찾을 수 없었죠. 딱 한 군데,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서만 주소를 확인할 수 있었고, 그 주소를 복사해서 T맵에 붙여넣기 하던, 네이버 네비를 이용하던 무조건 네이버를 거쳐야만 방문할 수 있게 세팅해놨습니다. 또한 상담도 전부 네이버를 거쳐야만 할 수 있었죠.

이런 식으로 소비자에게 강압이 아닌, 자발적으로 네이버를 이용하게 하셔야 네이버 지도 상위노출 가능합니다.

3. 다양한 곳에서 이 장소를 언급했는가?

네이버는 플랫폼 사업체입니다. 플랫폼 사업체의 특징이 뭐죠? 내 플랫폼 안에서만 소비자들이 노는 걸 좋아하고, 다른 플랫폼에서 내 플랫폼으로 넘어오는 걸 좋아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 네이버 내부 채널에서 내 플레이스가 자주 언급되면 당연히 좋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트위터 등 타사 플랫폼에서 그쪽 사용자가 네이버에 넘어오는 것도 좋아합니다. 즉, 이런 플랫폼들에서 네이버 플레이스로 넘어오게 한다면 상당히 큰 이익을 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페이스북 광고를 돌리자니 돈이 들고, 네이버 채널에 뿌리자니 체험단도 모집해야 하고, 또 돈이 들죠? 굳이 이렇게 하실 필요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이용했습니다. 정성스럽게 네이버 플레이스를 세팅하고 그 지도 링크를 애견 모임 채팅방, 산책 모임 방과 같은 강아지 관련 채팅방에 뿌렸습니다. 여기서 반만 클릭해도 각각 방마다 50명이 클릭하게 되거든요. 그럼 이것 또한 외부 트래픽으로 잡히는 겁니다. 네이버가 좋은 점수를 주겠죠.

각 업종마다 이렇게 돈 안 들이고 외부 트래픽(타사 채널), 내부 트래픽(네이버 블로그, 카페 등)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한대로 있습니다. 내 업종에 맞게 한번 고민해 보세요.

4. 사람들이 클릭할 만한 요소가 있는가?

이건 그냥 간단히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중에 어떤 치과가 가장 눈에 띄시나요?

비록 광고지만 이 치과가 가장 눈에 띄실 겁니다. 저한테 플레이스 컨설팅을 받으신 분인데요, 이 광고 아래에 있는

이 병원과 같은 병원입니다. 광고일 뿐이죠. 아무튼 이 썸네일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원리를 설명하는 게 아니라 ‘썸네일은 무조건 사람으로 해라’ ‘글자를 넣어라’ ‘눈에 띄게 해라’라고 얘기를 합니다. 안타깝지만 이 문장은 정답이 아닙니다. 썸네일은 각 업종에 맞게 그리고 키워드 니즈에 맞게 넣어주시는 게 맞습니다.

제가 왜 귀여운 강아지가 간식을 먹고 있는 사진을 썸네일로 했을까요? 다른 업체들은 전부 다 잔디나 건물을 강조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다른 업체들이 전부 강아지 사진이었다면, 저는 푸릇푸릇 한 잔디로 썸네일을 했을 겁니다.

이 사업장도 펫 레스토랑 옆에 있는 사업장입니다. 같은 사업장인 거죠. 근데 이건 왜 이렇게 썸네일을 한 걸까요? 이 사업장은 ‘강아지 실내놀이터’ 관련으로 검색했을 때 뜨는 사업장입니다.

이 키워드의 니즈는 뭘까요? ‘넓은 실내’ ‘행복한 강아지’ 등이 있을 겁니다. 저는 이 썸네일 한 장에 전부 담아냈습니다. 심지어 다른 사업장들보다 눈에 띄기도 하죠.

썸네일은 이렇게 지정하시는 겁니다. 키워드에 맞게, 소비자의 눈높이로 그리고 다른 사업장보다 눈에 띄게! 하나만 더 기억하세요. 클릭되지 않는 플레이스는 죽은 플레이스입니다. 클릭되게 하는 게 우선입니다.

5. 사진을 제대로 넣었는가?

네이버 플레이스 사진 넣을 때 많이 넣는 게 좋을까요? 적게 넣는 게 좋을까요? 아쉽지만 사진 개수는 상위노출에 많은 영향을 안 줍니다. 그렇다면 왜 사진을 제대로 넣어야 하는 걸까요? 사진 기획에 따라 사용자들의 체류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일부 강사들은 사진을 많이 넣으면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잘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사진이 많으면 체류시간이 길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잘 될 수도 있는 거지, 사진이 많아서 상위노출이 잘 되는 게 아닙니다.

사진 50장을 마구잡이로 넣은 곳보다 사진 10장을 제대로 기획해서 넣은 곳의 체류시간이 더 길다면, 10장 넣은 곳이 훨씬 노출에 유리합니다.

여러분들이 사진 넣은 거 예상해 볼까요? 음식점이라면 ‘음식 사진 정도는 넣어야겠지?’ 이러고 음식 사진 쭈르륵 넣으셨을 겁니다. 그리고 ‘가게 입구도 넣어볼까?’라며 가게 입구 사진도 넣으셨겠죠. 아! 근데 깜빡했습니다. 신메뉴 사진을 안 넣은 거예요. 그래서 그 다음 신메뉴 음식 사진을 또 쭈르륵 넣습니다. 뒤죽박죽되어있는 거죠.

이렇게 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뇌는 정보처리 능력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순서대로 정보를 처리하려는 성향이 있죠. 이렇게 뒤죽박죽 사진을 넣으면 뇌가 정보를 정리해서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그럼 내 가게에 방문하지도 않았는데 부정적인 감정부터 생기게 되죠.

소비자들 중 반은 이렇게 전체보기를 해서 사진을 한 번에 보는 분도 있고,

이렇게 한 장을 클릭해서 오른쪽으로 넘기며, 한 장씩 보는 소비자들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던 뒤죽박죽 사진을 넣으면 임팩트도 없고, 뇌에서 정리가 되지 않습니다. 사진 정리가 안된 업체는 방문하지도 않고 사진만 봤을 뿐인데, 이미 정신 사나운 가게로 되는 거죠.

사진은 딱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주제별로 구분
  2. 동선 따라 구분

주제별로 구분하는 건 음식 사진이면 음식 사진 쭈르륵, 가게 사진이면 가게 사진 쭈르륵 올리시면 됩니다. 사진 주제별로 구별해서 올리는 거죠. 음식 올렸다가, 가게 사진 올렸다가 왔다 갔다 올리는 게 아니고요.

동선 따라 구분하는 건 가게 입구에서부터 음식을 다 먹을 때까지의 과정을 올리는 겁니다. 가게를 들어서는 입구, 음식 주문하는 메뉴판, 음식 나올 때 보글보글 끓는 사진, 수저 세팅하는 사진, 다 먹고 배 만지는 사진… 이런 식으로 들어갔을 때부터 나올 때까지의 동선을 영상 찍듯이 찍어서 올리는 방법입니다.

이 두 가지만 기억하시고 두 가지 중에 한 가지 방법만 선택해서 사진을 올리면 됩니다. 그러면 소비자들의 뇌는 자동으로 정보를 정리하여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어? 궁금하네?’라고 니즈를 이끌어 낼 수도 있죠. 그러면 체류시간이 늘어나고 매출도 오릅니다.


정리해 볼까요? 네이버 지도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5개의 문장만 기억하면 된다.

  1. 네이버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적었는가?
  2. 네이버 권장 시스템을 전부 활용했는가?
  3. 다양한 곳에서 이 장소를 언급했는가?
  4. 사람들이 클릭할 만한 요소를 넣었는가?
  5. 사진을 제대로 넣었는가?

이것만 적용하더라도 여러분의 업체는 생각보다 쉽게 네이버 지도 상위노출 하실 수 있습니다.

종종 어리석은 분들은 ‘이걸 누가 몰라’라는 식으로 태클을 걸기도 합니다. 이분들의 공통점은 이 글을 제대로 안 봤다는 것 혹은 1번만 봤다는 겁니다. 그냥 올리는 게 아니라 심리학적으로, 마케팅적으로 올리는 건데 말이죠.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이런 어리석은 분들이 없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돈이 없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정말로 제가 알려드린 대로만 해보세요. 틀림없이 되실 겁니다.

다른 글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