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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플레이스(지도) 상위노출이 전부라고 생각해? 아니야. 진짜는 따로 있어

저는 네이버 플레이스 5위였을 때도 네이버 지도로만 일 매출을 100만 원 넘게 찍었습니다. 그리고 1위를 달성하자

일일 170만 원을 우습게 찍게 됐죠. 그것도 평일에, 겨울에, 애견카페가 말입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이런 오프라인 매장을 10개 정도 더 하고 있는데 모두 플레이스 1위를 계속 고정하고 있지 않는데도, 그 지역 네이버 플레이스 시장을 씹어먹고 있습니다.

여러분,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이 전부가 아닙니다. 네이버 지도 1위가 전부가 아닙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따로 있습니다.

그 어디에서도 알려주지 않았던 플레이스 매출 올리는 방법, 제가 이 포스팅에서 전부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영상 보셨죠? 진짜 유튜브를 뒤집었던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방법 영상이었습니다. 이 영상이 공개되고 지도 상위노출을 알려준다고 떠들던 핫바지 강사들은 쏙 들어갔고, 컨설팅 피해 사례를 회원님들끼리 서로 공유하며 잘못된 지식으로 플레이스 컨설팅을 해주는 강사들이 입에 오르내리기도 했죠.

그 덕에 많은 분들이 사기 컨설팅을 안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럴 목적이 아니었는데 의도치 않게 정의 구현이 됐더라고요. 그래서 이 계기를 통해 이번 포스팅을 하나 더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유튜브에서는 틀림없이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하는 방법, 사진 잘 찍는 방법 등만 배우셨을 겁니다. 물론 상위노출도 중요하지만, 이건 성공 사례가 별로 없는 강사들이 내세울 것이 없어서, 이 관련 컨설팅 밖에 판매할 수 있는 게 없어서 꺼내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저는 국내 1위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를 운영하고 있고 실제 지분 사업들도 18개 하고 있기 때문에 실전 지식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저 혼자만의 경험뿐만 아니라 수많은 광고주 분들, 수많은 회원님들의 플레이스를 컨설팅해 드렸고 성공시켰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플레이스를 잘 안다고 자부합니다.

이 지식을 토대로 여러분께 대행사들만 알고 있는, 그것도 똑똑한 대행사들만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양아치 강사들이 다시는 이 플레이스 컨설팅 시장에 나오지 못하게 만드는 네이버 지도 상위노출 심화과정입니다.

이 심화과정은 저같이 다양한 업종을 해봤던 경험이 있지 않는 이상, 저같이 18개의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이 아닌 이상 따라할래야 따라 할 수가 없는 정보들입니다. 본인 업체 1~2개 우연찮게 상위노출 시킨 지식으로는 활용할 수가 없는 정보들이죠.

이 전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영상(포스팅)을 보셨고, 이해를 하신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도 크게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어디에서도 듣지 못한 ‘진짜’ 방법을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대표에게 지금 직접 배워보시죠.


이 전 플레이스 영상(포스팅)에서는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위해 어떻게 세팅해야 하는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위노출 된 이후 혹은 상위노출이 되지 않았더라도 전환율, 즉 조회수 대비 내 가게로 방문하는 비율을 높이는 기획적인 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기획이 필요한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네이버 플레이스 채널에 대한 이해도부터 높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문장부터 알려드릴게요

[네이버 플레이스는 최종 결정 채널이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네이버 블로그, 카페와 같이 소비자들이 비교/분석하는 채널이 아니라 이미 이곳으로 가겠다고 마음을 먹은 사람들이 방문을 할지 말지 최종 결정을 하기 위해 방문하는 채널입니다. 한마디로 마지막 검증을 하기 위해 방문하는 채널이라는 거죠.

최종 결정을 하기 위해서 리뷰를 볼 수도 있으며 네비게이션 주소를 클릭할 수도 있고, 톡톡 문의 / 전화 문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즉, 니즈 환기가 끝난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채널이기 때문에 이 플레이스 세팅은 친절하면서도 다른 가게를 찾아가지 못하게 구매 결정 촉구 기획이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기에 네이버 블로그, 카페 포스팅과는 전혀 다른 기획이 들어가야 하는 거죠.

이 기본적인 원리조차 모르는 자칭 플레이스 강사들이 많기 때문에 지금 플레이스 컨설팅 시장이 개판인 겁니다. 이 원리를 모르니까요. 하지만 이제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기획이 들어가야 하는 부분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사진 영역

두 번째, 상세 설명 영역

세 번째, 오시는 길 영역

이 3가지 부분에 신경을 엄청 써주셔야 합니다. 이 3가지 영역 하나씩 보면서 정리해드릴게요.

첫 번째, 사진 영역의 핵심 키워드는

  1. 클릭 유도 (대표 사진)
  2. 소비자의 간접 경험 체험
  3. 체류시간 증가 효과

입니다.

이걸 이어서 말하면 클릭을 유도하는 대표 사진을 설정해야 하고 그 외의 사진은 소비자에게 간접 경험을 시켜줘야 하며 이를 통해 체류시간이 늘어날 수 있도록 세팅을 해야 한다는 거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 사진’에 대한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대표 사진은 몇 가지 공식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소비자들의 최종 니즈를 건들 것


두 번째, 타겟층에 맞는 대표 사진을 설정할 것

바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소비자들의 최종 니즈를 건들 것.

우선 한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애견호텔, 애견 유치원을 보내는 보호자들의 최종 니즈는 뭘까요? 강아지가 잘 뛰어노는 거? 사회성 발달이 되는 거?

요건 제 지분 사업들 중 하나인 애견 호텔 플레이스입니다. 건물이 총 3개가 있는 데 그중 하나는 애견호텔, 유치원 전용 건물이죠.

자, 보시면 강아지가 자고 있는 사진으로 대표 사진이 설정되어 있죠? 보호자들이 애견유치원, 애견호텔을 보내는 이유는 즉, 최종 니즈는 강아지가 잘 자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호텔에서 나 없어도 잘 자는 것, 유치원에 다녀오고 나서 집에서 잘 자는 것. 이게 보호자분들의 최종 니즈라는 거죠. 그래서 저는 이 사진을 대표 사진으로 설정해놓았고 경쟁사 대비 클릭률이 적게는 2배 ~ 많은 날은 8배 정도 많습니다.

두 번째, 타겟층에 맞는 대표 사진을 설정할 것

이것도 바로 예시로 보여드릴게요

이분은 플레이스 컨설팅 받은 회원님이신데 이분의 타겟층은 10대 ~ 20대 여성분들입니다. 그래서 컨설팅 솔루션을 이렇게 드렸습니다.

‘지금 10대 ~ 20대 여성분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인생네컷’ 사진 컨셉을 가져와서 쨍한 배경색과 자세로 하셔라’

그랬더니 이렇게 순위가 왔다고 감사의 인사까지 보내주셨습니다. 당연히 매출 효과도 톡톡히 보고 계시죠.

그리고 심지어 컨설팅 효과를 보셨다고 다른 컨설팅까지 받고 싶어 하시죠. 이렇게 타겟팅에 맞춰서 대표 사진을 지정하는 방법도 효과가 좋습니다.

물론 이 두 가지를 섞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꽃집이라고 해볼게요. 꽃 선물의 최종 니즈가 뭘까요? 선물용? 사랑? 아닙니다.

꽃의 최종 니즈는 ‘웃음’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꽃 선물을 함으로써 웃음을 보고 싶고, 잘못을 했더라도 꽃을 통해 화를 풀며 웃길 바라는 거죠.

그럼 기본적인 베이스는 ‘웃음’으로 잡고 타겟층에 맞춰 대표 사진을 설정하는 겁니다. 프로포즈 식당 근처에 있는 꽃집이라면 웨딩드레스를 입고 행복해 하는 모습으로, 나이대가 어느 정도 있는 지역이라면 자식이 엄마에게 꽃을 선물해 주는 사진 등등으로 시장에 맞게 기획하여 대표 사진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대표 사진을 기획했다면 그 외의 사진은 그에 맞춰 간접경험을 소비자에게 시켜주고, 상위노출에 필요한 사진 개수를 파악하여 그 개수에 맞게 채워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상세설명 영역입니다. 솔직히 이 상세설명 영역이 플레이스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상세설명의 핵심 키워드는

  1. 오픈율 증가
  2. 구매 결정 촉구
  3. 체류시간 증가
  4.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핵심 키워드 삽입

입니다.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오픈율이 증가되게 글을 작성해야 하며 구매 결정 촉구를 일으키는 내용으로 세팅을 해야만 체류시간이 증가된다. 또한 이런 기획적인 부분 말고도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핵심 키워드를 넣어야만 상위노출까지 된다~라고 할 수 있죠.

자, 혹시 네이버 사용자들이 내 가게에 가장 방문할 확률이 높은 게 언제인지 아시나요?

그건 바로 상세설명을 꼼꼼히 읽은 사람일수록 내 가게에 방문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상세설명을 읽는다는 것은 내 가게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고 좀 더 자세히 ‘검증’을 하고 싶다는 뜻이죠.

이렇게 검증을 꼼꼼히 하는 사람들에게는 내 가게를 방문해야 하는 ‘확신’을 심어준다면 거의 100% 내 가게로 방문합니다. 이 역할을 상세설명이 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상세설명을 읽게 하기 위해서는 ‘첫 줄’에 힘을 써주셔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네이버 플레이스 상세 설명은 이렇게 가려져 있습니다. 네이버 사용자들은 첫 줄을 읽고 나서 마음에 들면 화살표를 눌러 상세설명을 클릭하죠. 그래서 이 첫 줄은 나를 표현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카피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야 소비자들이 오픈을 하게 될 테니까요.

이 첫 줄을 통해 상세설명을 오픈하게 만들었다면 이제 그 사람에게 내 가게를 방문하게 해야 하는 ‘확신’을 심어주면 되겠죠. 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셀링 포인트’입니다.

여기에 작성하는 셀링 포인트는 뻔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내 가게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써주셔야 합니다. 그 장점은 너무 적어서도 안되고, 너무 많아서도 안되죠. 제 경험상 3개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우리 가게는 청결하다. 직원이 친절하다 이런 뻔한 말을 쓰면 네이버 사용자들은 이탈합니다. 정말 고심해서, 직장동료와 협의해서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적어주세요. 제 플레이스 컨설팅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게 바로 이 셀링 포인트 3가지입니다. 그만큼 가장 중요하고, 전환율을 높이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다는 거죠. 뻔한 말을 적지 말고 소비자가 올 만한 내용을 적어주세요.

만약 셀링 포인트가 없다면 내 가게의 단점을 장점으로 변형시키는 것도 방법입니다. 한 예시로 예산이 부족해서 5층에 꽃집을 차린 회원님이 계셨습니다. 이 분의 문제는 5층에 꽃집이 차려서 1층 꽃집보다 경쟁력이 없다는 것이었죠.

하지만 저는 이걸 방향을 틀어서 2030 남성을 타겟으로 플레이스 세팅을 해드렸고, 컨셉은 ‘그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5층 꽃집’으로 잡았습니다. 남성분들은 꽃을 살 때 길거리에 지나가는 사람조차 신경을 쓰거든요.

그랬더니 이렇게 컨설팅을 받은 그날, 빼빼로데이 때도 없었던 손님 줄 서기가 생겼습니다. 카톡 내용이 너무 진실되니 궁금하신 분들은 잠시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셀링 포인트는 내 타겟층에 맞춰서, 내 지역에 맞춰서 작성해 주세요.

그리고 이런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를 가지고 상위노출까지 노리시면 됩니다. 그러면 남부럽지 않은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지도 채널이 될 겁니다.

세 번째, 오시는 길의 핵심 키워드는

  1. 소비자들의 심리적 거리 감소시키기
  2.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핵심 키워드 삽입
  3. 타겟팅에 맞는 위치 설명

입니다.

이걸 한 문장으로 하면 소비자들의 심리적 거리를 감소시키면서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핵심 키워드를 삽입하여 상위노출을 노려야 하고 타겟팅에 맞는 위치 설명을 해줘야 한다는 겁니다.

소비자들의 심리적 거리를 감소시키는 방법은 몇 가지 공식이 있습니다. 400m라는 단위보다는 도보 6분 거리라는 단어로 대체, 소비자들이 익숙한 장소를 언급, 예를 들어 ㅇㅇ사거리 앞에 있다. 이런 식으로 심리적인 거리를 감소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작성하는 것은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를 가지고 작성한다면 상위노출까지 되겠죠.

그리고 타겟팅에 맞는 위치 설명이란 내 주된 고객에 맞춰 설명을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대학생 타겟으로 하는 중고차 매장이 차 타고 몇 분 걸린다고 띡 써놓으면 좋을까요? 안됩니다. 대학생이 타겟인 중고차 매장이라면 버스, 지하철 더 친절하게는 택시 타는 방법과 그 비용까지 적어줘야만 그 소비자들이 감동받아오겠죠.

오시는 길은 딱 이 3가지만 염두에 두고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알려드린 큰 부분의 기획만 하셔도 전환율이 크게 올라가는 걸 몸으로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게 있습니다. 이거 모르면 아무리 기획을 해도 손님이 늘지 않을 겁니다. 가장 중요한 거, 그건 바로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라입니다.

제가 천재 마케터라 불리는 이유는 마케팅을 잘해서? 똑똑해서? 아닙니다. 저는 그 누구보다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을 잘 해서입니다.

저는 어떤 업종이던 그 소비자가 되어 상상을 합니다. 그리고 그 소비자들이 원하는 포인트를 잘 찾는 능력이 있죠. 이게 제가 천재 마케터라는 소리를 듣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여러분도 꼭! 여러분의 생각이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플레이스를 세팅하길 바랍니다. 그래야만 플레이스로 매출 상승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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