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상담

온라인에서 돈 벌고 싶다면 앞으로 ‘이곳’을 무조건 해야 합니다. 온라인 창업, 사업 준비생 필수 시청 (네이버 카페 마케팅)

온라인에서 돈을 벌고 싶으신가요? 좋습니다. 그런데 만약 오늘 제가 말할 ‘이 채널과 시스템’을 모른다면 단언컨대 여러분은 온라인에서 절대 돈 못 법니다. 장담하죠.

저는 오늘 알려드릴 이 채널과 기획 방법 하나로 단 1시간 만에 1억 원의 매출을 만들었습니다.

이게 저 혼자만의 이야기일까요? 아닙니다. 이 원리를 이해한 사람들은 업종을 불문하고 지금 이 순간에도 몇 시간 만에 수천만 원을 벌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게 있습니다. ‘어떤 채널이 좋다더라’하면 우르르 몰려가서 그 채널만 팝니다. 이거? 절대 성공 못합니다. 중요한 건 ‘마케팅 채널’과 그 채널을 움직이는 ‘기획’입니다. 이 2가지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갈 때 여러분이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벌리는 시스템이 만들어지는 겁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 채널과 기획 방법, 두 가지 모두를 하나도 숨김없이 전부 알려드릴 겁니다. 이 포스팅 하나로 여러분의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관점 자체가 완전히 뒤바뀌게 될 겁니다. 이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는 분과 그렇지 않은 분의 미래는 완전히 달라질 겁니다.


우선 지금 온라인에서 돈을 벌기 위해선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부터 알아야 합니다. 지금 온라인에서 가장 효과 있다 하는 마케팅 방법은 뭘까요? 바로 ‘가치 사다리’입니다.

이 가치 사다리를 이해하는 순간 여러분이 지금까지 왜 돈을 못 벌었는지, 왜 여러분의 노력이 헛수고였는지 그 이유를 명확히 깨닫게 될 겁니다. 딱 5분만 집중해 보세요.

가치 사다리는 말 그대로 고객이 여러분의 가치를 경험하게 하는 사다리를 만들어주는 걸 말합니다. 고객이 사다리의 첫 번째 계단을 쉽게 밟게 하고 그 경험에 만족하면 스스로 다음 계단으로 올라오게 만드는 전략입니다. 낮은 단계인 1단계의 상품이나 서비스부터 제공하고 여기서 신뢰를 얻은 고객들을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당연히 더 비싼 다음 단계의 상품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거죠.

이게 왜 중요할까요? 심리학에는 ‘일관성의 법칙’이라는 게 있습니다. 사람들은 한번 어떤 선택을 하거나 입장을 취하면 그와 일관된 행동을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치 사다리의 첫 계단을 밟는 행위, 즉 여러분이 제공하는 가장 낮은 가치를 받아들이는 작은 Yes를 하는 순간 고객은 이미 심리적으로 다음 단계의 Yes를 할 준비를 시작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저를 보시죠. 제 가치 사다리는 이렇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1단계 – 무료 PDF 파일

블로그나 홈페이지, 유튜브를 통해 특정 문제를 해결해 주는 핵심 정보가 담긴 PDF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걸 받기 위해 고객이 해야 할 일은 회원 가입을 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리스크가 거의 없죠. 고객은 작은 yes를 했습니다.

2단계 – 유료 전자책

무료 PDF를 통해 제 정보의 퀄리티를 맛본 사람들에게 더 깊이 있고 체계적인 내용이 담긴 2~5만 원대의 유료 전자책을 제안합니다. 이미 제게 신뢰가 생긴 고객 중 일부는 기꺼이 이 비용을 지불합니다.

3단계 – 온라인 강의

전자책으로 해결되지 않는, 더 실행 중심의 구체적인 방법론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30~50만 원대의 강의를 제공합니다. 전자책을 통해 성과를 본 사람들은 더 큰 성과를 위해 기꺼이 투자합니다.

4단계 – 1:1 컨설팅

강의를 듣고 실행했지만 더 큰 효과를 보고 싶은 분들, 특수한 상황에 맞는 1:1 솔루션이 필요한 소수의 사람들을 위해 고가의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5단계 – 마케팅 대행

이 지식을 전부 배워 효과를 봤지만 매출이 너무 많이 올라 이제 더 이상 혼자 할 수 없는 상황인 분들에게 마케팅 대행을 제안합니다. 이는 가장 높은 가치를 제공하며 가장 높은 비용을 받습니다.

보이시나요? 저는 길거리의 불특정 다수에게 갑자기 ‘제 마케팅 대행 서비스는 수백만 원입니다!’라고 외치지 않습니다. 이건 미친 짓이죠.

대신, 무료 PDF라는 아주 낮은 진입 장벽을 통해 저를 ‘경험’하게 하고 제 가치를 스스로 검증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그들이 준비되었을 때 다음 단계의 가치를 제안하는 겁니다. 이 시스템을 구축해 놓으면 고객은 스스로 사다리를 올라오게 됩니다.

이런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변호사인데, 컨설턴트인데 혹은 펜션을 운영하는데 어떻게 가치 사다리를 적용하죠? 저는 팔 게 하나밖에 없는데요?

천만에요. 이건 업종의 문제가 아니라 관점의 문제입니다. 여러분이 가진 핵심 서비스, 그 최종 상품에 도달하기까지 고객이 겪는 모든 과정을 잘게 쪼개는 겁니다. 그리고 그걸 가치 사다리로 만드는 거죠.

예를 들어 이혼 전문 변호사라면 최종 상품은 ‘소송 대리’겠죠? 모든 사람이 수백 짜리 소송 대리를 단번에 결정하지 않습니다. 소송 대리를 맡기 전까지 하는 행동들을 잘게 쪼개 가치 사다리를 만드는 겁니다.

1단계 : ‘이혼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10가지 체크 리스트’ 무료 PDF 제공

2단계 : ‘이혼 시 절대 손해 보지 않는 재산분할 노하우’ 유료 전자책 3만 원에 판매

3단계 : 30분 유료 전화 법률 상담

4단계 : 소송 서류 검토 및 작성 대행 서비스

5단계 : 이혼 소송 전체 대리

어떤가요? 여러분이 가진 지식과 경험을 잘게 나누기만 하면 어떤 업종이든 수십 개의 가치 사다리 계단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핵심은 ‘고객이 느끼는 심리적, 금전적 장벽을 낮춰서 첫 관계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 원리를 잊지 마세요


자, 이제 ‘가치 사다리’라는 강력한 전략, 즉 기획에 대해서는 완벽히 이해하셨을 겁니다. 그런데 이 완벽한 기획을 담아낼 ‘그릇’이 필요하겠죠?

수많은 채널,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X, 스레드…. 이 중에서 뭘 해야 할까요? 바로 ‘네이버 카페’입니다. 현시점 네이버 카페가 가치 사다리를 구현하기엔 최고의 채널입니다.

제가 왜 네이버 카페가 현시점 최고의 채널이라고 단언하는 걸까요? 지금부터 그 이유와 이 네이버 카페를 활용해 여러분의 가치 사다리를 ‘자동화’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공개하겠습니다. 아마 이 내용을 듣고 나면 당장 네이버 카페를 만들고 싶어서 손이 근질거리실 겁니다.


가치 사다리라는 시스템을 가장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 그게 바로 네이버 카페입니다. 왜일까요? 네이버 카페가 가진 독보적인 장점 4가지 때문입니다. 이 장점 4가지를 여러분 비즈니스에 그대로 이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4가지는 바로

(1) 등업 제도

(2) 상위 노출

(3) DB 수집

(4) 마케팅 자동화입니다.

1. 등업 제도를 활용한 가치 사다리의 완벽한 구현

이게 핵심입니다. 네이버 카페의 등업 제도는 마치 가치 사다리 전략을 위해 태어난 시스템과도 같습니다. 고객이 가입, 글쓰기, 댓글, 출석과 같은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더 높은 등급을 부여하고 그 등급에 따라서만 볼 수 있는 정보와 혜택을 차등적으로 제공하는 겁니다.

제가 과거 폭발적으로 성장시켰던 마케팅 카페를 예시로 들려드릴게요. 저는 등급을 이렇게 설계했습니다.

새싹 멤버 – 막 가입한 회원들

아무것도 볼 수 없습니다. 볼 수 있는 건 가입인사 게시판 뿐입니다.

초보 멤버 – 글 1개 + 댓글 1개

가입인사를 쓰고 나면 자동 등업됩니다. 이때부터 ‘블로그 초급 강의’ 영상과 자유게시판, 회원 후기 등의 게시판을 볼 수 있습니다.

중급 멤버 – 글 15개, 댓글 30개, 출석 10회

블로그 초급 강의를 보고 만족한 사람들이 더 높은 수준의 정보를 원하게 됩니다. 글 15개, 댓글 30개의 조건을 충족하면 ‘블로그 중급 강의’를 볼 수 있게 됩니다.

VIP 멤버 – 글 100개, 댓글 100개, 출석 80회

진짜 실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등급입니다. 한 달 이상 꾸준히 활동해야 도달할 수 있으며 ‘블로그 고급 강의’와 비공개 자료들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VVIP 멤버 – 유료 결제

이 모든 활동이 귀찮지만 이 정보들은 전부 얻고 싶은 사람들, 즉 돈보다 시간이 중요한 사람들을 위한 유료 등급입니다. 결제 즉시 모든 강의 및 카테고리를 열람할 수 있고 추가로 온라인 컨설팅 1회를 제공했습니다.

자, 이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시뮬레이션 해볼까요?

어떤 사람이 ‘블로그 마케팅’을 검색하다가 제 카페에 들어옵니다. 처음엔 아무것도 안 보이죠. 그런데 글 1개만 작성하면 초급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네요? 궁금해서 가입인사를 씁니다. (가치 사다리 1단계 진입)

그러자 ‘초급 강의’가 보입니다. ‘어? 무료인데 웬만한 유료 강의보다 퀄리티가 좋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후기 게시판을 보니 ‘중급, 고급 강의는 진짜다. 안 보면 후회한다’는 글들이 넘쳐납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중급 강의를 보기 위해 글 15개, 댓글 30개를 쓰기 시작합니다.

중급 강의를 보고 더 큰 만족감을 느낍니다. 이제 이 사람은 제 정보에 대한 ‘광신도’가 되어갑니다. 고급 강의를 보기 위해 한 달간 열심히 활동하거나 혹은 이 시간이 아까워서 VVIP로 결제합니다. (가치 사다리 상위 단계 이동)

이렇게 저는 돈을 벌었습니다.

이때 이런 반박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럼 돈 안 내고 활동만 해서 정보만 쏙 빼가는 사람들은 어떡하죠? 손해 아닌가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두 번째 장점과 연결됩니다.

2. ‘상위 노출’을 위한 공짜 마케팅 군단 확보

저는 과감하게 시간을 투자해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는 모든 정보를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돈을 낼 의사가 없는 사람들에게 억지로 결제하라고 해봤자 절대 안 합니다. 저는 이걸 알기에 비용을 받으려고 애쓰기보다 그들의 ‘시간’과 ‘노동력’을 제 마케팅 자원으로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이게 신의 한 수였죠.

자, 생각해 보세요. VIP 등급이 되기 위해 한 사람이 써야 하는 최소 글이 100개입니다. 이 글이 아무 글일까요? 아닙니다. 저는 마케팅 관련 질문, 자신만의 마케팅 노하우 공유, 강의 수강 후기 등 카페 주제와 관련되면서도 저에게 도움이 될만한 양질의 글을 쓸 수 있게 유도했습니다.

이런 글이 하루에도 수십, 수백 개씩 쌓인다고 상상해 보세요. 네이버 검색 엔진이 어떻게 생각할까요? ‘이 카페는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글이 엄청나게 많네? 사람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네? 여기는 진짜 전문가 커뮤니티구나!’라고 인식하고 관련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제 카페를 상위 노출시켜주기 시작합니다.

실제 제 카페에 활동으로 VIP 등급을 달성한 분들이 621명이 있습니다. 이들이 작성한 글만 최소 62,100개입니다. 제가 만약 이 글들을 직접 쓰거나, 원고료를 줬거나, 사람을 고용했다면 얼마의 비용과 시간이 들었을까요? 상상도 안 됩니다.

저는 단 1원도 쓰지 않고 621명의 마케팅 군단을 얻은 겁니다. 이 중 10%만 상위 노출되었다 하더라도 6,210개가 상위 노출되었고 이 글로 새로운 신규 회원이 유입된 겁니다. 그리고 그 신규 회원은 또 글을 쓰고 또 새로운 신규 회원을 불러들이죠.

이게 바로 ‘마케팅 자동화’의 핵심입니다. 이들은 유료 결제만 안 했을 뿐, 정보 값은 정당하게 치른 겁니다.

3. DB 수집을 통한 잠재 고객 자산화

카페에 가입하는 모든 회원들은 네이버 아이디는 물론 이메일, 연락처 등의 정보를 남깁니다. 이거 하나하나가 여러분의 잠재 고객 목록, 즉 DB입니다. 이메일 마케팅, 문자 마케팅 등 여러분이 원할 때 언제든 새로운 가치를 제안할 수 있는 강력한 자산이 생기는 겁니다.

실제 저는 신상품이 나올 때마다 이 2만 개의 DB를 적극 활용했고 매번 평균 전환율 3%, 약 600명의 전환을 이끌어냈습니다. 이 DB는 나만의 왕국을 건설하는 가장 기초 자산이 됩니다.

4. 이 모든 과정이 ‘마케팅 자동화’

정리해 볼까요?

  1.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2. 수많은 회원들이 작성한 글로 인해 상위 노출된 우리 카페를 발견하고 방문합니다 (신규 고객 자동 유입)
  3. 가입 후 등업 제도를 따라 설계된 가치 사다리를 스스로 한 계단씩 올라갑니다. (잠재 고객 자동 육성)
  4. 이 과정에서 작성된 글들은 다시 상위 노출되어 카페 마케팅의 자양분이 됩니다. (자동 마케팅 강화)
  5. 활동이 귀찮거나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유료 VVIP로 결제합니다. (자동 매출 발생)

전부 자동이죠? 실제 저는 이 시스템을 만들어놓고 거의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VVIP 유료 회원이 350명이나 됐었죠. 가장 저렴한 비용이 66만 원이었으니 최소 매출이 얼만지는 대충 아실 수 있죠? 이게 바로 네이버 카페와 가치 사다리를 접목한 자동화 시스템입니다.

그럼 이렇게 잘나가던 카페가 지금은 어디 갔냐고요?

제가 올린 고퀄리티 정보와 급격하게 커지는 카페 규모 때문에 실제 네이버에서 직접 폐쇄를 시켰습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메일이 왔었죠.

‘마케팅 관련 모든 내용 및 운영 목적 변경 필요’
‘모든 내용 삭제 후 제한 해체 요청’

이런 지식을 지금 여러분께 알려드리고 있는 겁니다. 이 고급 지식 꼭 전부 흡수하시고 가치 사다리로 낮은 가치부터 사람들이 경험하게 시스템을 만들고, 네이버 카페로 그 사다리 시스템을 구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2가지 조합은 진짜 사기입니다.


오늘은 ‘가치 사다리’라는 전략과 이걸 구현할 최고의 플랫폼 ‘네이버 카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여러분 앞에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오늘 들은 내용을 그냥 ‘좋은 이야기 들었네’하고 넘기고, 원래 하던 대로 매일매일 의미 없는 노가다를 반복하는 삶입니다.

다른 하나는 오늘 당장 네이버 카페를 만들고 여러분 업종에 맞는 가치 사다리의 첫 번째 계단을 설계하는 거죠. 어떤 게 현명할지는 여러분이 가장 잘 아실 거라 믿습니다.

기억하세요. 성공은 행동하는 사람의 몫입니다. 그리고 현명한 사람은 열심히 하기 전에 이기는 시스템부터 만듭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린 이 시스템이 여러분을 경제적 자유로 이끄는 가장 빠른 길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이라도 인생이 바뀌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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