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상담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 하락 이유? 7가지부터 체크해 보세요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 갑자기 확 빠지셨죠? 원인을 알고 싶어 유튜브나 블로그를 찾아봤더니 이상한 말이나 하고 있죠? 제가 다 알고 있습니다. 저도 그런 영상들 짓밟으려고 이 포스팅하고 있는 거거든요.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가 갑자기 빠지는 이유는 틀림없이 있습니다. 당연히 네이버 로직 변화로 인해 빠지는 경우도 있지만 이건 우리가 인위적으로 할 수 없는 부분이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간 끌며 뻔한 얘기 하지 않겠습니다.

네이버 로직 외에 순위가 하락할 수 있는 7가지 이유를 말씀드릴 테니 만약 이 7가지 중 1개라도 포함되어 있다면 바로 조치해 주시길 바랍니다. 2개 이상 포함되어 있다? 여태까지 상위권에 머물러 있던 건 조상이 도운 거라 보셔도 됩니다. 그만큼 중요한 내용입니다.

우리 회원님들 지금 급하시죠? 긴말하지 않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플레이스 순위 하락 이유 1. 스마트콜

네이버 플레이스에만 존재하는 버튼들을 활용하면 상위노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네이버 예약, 네비게이션 찍기, 영수증 리뷰, 스마트콜 등이 네이버 플레이스에만 존재하는 대표적인 버튼들이죠.

그런데 이 버튼들 중 버튼 자체로 유일하게 순위 하락 요소까지 있는 게 있습니다. 그게 바로 스마트콜. 스마트콜은 순위 상승의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순위 하락 요인이 되기도 하는 유일한 버튼입니다.

네이버는 검색 사용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줘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주지 않는다는 것은 네이버의 신뢰도를 깎아먹는 것과 마찬가지거든요.

예를 들어 삼성 A/S센터를 갔는데 한 직원이 불친절한 거예요. 이때 우리는 구체적인 이름을 대며 ‘ㅇㅇㅇ이라는 직원 아주 개판이구먼’이라고 하나요? 아니면 ‘삼성 A/S 센터 서비스 왜 이따위야?’라고 하나요? 대부분 후자로 하시죠? 이게 브랜드의 힘이며 브랜드의 책임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 상위 노출된 업체가 전화를 받지 않으면 업체가 욕을 먹기도 하지만 네이버 플레이스, 더 나아가 네이버가 욕을 먹기도 하죠. 이게 지속되면 네이버 브랜드 평판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는 이를 관리하고 있는데 이 관리하는 것 중 가장 까다롭게 보는 곳이 바로 ‘스마트콜’입니다.

지금 바로 스마트콜을 들어가 보시면 ‘누적 통화연결’과 ‘누적 통화 미연결’이라는 데이터가 있는데 누적 통화연결 대비 누적 통화 미연결이 많으면 해당 업체는 신뢰도를 주지 않는 업체, 단순 오픈만 해놓고 장사를 하지 않는 업체라 간주하여 순위 하락을 쭉쭉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제 플레이스 컨설팅 중에는 순위 하락되는 날짜를 찾고 그날의 문제점을 찾아드리는 시간이 있는데 이때마다 저는 점쟁이처럼 기가 막히게 날짜를 찾곤 합니다. 이때 참고하는 데이터 중 하나가 바로 이 누적 통화연결과 누적 통화 미연결 데이터입니다.

누적 통화 연결 대비 누적 통화 미연결이 일정 비율 이상 넘어가면 순위 하락이 되며 이 데이터 값은 전국에서 저만 알고 있기 때문에 그 어떤 유튜브, 구글, 네이버에서도 찾을 수 없습니다. 업종마다, 지역마다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이죠.

일반인 분들은 그냥 누적 통화 미연결을 최소화한다~라고 생각하며 스마트콜은 꼭 받아주세요.

플레이스 순위 하락 이유 2. 영수증 리뷰 작업

지금 많은 분들이 플레이스 순위 상승을 위해 혹은 악성 리뷰를 밀어내기 위해 가라 영수증 작업하고 있는 거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거 간단한 통계로 밝혀낼 수 있는 거 알고 계시나요? 이 말인즉슨, 저 같은 일반인도 통계를 보면서 가라로 영수증 작업을 했는지 안 했는지 밝혀낼 수 있다는 건데 네이버는 얼마나 더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한 번은 이런 적이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컨설팅을 온 분 중 음식점 분이었는데 제 네이버 플레이스 컨설팅은 상황에 따라 컨설팅 내용이 전부 달라지거든요? 그런데 이분 같은 경우 이분의 말씀대로라면 순위 하락될 이유가 전혀 없던 겁니다. 컨설팅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거죠. 이 하락 원인을 찾아야 이 해결 방안을 찾는데 원인을 찾질 못하니 컨설팅 진행할 이유가 없었던 겁니다.

2번 거절했나요? 3번째는 돈 날려도 좋으니 제발 그냥 한 번만 봐달라고 하셨고 ok 하며 컨설팅 날짜를 잡았습니다. 그러다 컨설팅 날이 되고 부리나케 통계를 보자마자 어머나 세상에? 영수증 리뷰 작업을 하면 나오는 특정 패턴들이 이분께 다 있었던 겁니다.

알고 보니 사장님 몰래 직원들이 이쁨 받겠다고 본인들끼리 가라 영수증 발행해 친구들에게 부탁하고 있었고 그것 때문에 순위 하락이 쭉쭉 되고 있던 상황이었죠. 이게 해결되고 다른 점도 보완해 드리자 당연히 순위는 쭉쭉 상승하셨습니다. 만약 이 데이터를 볼 줄 몰랐다면 평생 순위 하락만 되고 계셨겠죠.

이 중요한 데이터 중 하나를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건 바로 남녀 성비입니다. 영수증 리뷰 쪽 통계를 보면

이런 식으로 남녀 성비 데이터가 나오는데요, 만약 여러분이 영수증 리뷰 작업, 어뷰징 작업을 해본 적 있다면 이 통계에서 그 달의 데이터를 보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그 작업한 달에만 ‘남성’ 비율이 갑자기 치솟는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리뷰 쌓는 게 순위 상승에 엄청난 도움이 된다는 헛소리를 들었든, 악성 리뷰를 밀어내고자 하든 아무튼 리뷰 작업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가장 빠르게 리뷰 작업을 할 수 있는 게 뭘까요? 바로 업체를 통해서 하는 겁니다.

그런데 문제가 뭔지 아시나요? 업체가 가지고 있는 아이디들은 해킹하기도 쉽고 내부 직원들도 많은 남성 아이디로 작업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업체를 통해 작업할 시 이 ‘남성’ 비율이 치솟게 되죠.

그러니 리뷰 작업을 하든, 고객에게 부탁을 하든 내 업종에 맞는 네이버 플레이스 평균치 성별을 정확히 알고 그에 맞춰 리뷰를 쌓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바버샵, 자동차 수리/정비 등과 같은 업종은 리뷰 작업 시 남성 비율이 치솟는 게 문제가 아닙니다. 다른 게 치솟게 되는 데 이게 문제가 되죠. 어느 업종이든 이 부분들을 전부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이 포스팅이 업로드되고 나면 이제 또 남녀 성비 중요하다는 내용의 영상이나 강의가 나올 겁니다. 제가 지식을 업데이트해야 전국 강의가 업데이트되니까요.

하지만 남녀 성비 만으로는 절대적인 파악이 불가합니다. 2가지를 더 파악해야 정확한 리뷰 작업 여부를 알 수 있는데 만약 어떤 사람이 남녀 성비만 얘기한다? 그 사람은 그냥 재 포스팅 따라 하고 다니는 사람입니다. 거르셔도 됩니다.

플레이스 순위 하락 이유 3. 텍스트 정보 부족

제가 방금 흘려가듯 이런 말을 했었는데 혹시 알아차리셨나요?

‘리뷰 쌓는 게 순위 상승에 엄청난 도움이 된다는 헛소리를 들었든’

이 말의 의미가 무엇이냐면 네이버 플레이스에 존재하는 버튼들, 예를 들어 리뷰, 네비게이션, 예약하기 등 이 버튼들을 이용하면 상위노출에 유리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 버튼들이 상위 노출의 전부가 아닙니다. 오히려 미약한 영향만 미친다고 온라인 마케팅 고수들은 이미 다 알고 있습니다.

이걸 모르거나 1차원적인 어뷰징 방법밖에 모르는 사람들이 그걸로 돈을 벌기 위해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소문내고 다니는 거죠.

네이버는 검색 회사입니다. 그리고 세상에 있는 모든 검색 회사들은 문서의 품질이나 채널의 품질을 분석할 때 가장 먼저 참고하는 것이 바로 ‘텍스트’로 된 정보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 왜 굳이 대표 키워드란이 있는 거고, 찾아오는 길이 있는 거고, 상세설명란이 있는 걸까요? 심지어 왜 메뉴나 시술 정보와 같은 서비스 항목에 텍스트 정보를 넣게 해놨을까요? 사진이나 객관식과 같은 정보를 충분히 넣을 수 있는데도 말이죠.

네이버의 본질을 깨달아야 합니다. 본질을 먼저 파악한 후에 부가적인 걸 실천해야지, 부가적인 것만 챙겨봤자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가장 중요한 텍스트 정보는 무엇이냐? 바로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입니다.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란 속성 키워드라고도 하는데 이 속성 키워드를 내 플레이스에 삽입해야만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고 판단, 먼저 노출시켜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캠핑 장비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캠핑 예산, 캠핑 랜턴, 캠핑 텐트 등과 같은 다른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생각하겠죠? 이런 키워드가 바로 속성 키워드,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입니다.

즉, 메인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내 포스팅이나 채널에 삽입해야만 소비자가 찾는 콘텐츠라 인식, 네이버 봇(bot)이 상위 노출시켜주겠다는 뜻입니다.

이 데이터가 그 증거인데요, 이 데이터는 ‘간 안 좋을 때 증상’이라는 키워드의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를 추출한 값입니다.

왼쪽과 오른쪽을 비교하면 색과 순서만 다른 뿐 글씨 크기나 키워드 종류를 봤을 땐 거의 똑같은 데이터 같죠?

그런데 왼쪽은 통합 검색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추출한 값이고 오른쪽은 1위에 있는 포스팅 1개만 추출한 데이터 값입니다. 한마디로 1위 포스팅은 통합 검색에 있는 모든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 키워드가 삽입된 콘텐츠기 때문에 네이버가 노출시켜주고 있는 거죠.

이 연장선이 바로 ‘스마트 블럭’입니다. 스마트 블록은 최적화 블로그만 상위 노출되지 않는 거 알고 계시죠? 신규 블로그도 노출시킬 수 있는 곳이 바로 스마트 블록입니다.

이 스마트 블록의 판단 데이터가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이며 현재 유튜브에 영상 올리는 사람 중 그 어떤 사람도 정확히 추출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저만 가능하죠. 그래서 그들은 부정하고 있는 겁니다. 추출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니까요.

제가 야매로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플레이스에서의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는 블로그에서 추출하시면 됩니다.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가장 많은 문서량이 있는 채널이며 가장 정교한 알고리즘을 가진 채널이기 때문에 여기서 검증된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는 네이버 플레이스에서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래는 통합검색에 있는 데이터를 전부 추출해야 정확한 데이터를 알 수 있지만 야매로 하고 싶은 분들은 이렇게 한번 해보세요.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블로그 탭에 검색 후 1위 ~ 10위 글의 공통 키워드를 추출하시는 겁니다. 1위 ~ 10위까지 나오는 블로그들이 공통적으로 반복하는 키워드를 추출하시는 겁니다. 그게 일반인 분들이 야매로 최대한 정확하게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나는 그냥 이런 노가다보다 정확한 결과 한번 뽑아서 평생 쓰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저에게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 추출 대행을 신청해 주시면 되며 이 데이터는 제가 직접 뽑아드리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마케팅 대행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플레이스 순위 하락 이유 4. 허위 트래픽

아마 플레이스 처음 등록하신 분들은 이런 전화 많이 받아보셨을 겁니다.

‘저희가 플레이스 순위 상승시켜드릴게요. 어떻게 하냐고요? 아…노하운데…사장님만 알고 계세요? 저희가 아이피 바꿔가며 매번 다른 아이디로 사장님 플레이스에 방문할 겁니다. 그러면 조회수가 높아져서 상위 노출됩니다!’

요즘 이런 전화 많이 오고 있거든요? 이거 다 걸립니다. 이게 허위 트래픽인데 허위 트래픽 작업하시면 안 됩니다.

허위 트래픽을 하면 3가지 특징이 나타납니다.

(1) 특정 패턴이 나옵니다.

몇 초에 한 번씩 방문한다던가, 특정 검색어로만 방문한다던가, 특정 링크로만 방문한다던가 등의 특정 패턴이 생기게 되는데 이 특정 패턴이 발견되는 순간 플레이스 순위 나락 갑니다.

(2) 체류시간이 짧아집니다.

프로그램으로 작업을 하다 보니 대부분의 멍청한 업체들은 조회수 늘리기에만 급급한데 플레이스는 조회수만 늘어난다고 상위노출 되는 게 아닙니다. 체류시간과 체류하면서 하는 활동이 중요한데 이건 프로그램이 사람처럼 활동할 수 없습니다.

체류시간이 아예 없거나 있더라도, 의미 없는 체류시간이 생기게 되는 게 이런 어뷰징을 하는 업체 프로그램들의 특징인데, 이건 특정 패턴보다 더 쉽게 걸립니다. 그래서 결국 어뷰징 하는 업체들이 처음에는 순위권 올라와 있다가 보이지도 않게 되는 겁니다.

여러분 플레이스 중에 1위, 2위 하던 업체가 폐업하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플레이스 순위에서 살아진 거 본 적 있으시죠? 대부분 이런 케이스라 보시면 됩니다.

(3) 유입이 이상해집니다.

어뷰징 업체를 쓰게 되면 말도 안 되는 검색량으로 브랜드명이 유입된다던가 외부 유입이 미친 듯이 치솟는 등의 평균값과 다른 통계가 나오게 됩니다. 이 또한 제가 허위 트래픽을 썼는지 안 썼는지 구별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대부분 이 통계에서 저한테 걸립니다. 저도 아는데 네이버가 모른다? 그럴 일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플레이스 순위 하락 이유 5. 잦은 수정

네이버 플레이스 수정, 자주 하면 순위 하락합니다. 이거 아니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실력 없는 분들이거나 다양한 케이스를 만나보지 못한 사람들입니다.

네이버 봇에 대한 논문이나 공부를 조금만 했어도 이런 말 절대 하지 못하거든요. 그냥 여기저기 흩어진 잡다한 지식으로만 플레이스 지식 쌓은 사람들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수정 자주 하면 순위 하락됩니다.

이 네이버 플레이스 수정은 블로그 수정과는 조금 다른 개념인데요, 블로그 수정 같은 경우에는 누적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과거 네이버 정책 때문에 수정하면 안 된다고 말씀드렸죠? 수정을 하더라도 키워드만큼은 건들지 말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SEO를 기반으로 한 로직이기 때문에 블로그와는 다른 이유로 수정을 하시면 안 되는 건데 그 이유는 바로 ‘방문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플레이스 수정을 하거나 등록을 하면 네이버 본사 사람들이 쪼르르 달려와서 ‘오 너 수정 깔끔하다. 내가 보기에도 좋은 걸? 바로 상위노출 시켜줄게’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이 정보 수집은 네이버 본사 사람들이 하는 게 아니라 네이버 봇이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네이버 플레이스를 수정하게 되면 네이버 봇이 바로바로 방문해서 정보를 수집해갈까요? 아뇨. 대부분은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봇이 방문하게 되는데 이게 SEO의 특징입니다.

SEO를 기반으로 한 채널들은 봇이 매일매일 방문하며 변경사항을 체크하는 게 아니라 일정 기간 이후 방문하게 되고 그 방문 후 수정사항을 토대로 상위노출을 시켜줍니다.

그런데 봇이 방문도 하기 전에 이것저것 수정을 어마 무시하게 한다? 당연히 그만큼 네이버 봇이 다시 방문하는 기간도 길어지고 방문하는 횟수도 많아지기 때문에 계속 순위 하락이 되는 겁니다. 정보 수집할 시간을 주지 않으니까요.

특히 이는 네이버 플레이스 관리자 페이지 중 ‘기본 정보’란에 더 예민하게 굴고 있으니 일정 기간 동안에는 수정을 자주 하지 말아 주세요. 특히 주요 키워드, 세부 키워드, 주요 내용은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스 순위 하락 이유 6. 체류시간/유입 부족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플랫폼 회사’입니다. 네이버, 유튜브, 인스타 등 모든 플랫폼 회사들은 사용자들을 최대한 오랫동안 본인들 플랫폼에 머물게 해야 하며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내 플랫폼에 유입시켜야 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또한 플랫폼 회사 안에 있는 플랫폼 채널 중 하나기 때문에 오랫동안 머물게 하고, 최대한 많은 곳에 노출시켜 그곳에서 사람들을 많이 유입시킬수록 노출에 유리합니다.

가끔 유튜브 댓글에 ‘어떤 곳은 글자도 없고 사진도 몇 장 없는데 1위, 2위에 노출되어 있다. 왜 그런지 모르겠다’라는 질문이 달리는데 그런 곳의 대부분은 이 유입률이 어마 무시하게 많거나 체류시간이 길기 때문입니다.

그런 업체들은 예산이 어마 무시하기 때문에 저희 같은 대행사에 한 달 수 천만 원씩 마케팅 대행을 맡기거나 한 달 수백만 원씩 쓰며 어뷰징 작업을 하죠. 모두 업체 플레이스를 중심으로 마케팅이 진행되기 때문에 유입률이 하루 1~2만 정도 됩니다.

그런 분들과 현실적으로 비교하면 안 됩니다. 안 되는 핑계만 찾게 되고, 얘는 되는데 나는 안 된다며 불만만 쏟게 되어있거든요. 뒷배경에 뭐가 있는 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말이죠.

이런 특수 상황은 보지도 마시고 여러분은 지금 여러분 상황에서 유입률과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적당한 유입률, 사진 몇 장 교체만으로 체류시간 늘리는 방법 등은 제가 이미 다른 포스팅에서 다뤘죠? 그러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거 하나는 꼭 기억해 주세요.

네이버는 플랫폼 회사다. 플랫폼 회사의 목숨은 유입량과 체류시간이다.

플레이스 순위 하락 이유 7. 경쟁사의 공격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네이버는 인위적인 순위 상승 작업, 즉 어뷰징 작업을 싫어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이 어뷰징 작업은 틀림없이 결국엔 걸리며 걸리는 즉시 남들이 보지도 않는 순위로 밀려나간다고도 말씀드렸죠?

이걸 역이용하는 게 바로 플레이스 공격입니다. 마치 플레이스 주인이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 일부러 어뷰징 작업을 하는 것처럼 어뷰징 작업을 상대방 플레이스에 넣는 거죠.

갑자기 남자 아이디 위주로 리뷰 작업을 한다던가, 외부 유입이 많아지게 작업한다던가, 브랜드명으로만 검색하며 플레이스에 들어간다던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공격하는 케이스입니다.

실제 몇 주전 이 공격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제게 플레이스 컨설팅을 요청하신 분이 있는데요, 이 분 같은 경우 미용실이었는데 이 전 미용실과 나쁘게 헤어져 창업하게 됐고 그 사실을 안 이 전 미용실 원장이 손수 본인 돈을 써가며 이 미용실에 허위 트래픽을 넣고 있었습니다. 플레이스 위력을 알기 때문에 플레이스 순위를 하락시키려고 한 거죠.

이런 식으로 상대방이 내 플레이스 순위를 하락시키려고 일부러 어뷰징 트래픽을 넣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이건 이대로 돈이 어마 무시하게 들어가서 흔히 있는 일은 아니니까요.


대부분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가 갑자기 하락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알려드린 7가지 이유 중에 있습니다. 만약 내가 지금 플레이스 순위가 급 하락했다면 이 7가지를 체크해 주세요.

다만, 한 번만 보고 체크하는 것보다는 한 번은 그냥 쭉 이어서 보고, 두 번째는 내 플레이스 관리자 창을 열어서 비교하면서 보고, 세 번째는 내 플레이스를 수정하면서 본다면 제가 이번 포스팅에 숨겨놓은 노하우까지 전부 습득이 가능합니다.

절대 한번 만에 이 노하우들을 습득할 수 있는 포스팅 퀄리티가 아닙니다. 그러니 지금 문제가 터진 분들은 꼭 3번씩 읽어주세요.

다른 글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