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상담

플레이스 순위 자꾸 하락? 올리고 싶다면 ㅇㅇㅇ을 관리하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플레이스 순위가 계속 하락하는 이유는 바로 ‘박스권’ 때문입니다.

길게 보면 상위 노출이 되지 않는 것도 이 ‘박스권’이라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 박스권이라는 개념을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것의 차이가 플레이스 순위를 결정합니다.

오늘은 이 5가지 내용을 중점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박스권이 대체 뭔데? 박스권이란?
  2. 네이버에서의 박스권
  3. 네이버가 박스권을 이용해 순위 결정하는 방법
  4. 플레이스에서 봐야 할 박스권
  5. 박스권을 이용해 플레이스 상위노출 시키는 최준호만의 노하우

이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릴 예정이며 이번 포스팅 하나로 여러분의 플레이스 지식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될 겁니다.

1. 박스권이란??

플레이스에서의 박스권을 알기 위해선 우선 이 박스권이라는 개념부터 알아야 합니다. 박스권이란 주식 용어인데 상한선과 하한선을 뚫지 못하고 일정한 간격 안에서만 오르고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이런 거죠. 지금 차트 봉을 보면 하락, 상승이 있긴 하지만 빨간 선 안에서만 상승, 하락이 있죠? 이런 걸 바로 박스권에 있다, 박스권에 갇혔다고 합니다.

이제 박스권에 대한 개념은 잡히셨죠? 그렇다면 네이버에서의 박스권은 뭘까요?

2. 네이버에서의 박스권

네이버에서도 박스권이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이 느끼는 부분일 텐데요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이게 뭘까요? 맞습니다. 일일 방문자 블로그 위젯입니다.

맨 오른쪽에 627이라고 적혀있는 막대는 지금 오전에 캡처했기 때문에 숫자가 많이 낮아 보이는 거고 밤에 캡처하면 왼쪽 숫자들처럼 일정 숫자 안에서 벗어나질 않고 있을 겁니다. 3500명 안팎으로 갇혀있죠?

이 박스권은 지수가 높은 블로그든 지수가 낮은 블로그든 똑같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일일 방문자 500명 대인 블로그도 이런 박스권이 존재하고

일일 방문자 8000명 대인 블로그도 이런 박스권이 존재합니다.

심지어 이렇게 일일 방문자가 2만 명 정도 되는 블로그도 이런 박스권이 존재하죠

블로그만 그럴까요? 아닙니다. 카페도 이런 박스권이 있습니다.

약 2천만 명이 활동하는 중고나라를 보면 앱 구동 횟수, 게시글수, 검색 조회수, 댓글수, 가입멤버수, 조회멤버수 모두 박스권에 갇혀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약 13만 명이 활동하는 맘카페도 박스권에 갇혀있고

약 90만 명이 활동하는 여행카페도 박스권에 갇혀있습니다.

이 말이 무엇이냐? 네이버에 있는 모든 플랫폼, 블로그, 카페, 지식인, 플레이스에는 박스권이라는 게 존재한다.

다만 등급, 지수 단계가 높을수록 숫자가 높아질 뿐, 등급이 높든 낮든 그 등급에 맞는 박스권은 무조건 존재한다.라는 뜻입니다.

이게 바로 네이버 안에서의 박스권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네이버는 이 개념을 가지고 순위를 어떻게 결정할까요?

3. 네이버가 박스권을 이용해 순위를 결정하는 법

네이버는 이 박스권을 이용해 각 채널의 신뢰도, 최적화 지수를 판단하는데 어떻게 판단하느냐? 2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초월

(2) 유지

블로그로 예시를 들어드릴게요. 블로그 통계에도 여러 박스권이 있지만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일일 방문자로 우선 예시를 들겠습니다.

자, 이 일일 방문자를 보면 4500명대의 박스권에 있다가 24일 8000명대로 상승했죠? 이 그래프가 초월, 유지 개념에 설명하기 가장 좋은 그래프입니다.

이 박스권을 벗어나게 되는 이 8000명대 시점이 바로 그 채널이 성장하는 시기, 더 쎈 키워드를 노출시킬 수 있는 시기, 더 순위가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이 기존 박스권을 초월한 이 새로운 8000명대 박스권 형성을 유지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블로그 성장이 유지되느냐 다시 하락하느냐를 결정하게 되죠.

예를 들어 100명 대였던 블로그가 초월하여 400명대 박스권에 진입했다 생각해 보자고요.

그런데 일일 방문자가 높아졌다고 포스팅도 게을리하고 키워드도 이상하게 잡아 노출이 안되거나 검색량이 낮은 키워드만 잡는 겁니다. 그럼 일일 방문자가 낮아지겠죠? 그럼 다시 100명 대 박스권에 갇히게 되는 겁니다.

이때 네이버에서는 박스권을 유지 못하는 채널로 간주. 지수를 하락시켜 순위를 떨어뜨리거나 더 약한 키워드만 노출시킬 수 있게 조절하는 겁니다.

지금 말씀드린 예시는 일일 방문자지만 블로그에서 박스권을 유지해야 하는 건 일일 방문자뿐만이 아닙니다. 여러 유지시켜야 할 항목 중에 하나만 예시로써 알려드린 겁니다.

아무튼 네이버에서의 박스권의 핵심은 초월과 유지입니다. 박스권 안에 있어야 하는 것은 있어야 하고, 초월해야 하는 건 초월 후 유지를 시켜야 그 채널 지수가 상승되죠.

그렇다면 플레이스에서 봐야 할 박스권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4. 플레이스에서 봐야 할 박스권

플레이스에서 봐야 할 박스권은 다양하게 있지만 필수로 봐야 하는 박스권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조회수, 리뷰, 스마트콜

이 3가지는 매일매일 체크하셔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사업자라면 이 영역들이 박스권에 갇혀있을 겁니다. 그런데 어뷰징 작업을 했거나 불법 트래픽을 썼다면 당연히 박스권에서 벗어나있겠죠?

그럼 당연히 이 영역들이 박스권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잠시나마 순위가 상승되는 것처럼 보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1) 이 불법 트래픽을 유지할 수 없어서 끊게 되면 박스권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 박스권 유지 탈락, 순위 하락

(2) 불법 트래픽은 100% 네이버가 잡습니다. 못 잡은 사례는 여태까지 단 1건도 없습니다. -> 불법 트래픽 단속, 순위 하락

이런 이유로 저는 불법으로 플레이스 순위 상승을 권장하지 않으며 정석대로,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꾸준히 순위 상승시키는 게 좋다는 걸 늘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이 3군데만큼은 정석대로 박스권을 초월, 유지시키셔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정석대로 이 박스권을 초월, 유지할 수 있느냐?

5. 박스권을 이용해 상위노출 시키는 최준호만의 노하우

박스권 초월, 유지를 위해선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세부 키워드부터 노려라

(2) 시즌 키워드 노려라

(3) 타겟팅 명확하게 해라

(1) 세부 키워드부터 노려라

맛집부터 노리지 말고 점심, 저녁, 회식 장소, 설렁탕 등과 같은 세부 키워드부터 노리세요. 1만 검색량 1개 노리는 것보다 1천 검색량 10개 노리는 게 훨씬 쉽습니다.

(2) 시즌 키워드 노려라

어느 때나 시즌이 있습니다.

안면도 맛집보다는 봄에는 안면도 튤립축제 맛집, 제주도 맛집보다는 새해와 같은 특별 이벤트 때 성산일출봉 맛집, 홍대 미용실보다는 염색을 많이 하는 가을철 땐 홍대 염색, 홍대 염색 잘하는 곳

이런 키워드를 시즌별로 노린다면 초월이 되는 시점이 생깁니다. 그때 이 키워드 검색량과 비슷한 스테디셀러 키워드로 바꿔준다면 유지가 되며 플레이스 지수가 어마 무시하게 상승됩니다.

(3) 타겟팅 명확하게 해라

타겟팅을 명확히 할수록 그 타겟에게 선택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모두가 좋아하는 설렁탕집보다는 빠른 점심 식사를 위한 직장인을 위한 설렁탕집, 저희 모든 머리 잘해요~라는 미용실보다는 손상된 머리 전문 미용실

이런 식으로 타겟팅을 명확히 하면 그 타겟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확률이 현저히 높아지며 선택을 받는다는 건 트래픽이 자연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을 말합니다.

박스권 초월, 유지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죠.


정리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박스권을 이용해 채널의 품질을 판단하고 있다.

심지어 이 박스권을 이용해 불법 트래픽, 어뷰징 작업까지 잡아내고 있다.

플레이스 순위 상승을 위해선 이 박스권을 초월함과 동시에 그 초월한 영역을 유지해야 하는데 그 초월, 유지하는 방법에는 3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1) 세부 키워드 잡자
(2) 시즌 키워드 노리자
(3) 타겟팅 명확하게 하자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많은 분들이 박스권에 대한 개념 잡았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