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네이버 순위가 미쳤습니다. 올라가는 곳은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올라가고 있고, 떨어지는 곳은 지하가 어딘지 확인하고 싶은 거 마냥 쭉쭉 떨어지고 있죠. 하루에도 몇 번씩 바뀌는 등수 때문에 심장이 철렁하신 적이 한두 번이 아닐 겁니다.
그런데 지금 플레이스 순위 요동치는 거 이유가 있는 거 알고 계시나요? 이걸 아는 분들은 지금 이 방법들을 이용해 순위를 쭉쭉 올리고 있고 이걸 모르는 분들은 넋 놓고 기도만 하다가 순위가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플레이스 순위가 요동치는 이유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이거 빨리 배우시고 오늘이 아니라 지금 당장 행동으로 옮겨주세요. 먼저 하는 사람들이 무조건 이득인 방법들입니다.
며칠 전 정말 거짓말같이 한순간에 모든 분들이 연락이 왔었습니다. 플레이스 컨설팅을 받았던 회원님들은 ‘저 왜 순위가 갑자기 올라갔나요?’라고 한 20명 정도가 연락을 주셨고


유튜브를 보고 문의주신 분들은 이런 식으로 플레이스 순위가 떨어졌다, 진단을 받고 싶다고 한 날 한 시에 연락이 왔죠.

심지어 어떤 분은 수 백, 수 천만 원을 줄 테니 플레이스 복구만 해달라 했는데 제가 실제로 거부한 적도 있습니다. 지금 바뀌고 있는 로직에 너무 찍힌 상태라서 살릴 수가 없었거든요.
아니 왜 누구는 같은 날 플레이스 순위가 오르고 누구는 같은 날 플레이스 순위가 떨어진 걸까요? 그 이유는 5가지입니다. 지금 바로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이유, 오픈톡 현상
혹시 들어는 보셨나요? 오픈톡! 오픈톡이란 맛집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면

이런 식으로 네이버 사용자들끼리 네이버에서 떠들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이걸 오픈톡이라고 합니다. 카카오톡 그룹 채팅하고 비슷한 거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이 오픈톡 기능이 활성화되자마자 활용한 분들이 이번 플레이스 순위 상승에 주된 분들이었습니다. 이 오픈톡을 활용하면 뭐가 좋았냐? 두 가지 효과가 있었습니다.
(1) SEO 최적화 중 백링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뭐였죠? 다양한 곳 (블로그, 인스타, 카페 등)에서 내 플레이스가 많이 언급되고 그곳에서 유입되어야 한다고 말씀드렸죠? 이 오픈톡이 그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트래픽 그 자체를 모을 수 있다.
이 오픈톡에 적시적기에 내 업체를 자연스럽게 홍보한다면 엄청난 트래픽을 모을 수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7월 12일에 안동 맛집을 물어보는 질문이 올라왔길래 제가 맛있게 먹었던 ‘금재가든’이라는 곳을 추천해 줬습니다. 그랬더니 어떻게 됐을까요?

그날 트래픽을 확인해 보니 최근 한 달간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실제 유입이 생긴 거죠.
이게 무슨 말일까요? 이 오픈톡만 잘 이용한다면 공짜 트래픽을 모을 수 있는 것은 물론 플레이스 상위 노출까지 잡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제 플레이스 컨설팅 회원님들도 이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저는 컨설팅 중 이런 시스템이 필요한 분들께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었는데 트래픽이 많이 필요한 업종분들이 이걸 활용하셨더라고요.
변호사, 미용실, 서울권 맛집 등의 업종에 있는 회원님들이 이 시스템이 나오자마자 활용하셨더라고요. 활용하신 분들 거의 다 이날 동시에 순위가 팍 뛰어버렸죠. 여러분도 하셔야겠죠?
그런데 그냥 오픈톡을 활용하는 건 하수입니다. 제가 진짜 도움 되는 오픈톡 활용법을 알려드릴게요.
진짜 꿀팁은 플레이스 링크를 걸지 말고 상호명을 검색하게끔 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상호명에 대한 트래픽이 올라가며 검색 신뢰도가 올라가고, 나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만 내 플레이스를 검색창에 검색하기에 내 플레이스에 진입하는 소비자들은 니즈가 있는 고객일 확률이 높습니다.
니즈가 높은 고객의 장점이 뭐죠? 내 매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내 플레이스를 꼼꼼하게 볼 확률도 높습니다. 체류시간이 늘어나는 거죠? 플레이스 상위 노출에 도움 됩니다.
그러니 오픈톡 활용 잘 해주세요. 나와 관련된 키워드에 답글 다는 것, 시간 날 때마다 나와 관련된 키워드를 섞어 대화창에 입력하는 거 전부 도움 됩니다. 예를 들어 ‘혹시 홍대 맛집 ㅇㅇㅇ쭈꾸미집 가보신 분?’ 이런 톡도 백링크 효과가 있으니 종종 올려주세요.
두 번째 이유, 백링크
방금도 말씀드렸듯 이번 플레이스 순위 변동은 오픈톡과 백링크 영향이 컸습니다. 다시 한번 설명드리자면 내 플레이스가 다양한 곳에서 많이 언급되었고 그곳에서 사용자들이 유입되었다면 이 백링크 점수를 많이 받게 되는 거죠.
그래서 이번 플레이스 순위 상승 수혜자들은 대부분 플레이스에 올인하는 분들보다는 다양한 마케팅을 했던 분들이 플레이스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스 상위 노출만 하는 게 아니라 블로그 마케팅, 인스타 마케팅, 인스타 광고 돌리기 등 여러 마케팅 채널을 돌린 분들이 이번에 수혜를 많이 받았죠.
그런데 좋아하시긴 이릅니다. 왜냐? 이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떤 경우냐? 네이버가 어떤 시스템을 알고리즘에 추가시킬 때 우연찮게 그와 관련된 점수가 포함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는 오픈톡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오픈톡 관련 플러스 점수를 플레이스 상위 노출 항목에 넣은 건데 넣다 보니 그와 비슷한 백링크도 우연찮게 같이 들어가진 겁니다.
이런 경우 짧으면 1달 이내 복구되는 경우가 있으니 만약 내가 이 포스팅을 보고 1달 이내 순위가 조금 하락했다면 백링크 혜택이 제자리로 돌아왔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큰 문제 있는 거 아닙니다.
그런데 이번에 순위가 미친 듯이 하락한 플레이스들은 이번 백링크 업데이트 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대부분 리워드를 구입해서 억지로 트래픽을 발생시킨 곳이 순위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어뷰징은 100% 다 걸립니다.
세 번째 이유, 영수증 리뷰
하락된 원인 말씀드린 김에 지금 순위 변동 중 하락한 분들의 공통점 하나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영수증 리뷰 때문에 순위가 하락된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 영수증 리뷰로 하락된 분들은 공통점이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방문자 대비 영수증 리뷰가 많이 발생하는 곳
(2) 박스권에서 벗어난 곳
(3) 어뷰징으로 걸려 영수증이 누락된 곳
이 3가지 이유로 순위가 떨어졌습니다.
(1) 방문자 대비 영수증 리뷰가 많이 발생했다는 건 네이버는 빅데이터로 어느 지역, 어느 업종, 어느 가게에 방문자는 이 정도인데 리뷰는 어느 정도가 쌓여야 정상이겠구나~라는 데이터를 가지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 또한 플레이스 컨설팅 오시면 이 데이터를 가지고 어뷰징을 하셨는지 안 하셨는지 귀신같이 찾아내고 있죠. 내 지역, 업종에 맞는 방문자 수 대비 리뷰 수를 유지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2) 박스권에서 벗어난 곳이란 제가 길~게 설명했던 내용 있죠? 그 포스팅에 나왔던 내용 중 박스권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순위가 하락한 겁니다.
(3) 어뷰징으로 걸려 영수증이 누락됐다는 건 가라 영수증을 발급했다던가, 이 전 손님의 영수증을 다른 손님에게 주면서 써달라고 했다던가, 대행사를 써서 거짓 후기를 남겼다면 지금 거의 다 누락이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누락만 시킬까요? 당연히 플레이스 순위도 하락시킵니다.
이 3가지 이유로 지금 플레이스 순위가 하락되고 있으니 이 3가지에 포함되어 있다면 빠르게 조치 취해주세요.
네 번째 이유, 검색 유입 세팅
지금 틀림없이 오픈톡을 쓰지 않았는데 순위가 오르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분들의 특징이 무엇이냐? 통계를 보면 ‘실제 검색 유입’되는 키워드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는 겁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홍대에 있는 레스토랑이라고 해볼게요. 여러분이 노리고 있는 키워드는 많아야 4~5개 정도일 겁니다.
홍대 맛집, 홍대 레스토랑, 홍대 데이트, 홍대 스테이크
뭐 이런 키워드들이겠죠. 근데 이번에 순위가 오른 업체들의 공통점을 보니 최소 20개 이상의 키워드들로 유입되고 있었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키워드 외에도
홍대 입구역 맛집, 홍대 9번 출구 스테이크, 홍대 분위기 좋은 술집, 홍대 입구역 9번 출구 파스타, 홍대 파스타, 홍대 가성비 레스토랑
이런 다양한 키워드로 유입되고 있었습니다.
즉, 지금 네이버는 하나의 키워드로만 유입되는 플레이스보다 다양한 키워드로 유입되는 플레이스가 더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하고 있고 더 연관성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거죠. 다양한 키워드로 유입될 수 있게 제 영상, 칼럼을 보고 세팅해 주세요.
다섯 번째 이유, 실제 유입
제가 바로 이 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네이버는 지금 실제 데이터에 목숨 걸고 있다. 심지어 포스기 영역까지 노리고 있다.
이걸 증명하듯 올 초 그리고 이번 달 초에 이상한 현상이 있었습니다. 어떤 일이냐? 맛집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샌드위치, 햄버거를 검색하면 골 때리게 대형 프랜차이즈가 상위 노출되어 있었죠. 서브웨이, 맥도날드, 스타벅스 같은 업체가 갑자기 개인 가게들을 누르고 상위 노출된 겁니다.
이 업체들의 공통점이 뭐죠? 실제 유입이 상당히 많다는 겁니다. 결제도 많이 일어나고, 방문도 많이 일어나는 가게들이죠.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이제 ‘실제 유입 데이터’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만약 실제 방문하지 않았어도 실제 방문한 것처럼 플레이스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플레이스 키워드 세팅은 물론, 사진 세팅, 영수증 리뷰 세팅, 네이버 페이 세팅, 아까 알려드렸던 포스 세팅 등 실제 고객 루틴에 맞춰 설계해야 합니다.
실제 방문한 고객은 실제 방문했다는 증거를 네이버에게 정확히 보여줘야 하고, 실제 방문하지 않은 고객조차 실제 방문한 것처럼 하거나 내 플레이스 자체에 도움 되게 체류시간 세팅, 톡톡/스마트 콜과 같은 플레이스 버튼 액션 세팅이 들어가야 합니다.
어려워 보이시죠? 아뇨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 영상과 칼럼만 보고 그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이것들만 보고 따라 하시면 이번 로직 업데이트 안전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지금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가 요동치고 있는데 그 이유는 5가지가 있다.
(1) 오픈톡 현상
오픈톡을 잘 활용하여 트래픽을 모으는 사람들이 플레이스 순위가 상승하고 있다.
(2) 백링크
오픈톡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며 우연찮게 들어온 플러스 점수다. 다양한 곳에서 내 플레이스가 언급된다면 신뢰할 수 있는 플레이스로 간주. 상위 노출에 유리하게 해주고 있다. 다만 다시 안정화될 것으로 보인다.
(3) 영수증 리뷰
박스권에서 벗어난 영수증 리뷰, 어뷰징한 영수증 리뷰, 방문자 대비 영수증 개수가 너무 많은 업체들이 순위 하락되고 있다. 이 3가지 조치 당장 취하자.
(4) 검색 유입 세팅
지금 네이버는 내 플레이스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한 키워드로만 들어오는 것보다 다양한 키워드로 들어오는 것에 훨씬 가점을 주고 있다. 네이버 플레이스 세팅을 통해 최소 20개 이상의 키워드를 세팅하자.
(5) 실제 유입
내 매장, 가게에 실제 소비자들이 방문하는 걸 좋아한다. 네이버는 앞으로 ‘실제 데이터’를 토대로 움직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네이버에게 실제 유입 데이터를 제공해야 한다.
실제 방문한 고객이라면 실제 방문한 고객이라고 인식시켜야 하고, 실제 방문하지 않은 고객조차 실제 방문한 고객이라고 인식시키던가 내 플레이스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게 기획해야 한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이번 플레이스 순위 변동 때문에 혼란이 있었던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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