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분은 단 하나만 신경 썼더니 82위에서 1위로 상위 노출됐습니다. 뭐 더 한 것도 없고 그냥 단 하나 ‘신경만’ 쓴 겁니다.
지금 네이버가 네이버 카페를 밀어주면서 많은 분들이 네이버 카페 상위노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데,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블로그와는 개념이 완전히 다르거든요.
그래서 저는 오히려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이 먼저 네이버 카페 영역을 선점한다면 경쟁사는 그걸 바라보며 뒤따라올 수밖에 없거든요. 그리고 그중 대부분은 어렵다고 중간에 포기할 거거든요.
네이버 카페 상위노출 원리를 알면 내가 지금 뭐부터 신경 써야 할지가 보입니다. 이 원리를 알고 적용한다면 카페 상위노출 충분히 가능합니다.
네이버 카페 상위노출은 네이버 블로그와 사뭇 다릅니다. 특이하게도 3개를 신경 써야 하는데요, 카페, 아이디, 카테고리입니다. 이중 하나라도 놓치면 상위노출 절대 불가합니다.
카페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던 분들이 많이 옮겨오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블로그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자, 블로그 글을 쓰는 사람은 누굴까요? 바로 ‘본인’입니다. ‘나’. 내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내 블로그로 들어가 내가 글을 쓰고 내가 발행을 하죠. 그 포스팅에 대한 책임 소재가 ‘나’한테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만 최적화되더라도 최적화 블로그가 되었다고 하며 한 분야에 대해 질 좋은 콘텐츠가 꾸준히 발행되면 씨랭크 블로그까지 됩니다. 특정 분야에 대해서만큼은 최적화 블로그보다 더 상위 노출을 시켜주겠다는 거죠.
그런데 네이버 카페는 다릅니다. 네이버 카페는 글을 쓸 때 누군가가 만들어놓은 네이버 카페에 들어가 그 카페에 내 아이디로 글을 쓰겠죠?
만약 글 작성자가 네이버가 싫어하는 글을 작성한다면 그게 카페 주인장 책임일까요?

예를 들어 이렇게 중고나라라는 카페가 있는데

이 카페에 글을 쓰는 작성자들이 불법, 대출, 성인 사이트와 같은 글들을 계속 작성하는 겁니다. 이게 과연 중고나라 측과 관련이 있을까요? 이런 이유 때문에 내가 카페를 개설했다 하더라도 카페와 아이디는 네이버가 별개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책임 소재가 있기 때문에 네이버 카페 상위노출은 조금 다릅니다. 일단 상위 노출을 위해선 지수가 올라야 한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한마디로 상위 노출을 위해선 블로그는 블로그 지수를 올려야 합니다. 네이버한테 신뢰를 얻어야 한다는 거예요.
그런데 네이버 카페는 중고나라와 같이 카페만 지수가 좋다 해서 상위노출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사람들과 같이 글을 작성하는 아이디도 지수가 올라야, 최적화가 되어야 상위노출이 되는 원리입니다.
블로그 = 블로그만 신경 쓰면 되지만 카페 = 카페 + 아이디, 글이 작성되는 카페와 글을 작성하는 아이디, 2개 모두 최적화가 되어야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블로그로 따진다면
최적화 카페 + 최적화 아이디 = 최적화급
최적화 카페 + 일반 아이디 = 준최적화급
일반 카페 + 최적화 아이디 = 준준최적화급
일반 카페 + 일반 아이디 = 일반급
이렇게 생각하시면 얼추 맞습니다. 한마디로 만약 내가 지금 당장 카페탭 및 통합 검색 영역에 노출시키고 싶다면 지금 필요한 건 최적화 카페 및 최적화 카페 아이디인 겁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드실 겁니다. ‘블로그에는 씨랭크라는 개념이 있는데 그럼 네이버 카페에는 없는 건가?’ 아닙니다.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블로그와는 조금 다릅니다.
블로그는 특정 분야에 대해 질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쌓아 올린다면 씨랭크 블로그가 되죠? 네이버 카페는 아닙니다. 제가 네이버 카페는 3가지를 신경 써야 한다고 했는데 하나는 카페, 하나는 아이디라고 말씀드렸죠? 나머지 하나는 바로 카테고리입니다. 네이버 카페 씨랭크는 카테고리로 나옵니다. 카페 자체로 나오지 않습니다.
카테고리별로 전문 지수인 씨랭크가 나누어지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씨랭크 카페란 정확히 말하면 씨랭크 카테고리가 있는 카페를 씨랭크 카페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물론 이 씨랭크 카테고리는 한 카페 안에 많으면 많을수록 좋고요.
노출 순위를 지수로만 판단하여 순위를 멕이자면
블로그는
1등 – 씨랭크 블로그
2등 – 최적화 블로그
3등 – 준최적화 블로그
4등 – 일반 블로그
이렇게 정리할 수 있고 카페는
1등 – 최적화 카페 + 최적화 아이디 + 씨랭크 카테고리
2등 – 최적화 카페 + 최적화 아이디
3등 – 최적화 카페 + 일반 아이디
4등 – 일반 카페 + 최적화 아이디
5등 – 일반 카페 + 일반 아이디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분, 82위에서 1위로 올라간 이 분은 어떤 거 하나 신경 쓴 걸까요? 단 하나, 카테고리를 신경 쓴 겁니다. 일반 카테고리에 적고 있었기 때문에 상위 노출이 안 되고 있었던 건데 씨랭크 카테고리에 적자마자 똑같이 썼는데도 불구하고 1위에 바로 꽂혀버린 거죠.
이런 특징 때문에 저품질도 블로그와는 조금 다릅니다.
블로그는 저품질이 블로그로 오죠? 그래서 저품질 블로그가 되면 그 블로그가 과거에 썼던 글, 앞으로 쓴 글이 전부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카페는 일반적으로 순서가 아이디 저품질, 카테고리 저품질, 카페 저품질 순으로 옵니다. 처음에는 아이디 저품질이 되어 그 아이디가 적었던 글부터 전부 누락이 되며 이 이후에도 운영이 이상하다면 카테고리 저품질을 줍니다. 카테고리 저품질이 당하면 그 카테고리에 작성되는 모든 글들이 누락이 되죠. 심지어 최적화 아이디로 썼다 하더라도요. 그리고 이 저품질 카테고리가 많아지면 카페 품질이 낮아졌다 생각하여 카페 저품질이 되는 겁니다.
이런 순서가 있기 때문에 네이버 카페는 저품질이 잘 안된다고 하는 거죠. 대부분은 아이디 저품질이 걸렸을 때 카페 관리를 시작하며 정말 오래 방치했다 하더라도 카테고리 저품질 때 저품질 기미가 캐치되어 이때부터 관리를 하시거든요.
그래서 만약 카페 마케팅을 할 예정이고 초반에 시장을 사로잡고 싶다면 최소한 최적화 카페 + 최적화 아이디로 시작하시는 걸 권장 드리고 여유가 된다면 씨랭크 카테고리가 있는 씨랭크 카페로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내 아이디어가 너무 좋다? 그런데 나는 상위노출이 안되고 있다? 경쟁사가 그걸 보면 가만히 있을까요? 절대요.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는 업체라면 바로 상위 노출되는 카페와 아이디, 카테고리를 이용해 먼저 시장을 선점하려고 할 겁니다.
그러니 만약 욕심이 있고 시장 장악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처음부터 상위노출에 유리한 조건으로 카페를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정리하겠습니다. 네이버 카페는 블로그와 다른 특징이 있다.
블로그는 블로그 최적화만 되면 상위노출이 되지만 카페는 카페 + 글을 작성하는 아이디까지 최적화가 되어야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다.
블로그에 있는 씨랭크라는 지수는 카페에서는 카테고리 씨랭크로 나오고 있다.
블로그는 블로그 저품질이 되면 바로 노출이 안되지만 카페는 아이디로 1차 경고, 카테고리로 2차 경고 그리고 카페 저품질로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정리했다면 지금 여러분이 필요한 부분이 어느 부분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죠? 그리고 어느 부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카페 마케팅, 상위 노출을 위해선 어떤 걸 채워 넣어야 하는지도 아셨을 겁니다.
카페 상위노출에 대한 개념만 잡고 있어도 일반인들 50% 이상 모르는 지식을 갖고 있는 거기에 50% 앞섰다고 봐주셔도 됩니다. 이 차이가 차후 카페 상위노출에 엄청난 차이를 보여주게 될 겁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바뀌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로 건너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