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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네이버 카페로 이렇게 돈 벌 수가 있다고? 까페 수익구조 낱낱이 파헤쳐 드립니다

제가 네이버 카페 포스팅을 올리자 폭발적으로 문의가 왔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질문을 꼽자면

‘네이버 카페 시작은 하고 싶은데 수익화 방법을 모르겠어요’

‘네이버 카페로 돈은 어떻게 버나요?’

‘네이버 카페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이런 질문들이 가장 많더라고요. 그만큼 깔끔하게 정리된 콘텐츠가 없다는 뜻이겠죠.

그래서 제가 현실적으로 제가 네이버 카페로 돈을 벌고 있는 방법, 그중에서도 잡다한 거 빼고 굵직굵직한 방법으로만 알려드릴까 합니다.

이 네이버 카페 수익 구조를 알게 되면 내가 어떤 카페를 운영해야 할지, 어떻게 수익화해야 할지, 어떻게 자동화해야 할지가 보입니다. 이걸 아느냐 모르냐에 따라 카페에 대한 시야가 완전히 달라지니 카페 수익화 방법 17가지, 끝까지 집중해서 봐주세요.


네이버 카페는 활동 하나하나가 전부 돈입니다. 그런데 이 활동을 수익화 시점으로 보느냐 아니면 그냥 단순히 카페 활동으로 보느냐에 따라 돈 버는 금액이 달라지겠죠.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어디서나 흐르는 물을 보고 누가 물을 돈 주고 파느냐 하지만 누군가는 그 물을 마케팅해 막대한 부를 이루고 있는 것처럼 말이죠.

네이버 카페 수익화를 알기 위해선 우선 네이버 카페의 종류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네이버 카페 종류에 따라 수익화하는 방식이 완전히 달라지거든요.

네이버 카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브랜드 카페
  2. 커뮤니티 카페

첫 번째, 브랜드 카페는 말 그대로 자신의 브랜드를 내세워 카페를 운영하는 걸 말합니다.

자신의 법률사무소 브랜드를 내세워 음주운전 카페를 운영 중인 ‘모두다행정사’ 이 카페는 브랜드 카페라 볼 수 있고

자신의 개인 닉네임 브랜드를 내세워 전원, 귀농 관련 카페를 운영 중인 ‘지성아빠의 나눔세상’ 이 카페는 퍼스널 브랜드 카페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브랜드 카페의 특징은 콘텐츠 생산자가 대부분 카페 운영자이며 이 카페 운영자의 콘텐츠를 믿고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지성아빠의 나눔세상이라는 카페처럼 브랜드 카페였다가 커뮤니티 카페로 변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이런 경우는 굉장히 드물기 때문에 이 방향성으로 처음부터 카페 운영을 하는 건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두 번째, 커뮤니티 카페는 소통이 주를 이루며 회원들 간의 글 작성, 댓글 작성, 활동 등이 주를 이루는 카페를 말합니다.

수능 관련 정보를 나누는 ‘수만휘’

강아지 관련 정보를 나누는 ‘강사모’

중고 관련 물품을 거래하는 ‘중고나라’

이런 카페들이 대표적인 커뮤니티 카페입니다.

브랜드 카페와 커뮤니티 카페를 나누는 기준은 콘텐츠를 누가 주로 발행하느냐입니다.

브랜드 카페 같은 경우에는 자신의 브랜드를 걸고 하는 카페기 때문에 주된 콘텐츠 발행자는 카페 관계자들이며 그 카페 관계자들이 발행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소비자들이 가입을 합니다.

커뮤니티 카페 같은 경우에는 소통, 정보 교류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카페기 때문에 주된 콘텐츠 발행자는 카페 회원들이며 그 카페 회원들이 작성한 글을 보기 위해, 거래를 하기 위해, 글을 쓰기 위해 소비자들이 가입합니다.

이 2개의 카페 성격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지금부터 알려드릴 수익화 방법을 쭉 한번 보시고 끝에 말씀드리는 상황 예시에 따라 여러분의 카페 방향성도 한번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브랜드 카페는 수익화 방법이 크게 3가지이며, 커뮤니티 카페는 12가지, 그 외 방법이 2가지입니다.

브랜드 카페 수익화 3가지

브랜드 카페 수익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카페 수익화의 핵심은 ‘내 상품 직접 판매’입니다.

  1. 상위 노출

카페 상위 노출을 통해 내 업을 홍보하는 겁니다. 블로그와 비슷하긴 하지만 댓글까지 보이기에 더 눈에 띈다는 장점이 있죠

아기 열날 때 키워드 검색 시 상위에 ‘인기글’이라는 탭에 블로그와 같이 카페 글이 노출되어 있죠? 그리고 댓글까지 있어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부산 미용실을 검색하면 부산미용실 정보가 많은 카페라고 하며 카페 영역을 따로 보여주기도 하고

강남역 가슴수술을 검색하면 인기글 탭과는 조금 다르게 지식인, 카페, 블로그 등이 같이 나오는 영역에도 카페가 당당히 상위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내가 직접 카페 상위 노출을 통해 내 업, 상품,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으며 지금 네이버가 카페 노출도를 늘려줬기 때문에 블로그보다 더 노출되는 영역이 많아졌습니다. 효과가 더 좋다는 뜻이죠.

  1. 후기 노출

내가 직접 작성하는 글 상위 노출뿐만 아니라 내 카페에 가입해 후기를 작성하는 소비자들의 글도 같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지금 온라인상에서 구입하게 되는 계기가 가장 높은 게 뭘까요? 바로 다른 사람의 후기입니다. 배민도, 네이버도, 유튜브도 결국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보고 구입을 결정하죠. 네이버 카페는 이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후기가 상위 노출되어 자연스레 내 업체 홍보가 가능해집니다.

라식수술 검색 시 후기, 후기, 후기, 개싸게 수술받고 옴 등과 같은 소비자가 작성한 후기 글이 올라오고 있고

홍대 맛집 검색 시에는 글 자체는 질문이지만 댓글로 업체명이 언급되며 간접적으로 후기가 어필되고 있습니다.

후기라는 콘텐츠는 콘텐츠 특성상 내가 직접 작성하면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내 블로그에 내 소비자가 올린 후기를 텍스트로 내 아이디로 적는다 생각해 볼게요 내가 보험설계사인데 고객이 써준 글을 상위 노출시키기 위해 내가 내 아이디로 블로그에 작성하는 겁니다.

소비자가 봤을 때 카페에 직접 소비자가 작성한 후기가 신뢰가 갈까요? 블로그에 블로그 주인이 작성한 소비자 글이 신뢰가 갈까요?

  1. 등급별 상품 판매

네이버 카페는 다른 채널에는 없는 특별한 장치가 있는데 바로 등급제입니다.

등급을 나누어 카테고리별 그 등급만이 이용할 수 있게 세팅할 수 있는데요, 이걸 통해서도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이 등급제를 가장 잘 이용한 거? 제 마케팅웨이 카페입니다.

많은 분들이 왜 너는 카페 전문가라면서 왜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지 않느냐라고 하시는데 다른 포스팅에서 보여드렸듯 커뮤니티 카페는 대형 카페부터 중형, 소형까지 운영하고 있고 마케팅웨이 카페는 네이버가 직접 폐쇄시켰습니다. 왜?

실제 고객센터 메일입니다. 사유 보이시죠? ‘마케팅 관련 모든 내용 및 운영 목적 변경 필요’

한마디로 마케팅 영상 더 이상 올리지 마라. 너무 많은 걸 알려준다. 영상 다 삭제하면 영구 정지 풀어줄게라고 한 겁니다. 실제 제가 마케팅 영상을 다 삭제하니 영구 정지를 해제해 줬었죠.

저는 울며 겨자 먹기로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밖에 없던 케이스였던 겁니다. 너무 자세히 알려드려서요. 제가 알기론 마케팅 영상 올렸다고 정지 먹은 건 국내 최초고 아직까지도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 정지 받았던 마케팅웨이 카페는 어떻게 운영됐었느냐? 등급제로 나누어 결제를 하면 고급 회원, VIP 회원으로 등업 해드리고 그 등급만 볼 수 있는 강의를 오픈하는 형식으로 운영했었습니다.

예를 들어 고급 회원 결제 시에는 블로그 초급, 중급, 고급 강의 시청 가능 VIP 회원 결제 시에는 블로그 초급, 중급, 고급 강의 및 카페 초급, 중급, 고급 강의 시청 가능 이런 식으로요.

등급제를 이용해서도 큰 수익화를 이뤄낼 수 있으며 여기서의 핵심은 등급마다의 가치가 확연히 달라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야 위 등급으로 올라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니까요.

브랜드 카페의 핵심은 카페를 이용해 내 상품, 서비스를 직접 홍보하는 것이 핵심이며 크게 글 작성을 통한 홍보, 가입한 회원들을 통해 홍보하는 형식으로 수익화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카페 수익화 12가지

커뮤니티 카페 수익화는 크게 12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카페 수익화의 핵심은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모아놓고 그 사람들과 관련된 광고 수익, 업체 수익을 제3자를 통해 받는 게 핵심이죠.

  1. 대문 배너 광고

가장 기본적인 광고입니다. 맨 위에 있는 배너, 대문에 있는 배너가 전부 광고 영역이며 적게는 월 10만 원 많게는 월 천만 원까지 시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세는 카페 회원수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광고주님들이 살펴보는 건 카페 활동성이며 실제 제 카페 컨설팅 회원님 중 한 분은 카페 회원 3,000명 대에 월 500만 원 광고를 5개월 집행하신 경험이 있습니다.

  1. 중개 수익

카페에서 거래가 이뤄지면 중개 수익을 받는 형태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걸 수도 있고 CPS, CPA 등과 같은 특정 활동에 따른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죠.

한 예로 저희 한 회원님은 경제 카페를 운영하고 계셨는데 보험 중개 수익 제안이 왔었고 계약 시마다 5만 원 지급 조건으로 1달 집행, 약 7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셨습니다. 다른 거 다 빼고 중개 수익으로만요.

  1. 카테고리 임대

카페 안에 있는 카테고리 하나를 임대하는 형태의 수익입니다. 이 카테고리는 그 카테고리를 임대한 사람만 글을 작성할 수 있고 그 글을 통해 카페 회원들에게도 노출, 상위 노출까지 노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테마를 묶어 여러 업체를 입점시켜 이렇게 글을 쓰게 할 수도 있고

이렇게 아예 카테고리를 업체명으로 해 그 업체만 글을 쓰게 하거나 그 업체에 문의하는 글만 쓸 수 있게 임대할 수도 있습니다.

건물 하나에 상가를 하나 임대하듯 카페 하나에 카테고리를 하나 임대하는 거라 생각하시면 되죠.

  1. 공지사항 광고

네이버 카페에 들어가 보면 이렇게 공지사항 한 번쯤 보셨죠? 이 공지 사항으로 홍보해 주는 것도 전부 돈입니다. 표시한 두 번째 글을 보면 보험 광고글이죠? 이것도 전부 돈 받고 작성해 줄 수 있는 영역입니다.

  1. 공동구매

카페 회원들을 통해 공동구매를 진행해 수익화하는 방법입니다. 공동구매를 해서 수익금의 몇 %를 먹는 방법도 있고 공동구매 진행 자체에 일정 비용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맘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제 카페 컨설팅 회원님은 유아 도서 공동 구매를 통해 2주 만에 2천만 원 수익을 올린 사례가 있습니다. 공동 구매? 쏠쏠합니다.

  1. 쪽지, 이메일

카페 활동해 보신 분들은 한 번쯤은 받아보셨을 텐데요, 카페에서 쪽지, 메일로 제품 홍보하는 거 받아보셨죠? 이것도 대부분 광고비를 받고 전체 메일, 쪽지 돌리는 겁니다. 이것도 전부 돈입니다.

  1. 상위노출 대행

내가 커뮤니티 카페를 가지고 있다면 그 카페를 이용해 상위노출 대행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한 건만 작성해 주는 건바이건, 월 순위를 약속하는 월 보장 등이 있는데 이건 키워드에 따라, 계약 조건에 따라 완전 천차만별입니다.

  1. 댓글 임대

특정 글이나 카테고리에 대해 그 사람만 댓글을 달 수 있게 댓글 권한을 위임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이 카페에는 A라는 정수기 판매자만 댓글을 달 수 있는데요 한마디로 정수기 관련 문의 글에 대해선 이 A라는 판매자만 댓글을 달 수 있게 권한을 판매하는 겁니다.

  1. 체험단 수익

카페에서 체험단을 모집해 업체에게 수익을 받는 구조입니다. 가장 흔한 건 서평단인데요, 도서 카페에서 서평단을 모집하고 출판사에서 책과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겁니다.

도서 카페뿐만 아니라 맘카페에서는 유모차, 맛집 등과 같은 체험단 모집이 많고 자동차 카페에서는 그 모델과 관련된 용품, 세차 용품 등의 체험단 모집이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장은 그 체험단을 모집해 줬다는 명목으로 돈을 받는 구조입니다.

  1. 오프라인 수익

카페에 정기적인 모임을 만들고 그 모임에 대한 모임비를 받는 수익 방법입니다. 독서 모임, 육아 모임, 골프 모임, 취미 모임 등 카페 내에서 모임을 만드는 거죠.

제 카페 컨설팅 회원님은 런닝 모임을 만드셨고 가입비 명목으로 월 2만 원, 50명을 모아 월 100만 원의 고정 수익을 만들었습니다.

  1. 게시물 배너 광고

게시물을 보다 보면 게시물 맨 아래 배너가 자동으로 작성되어 있는 거 봐보셨을 겁니다.

이건 카페 주인, 매니저가 설정할 수 있는데 하루 발행되는 글 양, 회원수, 활동성에 따라 월 50만 원 ~ 500만 원 정도로 시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1. DB 활용

카페는 가장 큰 특징이 뭘까요? 카페 가입한 회원들은 공통된 관심사가 있다는 겁니다. 보험 카페에 가입한 사람은 보험에 관심 있는 사람이고 카니발 카페에 가입한 사람은 카니발에 관심 있는 사람이죠.

DB로 따지면 S급 ~ A급 DB이며 이 디비를 활용한 마케팅 대행도 광고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수익화 2가지

그 외 수익화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 더 있습니다.

  1. 카페 판매

내가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를 판매하는 거죠. 엑싯하는 겁니다.

맘카페, 중고카페 등 테마가 있는 카페를 판매할 수도 있고 저처럼 상위 노출이 되는 최적화 카페, 씨랭크 카페를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상위 노출이 되면 확실히 카페 마케팅에 유리하기 때문에 수요가 많은 편이죠.

  1. 추천형 콘텐츠 노출

건바이건과 비슷한 개념이긴 하지만 노출 영역이 조금 다릅니다. 네이버 카페 어플로 들어가면 내가 가입한 카페 아래에

이런 추천형 콘텐츠가 뜨는데 여기에 노출시켜주는 게 조건인 상품입니다.


이렇게 카페 수익화 방법 총 17가지를 알아봤는데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수익화 방법이 많죠? 그리고 카페 운영 방법에 따라 수익화 방법이 달라진다는 것도 몸으로 느끼셨을 겁니다.

한번 예시를 들어볼까요?

내 업에 대한 직접적인 수익을 얻고 싶다?

-> 브랜드 카페

광고 수익을 얻고 싶다?

-> 커뮤니티 카페

나는 판매할 상품이 있고 지금 당장 수익을 얻고 싶다?

-> 브랜드 카페

나는 판매할 상품이 없지만 특정 분야에 대해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다?

-> 커뮤니티 카페

물론 이걸 믹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옷 가게를 한다면 패션 커뮤니티 카페를 운영하고 내가 입점한 형태로 나를 홍보하는 방식으로 갈 수도 있죠.

다만 이 과정 중의 단점은 브랜드 카페보다 확실히 내 업에 대한 수익화가 느리다는 거고 장점은 카페가 성장 시 내 업에 대한 수익과 광고 수익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다는 겁니다.

한마디로 나는 판매할 상품이 있지만 지금 먹고 살만하다. 차라리 미래 수익을 기대하며 시간을 투자하여 또 다른 판매 루트를 얻고 싶다?

-> 커뮤니티 카페로 운영하다가 내 업체 입점 형식으로 하기

이런 식으로 상황에 맞게 내 카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수익화 방법, 수익화되는 기간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수익화 방법에 대해 전부 알고 내게 맞는 카페 운영 방식을 제대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이라도 인생이 바뀌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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