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를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무조건 빠르게 수익화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빠르게 수익화를 하지 못하면 60% 이상은 중간에 포기하게 되거든요.
빠르게 수익화하기 위해서는 카페 운영 전략이 상당히 중요한데 어떤 운영 전략을 가져가야 할까요? 다른 채널들이 하지 못하는 전략을 0순위로 가져가야 합니다. 그게 무엇이냐?
바로 노출도를 미친 듯이 늘리려는 전략으로 카페를 운영해야 합니다. 네이버 카페만의 가장 큰 장점인 노출도 상승을 활용하는 게 빠르게 수익화할 수 있는 핵심 전략입니다. 이름하여 ‘회원 행동 유도 전략’을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겁니다.
노출을 미친 듯이 늘리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콘텐츠를 미친 듯이 발행해야 합니다. 하루에 10개, 20개씩 발행할 각오를 해야 돼요. 그런데 그걸 내가 하느냐? 아니죠. 카페 회원들이 스스로 글을 쓰고 카페를 홍보하게끔 카페 세팅을 해야 합니다. 이 방법을 제가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제 이분은 제 네이버 카페 컨설팅 회원님의 매출인데 저에게 컨설팅 받기 전에는 매출이 0원이었습니다. 아예 0원이요. 그런데 지금은 하루에 500만 원씩 기본적으로 찍고 있습니다.
컨설팅 전에는 어떤 전략이었냐? 글 하나하나 정성 들여 작성하고 카페 회원들 한 명 한 명에게 정성 들여 답변하고 그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콘텐츠를 작성하고 거기에 질문 달리면 또 답변하고… 이런 식으로 이미 가입한 회원들에게 올인하는 전략으로 카페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뭐라 말씀드렸게요?
‘아니 이러실 거면 블로그를 하지, 왜 카페를 하시냐. 카페를 하는 이유는 카페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이용하기 위해 카페를 하는 건데 지금 하시는 건 블로그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거다. 지금은 그냥 혼자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거 아니냐?
블로그는 마라톤 선수다. 노력에 따라 성적이 나오지만 외로운 싸움을 해야 하는 채널이다. 한 평생 혼자 싸워야 하는 채널이다. 네이버 카페는 축구팀이다. 내가 슈팅을 한 번만 했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1번씩만 더 해도 그날 슈팅은 10번 이상 날린 거다. 슈팅을 많이 날릴수록 골인될 확률이 높다.
왜 축구팀을 데리고 혼자 마라톤을 뛰고 계시냐. 이 선수들을 활용해 카페를 운영해야 한다. 네이버 카페만 할 수 있는 운영 전략으로 바꾸셔야 한다’라고 직접적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이 카페만 할 수 있는 운영 전략이 바로 ‘노출도’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리는 전략이며 카페 회원들이 본인도 모르게 상위 노출되는 글을 작성할 수 있게 하는 전략입니다.
그리고 하루에 한두 개 키워드 상위 노출을 목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 하루에 최소 5개, 많게는 10개~20개 키워드를 상위 노출시킬 전략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카페 홍보도 되고 수익화는 더욱더 빨리 되겠죠.
한마디로 이 전략을 설명하자면 네이버 마케팅 효과를 보기 위해선 노출이 핵심이다. 노출이 많을수록, 다양한 키워드에 노출되어 있을수록 어쩔 수 없이 마케팅 효과는 커질 수밖에 없다.
노출을 많게 하기 위해선 콘텐츠 발행을 많이 하는 게 무조건적으로 유리하다.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 알고리즘 문제, 내 시간의 문제 등 다양한 이유로 많은 콘텐츠 발행이 불가능하다.
그런데 네이버 카페는 카페 시스템을 이용해 내가 아닌 회원들이 글 작성 활동을 할 수 있게 하고 그 활동을 통해 상위 노출되어 내 수익화 시점을 빠르게 하는 것, 카페 성장을 빠르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1분에 10개 글 모두 상위 노출시킬 수 있는 게 네이버 카페다.
이렇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냥 카페 회원들이 글을 많이 작성하는 게 내 카페에 도움 되는 걸까요? 아뇨. 아무 의미 없습니다.
자유게시판에 쓰인 글들? 아무 의미 없습니다. 출석 체크? 아무 의미 없습니다. 그런 글 100만 개 쌓여도 여러분 카페에 1도 도움 되지 않습니다.
카페에 글을 많이 쓰게 하는 거? 중요합니다. 그런데 글을 쓰더라도 내 카페에 도움 되는 글을 쓰게 유도해야 합니다. 내 카페에 도움 되는 글이 뭘까요? 내 카페 테마, 주제 맞는 키워드를 포함해 글을 작성하는 게 내 카페에 도움 되는 글입니다.
내가 맘 카페 주인장이에요. 회원들 주구장창 ‘안녕하세요 반가워요~’글만 작성합니다. 내 카페에 도움 될까요?
반면에 어떤 카페는 ‘수원 키즈 카페 여기 가보신 분?’, ‘수원 소아과 추천 좀 해주세요ㅠㅠ’라는 글이 계속 올라옵니다. 이 글들은 내 맘 카페에 도움이 될까요? 당연하죠. 수원 엄마들이 전부 궁금해하는 내용이니까요.
무조건 회원들이 작성하는 콘텐츠는 내 카페에 관련된 키워드를 포함해 작성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씨랭크도 터지고 관련 키워드도 노출이 되고 다양한 키워드에도 노출이 되며 그 상위 노출된 글로 인해 신규 회원들이 가입하기 때문이죠.
이걸 유도하는 것이 바로 ‘회원 행동 유도 전략’이며 제가 실제 카페를 키울 때 자주 쓰는 방법, 카페 컨설팅하며 회원님들이 가장 효과 본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배우신다면 오늘 바로 적용해 주세요
1. 글 양식
회원 행동 유도 전략 중 핵심이 바로 이 글 양식입니다.
우선 글 양식 설정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실제 활용한 카페들도 전부 보여드리겠습니다. 직접 보시면 감이 확 잡히실 거예요.
우선 글 양식은 내 카페에 와서

카페 관리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이런 창이 뜰 텐데 여기서 ‘글, 글양식’을 클릭

여기 글 양식 만들기 버튼으로 글 양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글 양식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양식을 만들 수 있는 창이 뜨는데 양식 제목, 적용 게시판, 게시판 안내, 본문 글양식, 배너가 나오죠? 이 버튼들이 뭔지 아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야 잘 활용할 수 있으니까요.
우선 양식 제목은 내가 만들 양식의 제목을 말합니다. 자유게시판 양식, 등업 게시판 양식 등 편하신 대로 제목 지어주시면 됩니다.
적용 게시판은 내가 만들 양식을 어디에 적용할 건지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만들 양식을 어느 카테고리에 쓸지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진짜 중요한 건 이 게시판 안내, 본문 글양식, 배너인데 이건 어떻게 노출되는지를 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저는 샘플로 이렇게 해볼게요
양식 제목은 그냥 ‘글 양식’으로 해놓고 적용 게시판은 공지사항.
게시판 안내에는 ‘이게 게시판 안내’ 그리고 ‘글 등록 후 본문에도 표시’ 체크,
본문 글 양식에 ‘이게 본문 글 양식 안내’라고 적고 발행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공지사항에 글을 쓰려고 하면

이렇게 자동으로 글 양식이 채워져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글 양식은 글을 작성할 때 내가 쓰든, 카페 회원들이 쓰든 자동적으로 양식이 뜨게 만드는 시스템인 거죠. 이걸 발행하게 되면

이렇게 노출됩니다. 게시판 안내가 상단에 노출되고 본문 글 양식이 본문에 노출되죠. 그리고 만약

글 양식을 만들 때 ‘글 등록 후 본문에도 표시’ 항목을 체크하면

이 게시판 안내가 글을 작성할 때는 뜨지만 작성하고 나면 없어지게 됩니다. 활용도에 따라 표시할지, 말지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아니 그럼 이깟 글 양식으로 회원 행동 유도를 어떻게 하는 걸까요? 제가 잘한 카페 몇 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자, 한 법조계 카페입니다. 보시면 게시판 안내에는 본인을 홍보할 수 있는 링크를 걸어놨죠? 그럼 발행되는 모든 글에 자동적으로 내 업체를 홍보하는 홍보 문구가 자동으로 삽입되는 겁니다.
그리고 중요한 거, 아래를 보면 ’02. 가입인사 제목을 아래와 같이 바꿔주세요’라고 하며 연령대, 거주 지역, 관심 분야, 궁금한 사항이나 얻고 싶은 정보를 제목에 적으라고 합니다.
이렇게 유도했더니 지금 글 제목이 어떻게 됐죠? 30대, 경기, 경찰조사, 양형자료.

이 글뿐만 아니라 이 카테고리에 적혀있는 글 모두 핵심 키워드가 삽입된 글만 발행되고 있습니다.
범죄명, 지역, 연령대
이 키워드들 모두 잠재 소비자들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며

이렇게 핵심 키워드를 넣어서 회원들이 발행하자 조회수가 평균 100에서 많으면 650까지 나오고 있네요

그러면서 검색 조회수는 계속 증가, 댓글도 몇 만개로 증가, 가입 멤버수도 2주에 800명 이상 가입하는 대형 카페가 되었습니다. 커뮤니티가 아닌, 브랜드 카페인데도 말이죠.

단순히 이렇게 본문 글 양식을 넣음으로써 회원들의 행동을 유도했을 뿐인데 말입니다. 이게 해당 게시판 글 작성 시 나오는 ‘본문 글 양식’입니다.
즉, 게시판 안내에는 링크를 달며 내 업체, 이벤트, 카페 가입 유도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정석이고 본문 글 양식은 회원들이 키워드를 삽입해 제목과 본문을 적을 수 있게 유도해야 합니다.

게시판 안내는 이런 식으로 이벤트, 카페 홍보를 넣는 것이 좋고

아니면 이렇게 꼭 보셔야 하는 영상들로 후킹 하여 카페 홍보, ‘30만 원 상당의 이북을 무료 증정’이라는 셀링 포인트로 카페 가입을 유도해도 좋죠.

본문 글 양식은 이런 식으로 글 제목을 어떻게 해야 한다고 직접적으로 행동을 유도하고, 본문에는 그 키워드의 내용을 잘 쓸 수 있게 양식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처럼 사건의 유형, 적발 일자 등을 쓰라고 아예 양식을 주는 거죠.
이 작은 차이 하나가 카페 회원들의 글 작성을 유도할 수 있고 내 카페에 도움 되는 글을 회원들 스스로 작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글이 하루에 10개만 상위 노출되어도 우리는 하루에 해당 키워드 10개씩 네이버에 노출하게 되는 겁니다. 심지어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쓴 글로요.
실제 제 카페 컨설팅 회원님들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지역과 업종은 조금 각색했습니다.
인천에 필라테스 원장님이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이 원장님은 어떻게 글 양식을 활용하면 좋을까요?
게시판 안내에는
‘카페 회원님들에게만 드리는 시크릿 할인 혜택’ 하고 카페 링크.
‘집에서 간단히 하는 홈 스트레칭’ 하고 유튜브 링크
‘지금 바로 상담 시 10% 추가 할인 혜택’ 하고 카카오 채널 링크
이렇게 3개를 걸었고 본문 글 양식은
- 제목에 지역, 지금 아픈 곳, 병명 등을 적어주세요.
- 병원 치료를 받았거나 수술한 적이 있다면 이 내용을 상세히 적어주세요.
등을 본문 글 양식으로 채워 넣었습니다. 그랬더니 글이 어떻게 적혀요?

이렇게 자동으로 적히는 겁니다.
제목 – 인천 부평 / 허리디스크 / 허리통증이 심합니다.
본문 내용
ㅇㅇ병원에서 허리디스크 수술을 받았으나 나아지지 않아 정보 얻으려고 카페 가입합니다. 원장님 필라테스 센터가 비수술적으로 통증을 줄여준다는 소문 듣고 왔습니다.
이렇게 적히면 인천 허리디스크, 인천 허리통증, 인천 부평 허리디스크, 인천 부평 허리통증 등의 키워드 상위 노출을 노릴 수 있고 심지어 ㅇㅇ병원이라는 키워드 검색 시 우리 글이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게시판 안내, 본문 글 양식을 이용해 주세요. 이 글들이 쌓여 내 카페를 굉장히 빠르게 성장시켜 줄 겁니다.
가입인사 대신 이 글을 쓰게 하세요. 쓰잘떼기 없는 가입 인사 필요 없습니다. 내게 도움이 되게 하는 글을 작성하게 하세요.
2. 등급제 활용
네이버 카페에는 등급제가 있습니다. 카페 회원들 등급을 매겨 활동할 수 있는 게시판을 한정해두는 거죠.
만약 카페 회원들이 내 카페에 들어오자마자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다면 굳이 카페 활동을 할까요? 절대 안 할 겁니다. 그래서 이 등급제를 이용해 카페 활동을 유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렇게 하는 거죠. 막 카페에 가입한 사람들은 새싹 멤버로 주는 겁니다. 이들이 볼 수 있는 카테고리는 딱 하나. 가입 인사와 같은 카테고리, 방금 우리가 본문 양식과 게시판 안내를 설정했던 그 카테고리만 보고 쓸 수 있게 만드는 거죠.
그리고 거기에 글 1개, 댓글 1개를 작성하면 일부 게시판 혹은 모든 게시판을 볼 수 있게 등급을 세팅하는 겁니다. 그러면 다른 글들을 보기 위해 이 회원은 그 게시판에 글과 댓글을 작성할 수밖에 없죠.
그런데 그냥 글과 댓글인가요? 아니죠. 우리가 행동 유도를 했기 때문에 나와 관련된 키워드로 작성된 제목과 본문이 포함된 글과 댓글입니다. 한번 글을 작성하더라도 나한테 도움이 되는 글인 거죠.
카페 회원들에게 어느 정도의 강압성은 필요합니다. 그 강압성을 자연스레 하기 위해선 이 등업 제도를 활용해 보세요.
3. 카테고리 이름
카테고리 이름만 잘 설정해도 회원들이 남기는 글이 달라집니다.
‘오늘의 일기’
‘가입 인사’
‘자랑하기’
이런 카테고리가 먼저가 아닙니다. 이런 카테고리들은 내 카페에 도움이 안 됩니다. 나한테 도움 되는 글만 작성되게 해야 나와 관련된 키워드 상위 노출이 빨리 됩니다. 상위 노출이 많이 되어야 내 카페가 빨리 크고 수익화도 빨라집니다.

음주운전 카페래요. 카테고리 이름이 ‘내 사건쓰기’입니다. 어떤 글들이 올라올까요?

음주운전, 소송, 초범, 3회 적발, 합의, 민형사 등과 같은 키워드가 제목에 포함된 글이 올라오네요. 그것도 하루에 20개씩 이상, 조회수 200은 전부 넘기면서요.

다이어트 카페래요. 카테고리명이 ‘다이어트식단소통’이에요 어떤 글이 올라올까요?

다이어트식단 추천, 사과식초 다이어트, 편의점 다이어트, 저당 단백질쉐이크 등이 올라오네요

그 결과? 다이어트 식단 검색 시 1위에 당당히 노출되어 있습니다.
카테고리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회원들의 활동이 달라집니다. 카테고리명은 회원들이 내가 원하는 대로 활동할 수 있게끔 정해주셔야 합니다.
- 글 양식 활용
- 등급제 활용
- 카테고리 이름
이 3가지를 이용해 시스템을 짠다면 어떻게 짤 수 있을까요? 제 카페 컨설팅 회원님들 사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역이나 업종을 조금씩 바꿔서 알려드릴게요
아까 필라테스 회원님 있죠?
회원 등급을 글 1개, 댓글 1개 작성 시 카페에 모든 글 볼 수 있게 세팅.
가입인사? 없애버리고 카테고리명 ‘내 증상 말하기 (등업필수)’로 변경.
이 카테고리 양식은 제목에 지역명, 증상, 아픈 곳 말하기
등업을 많이 할수록 무료 운동 영상, 영구 10% 할인권 증정 등으로 등업 유도.
현재 ‘지역 + 필라테스’ 혹은 ‘지역 + 질병명’, 예를 들어 인천 허리디스크 등 검색 시 10위 권 안에 4~5개 글 도배 중.
이렇게 되자 회원들은
카페 진입 -> 카페에 증상 완화 콘텐츠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됨. 가입 -> 콘텐츠 보려고 하는데 등업을 해야 됨 -> 등업이 쉽네? 글 1개, 댓글 1개 작성하려고 함 -> 지역과 질병명을 쓰라고 함 -> 수원 인계동 허리통증 40대 여성이라는 제목으로 작성 -> 제목, 본문에 양식대로 키워드 삽입하여 작성 -> 이 글이 또 상위 노출 -> 다른 회원이 이 글을 봄 -> 카페 진입 -> 이번에는 수원역 허리통증 혹은 수원 인계동 척추측만증이라는 키워드로 작성됨 -> 이런 식으로 다양한 키워드 노출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졌습니다.
과일 가게 사장님.
회원 등급을 글 1개, 댓글 1개 작성 시 카페에 모든 글 볼 수 있게 세팅.
게시판 알림에 ‘카페 가입 시 추첨을 통해 먹고 싶은 과일 1박스 무료 증정 중’이라고 홍보.
가입인사 없애고 ‘먹고 싶은 과일 적기 (등업필수)’로 변경
이 게시판 본문 양식은 ‘먹고 싶은 과일을 적어주시면 추첨을 통해 그 과일 한 박스를 무료로 바로 배송해 드립니다! 그러니 지역 키워드를 꼭! 써주세요!‘라고 작성
이 글을 본 회원들은 ‘인천에 있고 사과 좋아해요!’, ‘인천 부평에 있고 샤인 머스캣 먹고 싶어요’ 등과 같은 글이 작성됨.
그리고 이 회원들이 작성한 글을 매일 검색하여 이미 상위 노출된 그 글에 그 사장님이 댓글 작성
‘축하드립니다! 샤인 머스캣 1박스 보내드리겠습니다. 저희 샤인 머스켓은 당도는 x%가 넘어 다른 샤인 머스캣과 차원이 다릅니다. 먹고 어떤지 솔직하게 댓글 후기 남겨주시면 추가적으로 저희 가게 10% 할인 쿠폰 드릴게요!’라고 작성
그러자 ‘인천 샤인 머스캣’등을 검색한 사람들이 상위 노출된 이 글을 봄. 그리고 댓글을 보자 무료 이벤트가 있다는 것을 알고 카페 가입. 다시 ‘지역 + 과일 이름’으로 글 작성.
만약 글 작성을 하지 않더라도 댓글 후기나 사장님의 자신 있는 멘트를 보고 과일을 바로 주문.
이런 식으로 선순환되었습니다.
이게 바로 네이버 카페의 장점을 극대화한 전략, 회원들이 스스로 활동하게 하는 전략, 그 글이 상위 노출되며 다른 사람들을 또 부르는 전략, 회원 행동 유도 전략입니다.
이 전략대로 성공한 분들이 많으니 여러분도 여러분 입장에 맞게 변경하여 꼭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당장 내일부터 달라지는 카페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바뀌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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